$\require{mediawiki-texvc}$
  • 검색어에 아래의 연산자를 사용하시면 더 정확한 검색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검색연산자
검색연산자 기능 검색시 예
()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연산자 예1) (나노 (기계 | machine))
공백 두 개의 검색어(식)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나노 기계)
예2) 나노 장영실
| 두 개의 검색어(식) 중 하나 이상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줄기세포 | 면역)
예2) 줄기세포 | 장영실
! NOT 이후에 있는 검색어가 포함된 문서는 제외 예1) (황금 !백금)
예2) !image
* 검색어의 *란에 0개 이상의 임의의 문자가 포함된 문서 검색 예) semi*
"" 따옴표 내의 구문과 완전히 일치하는 문서만 검색 예) "Transform and Quantization"

논문 상세정보

빅데이터를 활용한 맞춤형 교육 서비스 활성화 방안연구

Data Analytics in Education : Current and Future Directions

초록

데이터의 급속한 증가로 데이터를 활용한 새로운 가치 창출은 기업뿐 아니라 국가 경쟁력의 중요한 요소로 대두대고 있다. 이에 따라 데이터를 분석하여 통찰력을 제시할 수 있는 데이터 과학자라 불리는 분석 전문가의 수요가 늘고 있는데, 이들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서는 정부, 학계, 산업의 공동 노력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특히 교육 분야에서의 빅데이터 활용현황을 조사하고, 새로운 데이터 기반의 맞춤형 서비스 및 교육 과정을 제안한다. 또한, 데이터 과학자 양성을 위한 국내외 대학 및 기업의 대표적인 프로그램들을 살펴보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분석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새로운 교과과정도 제시한다. 본 연구는 다양한 사례를 바탕으로 대학에서 데이터를 활용한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Abstract

Massive increases in data available to an organization are creating a new opportunity for competitive advantage. In this era of big data, developing analytics capabilities, therefore, becomes critical to take advantage of internal and external data and gain insights for data-driven decision making. However, the use of data in education is in its infancy, in comparison with business and government, and the potential for data analytics to impact education services is growing. In this paper, I survey how universities are currently using education data to improve students' performance and administrative efficiency, and propose new ways of extending the current use. In addition, with the so-called data scientist shortage, universities should be able to train professionals with data analytics skills. This paper discusses which skills are valuable to data scientists and introduces various training and certification programs offered by universities and industry. I finally conclude the paper by exploring new curriculums where students, by themselves, can learn how to find and use relevant data even in any courses.

질의응답 

키워드에 따른 질의응답 제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데이터 마이닝 기법
데이터 마이닝 기법이란?
방대한 데이터에서 의미 있는 정보를 추출해 내는 데이터 마이닝 기법

이미 전 세계 유수 대학에서 빅데이터 분석 가능한 인프라를 구축하고, 다양한 분석 기술을 이용하여 학교 내․외부에서 축적된 데이터를 활용하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기술로는, 방대한 데이터에서 의미 있는 정보를 추출해 내는 데이터 마이닝 기법을 이용한다(Linoff and Berry, 2011). 예를 들어 데이터 마이닝 기법을 이용하여 웹로그를 분석하면, 고객이 어떤 취향을 가지고 어떤 제품에 관심이 있는지 파악하여 고객 개개인에 맞는 광고 전략을 세울 수 있다.

빅데이터
빅데이터란?
데이터 형식이 다양하고 생성 속도가 매우 빨라서 새로운 관리, 분석 방법이 필용한 대용량 데이터를 의미하는데, 점차 처리 기술과 인력, 활용 효과도 포함하는 것으로 의미가 확대되고 있다

최근 들어 조직 내․외부에 축적되는 디지털 데이터가 폭발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이른바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이 기업 뿐 아니라 국가 경쟁력의 중요한 요소로 대두되고 있다. 빅데이터는 데이터 형식이 다양하고 생성 속도가 매우 빨라서 새로운 관리, 분석 방법이 필용한 대용량 데이터를 의미하는데, 점차 처리 기술과 인력, 활용 효과도 포함하는 것으로 의미가 확대되고 있다(Russom, 2011). 이에 따라 세계 각국에서 창의적인 빅데이터 활용이 미래 경쟁력의 핵심 수단으로 인식하고, 국가 차원에서 빅데이터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데이터 마이닝 기법
교육분야에서 데이터 마이닝 기법을 통해 어떤 교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나?
개개의 학생에게 맞는 의미 있는 정보를 찾아냄으로써 맞춤형 교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이와 마찬가지로 교육 분야에서도 데이터 마이닝 기법은 다양하게 사용될 수 있다. 즉, 개개의 학생에게 맞는 의미 있는 정보를 찾아냄으로써 맞춤형 교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학생별로 계속해서 새로운 데이터가 저장되므로, 데이터가 업데이트 될 때마다 실시간으로 분석해서 분석 결과를 보여주는 것 또한 중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참고문헌 (17)

  1. 1. Brynjolfsson, E., L. M. Hitt, and H. H. Kim, "Strength in numbers : how does data-driven decision-making affect firm performance?,"Working paper, Sloan School of Management, MIT, 2011. Available at http://papers .ssrn.com/sol3/papers.cfm?abstract_id1819486 (Accessed 17 June, 2013). 
  2. 2. Chang, R. M., R. J. Kauffman, and Y. Kwon, "Understanding the Paradigm Shift to Computational Social Science in the Presence of Big Data," Decision Support Systems, Forthcoming. 
  3. 3. Chiang R. H. L, P. Goes, and E. A. Stohr, "Business Intelligence and Analytics Education, and Program Development : A Unique Opportunity for the Information Systems Discipline," ACM Transactions on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3, No.3(2012), 1-13. 
  4. 4. Choi, D. W., K. P., Cho, and J. K., Shin, "A Study on The Development Methodology for Intelligent College Road Map Advice System,"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ol.11, No.3(2005), 57-67. 
  5. 5. Curran, C. and T. O. Halter, PwC 5th Annual Digital IQ Survey, February, 2013. Available at http://www.pwc.com/en_US/us/advisory/2013-digital-iq-survey/assets/2013-global-digit al-iq-survey-report.pdf (Accessed 17 June, 2013). 
  6. 6. Davenport, T. H. and B. Manville, Judgment Calls, Harvard Business Review Press, 2012. 
  7. 7. Davenport, T. H. and D. J. Patil, "Data Scientist : The Sexiest Job of the 21st Century." Harvard Business Review, October 2012. Available at http://hbr.org/2012/10/data-scientist-the-sexiest-job-of-the-21st-century/ (Accessed 17 June, 2013). 
  8. 8. Ham, Y. G. and S. B. Chae, Big Data Changes Businesses, Samsung Economic Research Institute, 2012. 
  9. 9. Jung, J. H., "The Statistical Approach-based Intelligent Education Support System,"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ol.18, No.1(2012), 109-123. 
  10. 10. Lavelle, S., E. Lesser, R. Shockley, M. S. Hopkins, and N. Kruschwits, "Big data, analytics and the path from insights to value," Sloan Management Review, Vol.5, No.2(2011), 21-32. 
  11. 11. Lee, H. S., D. W. Lim, and H. J., Cho, "Personal Information Overload and User Resistance in the Big Data Age,"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ol.19, No.1(2013), 125-139. 
  12. 12. Linoff, G. S. and M. J. Berry, Data Mining Techniques : For Marketing, Sales, and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Wiley Computer Publishing, 2011. 
  13. 13. Manyika, J., M. Chui, B. Brown, J. Bughin, R. Dobbs, C. Roxburgh, and A.H. Byers, "Big Data : The next frontier for competition," Mckinsey Global Institute, May 2012. 
  14. 14. Parry, M., "Big Data on Campus," New York Times, July 18, 2012. Available at http://www.nytimes.com/2012/07/22/education/edlife/collegesawakening-to-the-opportunities-of-data-mining.html?pagewantedall (Accessed 17 June, 2013). 
  15. 15. Russom, P., Big data analytics, best practices report, fourth quarter 2011, The Data Warehouse Institute, Renton, WA, Sep 2011. Available at http://www.tdwi.org (Accessed 17 June, 2013). 
  16. 16. Suh, M. H., "교수가 아니라 디지털 휴머니티 디자이너입니다," Money Today, March 11, 2013. Available at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3031016512109978&outlink1 (Accessed 17 June, 2013). 
  17. 17. West, D. M., "Big Data for Education : Data Mining, Data Analytics, and Web Dashboards," Brookings Institution Report, 2012. 

문의하기 

궁금한 사항이나 기타 의견이 있으시면 남겨주세요.

Q&A 등록

원문보기

원문 PDF 다운로드

  • ScienceON :
  • KCI :

원문 URL 링크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원문복사서비스 안내 바로 가기)

DOI 인용 스타일

"" 핵심어 질의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