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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를 활용한 맞춤형 교육 서비스 활성화 방안연구
Data Analytics in Education : Current and Future Directions 원문보기

지능정보연구 =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19 no.2, 2013년, pp.87 - 99  

권영옥 (숙명여자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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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의 급속한 증가로 데이터를 활용한 새로운 가치 창출은 기업뿐 아니라 국가 경쟁력의 중요한 요소로 대두대고 있다. 이에 따라 데이터를 분석하여 통찰력을 제시할 수 있는 데이터 과학자라 불리는 분석 전문가의 수요가 늘고 있는데, 이들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서는 정부, 학계, 산업의 공동 노력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특히 교육 분야에서의 빅데이터 활용현황을 조사하고, 새로운 데이터 기반의 맞춤형 서비스 및 교육 과정을 제안한다. 또한, 데이터 과학자 양성을 위한 국내외 대학 및 기업의 대표적인 프로그램들을 살펴보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분석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새로운 교과과정도 제시한다. 본 연구는 다양한 사례를 바탕으로 대학에서 데이터를 활용한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ssive increases in data available to an organization are creating a new opportunity for competitive advantage. In this era of big data, developing analytics capabilities, therefore, becomes critical to take advantage of internal and external data and gain insights for data-driven decision making.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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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2012), 국내에서도 2017년까지 약 14000명의 인력 수요가 있을 전망이다.4) 따라서, 데이터 과학자가 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이러한 전문인력을 양성할 수 있도록 개설된 학계와 산업의 교육 프로그램들을 소개한다. 마지막으로, 대학의 기존 교과 과정에서도 데이터 분석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 IBM Academic Initiates, Microsoft Dynamic Academic Alliance, SAS Global Academic Program, Teradata University Network의 프로그램 등이 그 예이다. 각 프로그램은 기업 특성에 따라 조금씩 다른 주안점을 두고 있지만, 정형과 비정형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 해석하여 의사 결정에 이용할 수 있는 행동가능한 정보로 변화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데는 같은 목표를 가진다. 국내에서도 투이컨설팅, 한국SAS, 한국EMC 등에서 실무 교육 위주의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 Facebook, Twitter, Youtube, LinkedIn 등의 다양한 소셜미디어에 약 200개 이상의 계정을 가지고 있는데, 하나로 통합된 학교 계정이 아닌 다양한 역할의 계정을 만들어 관리한다. 그리고, 단순히 학교의 정보를 알리는 기사를 게재하는데 그치지 않고, 팬이나 팔로워들과 항상 상호 소통하고자 한다. 소셜미디어 운영에 있어서도 학생 인턴을 뽑아 새로운 콘텐츠나 비디오 제작 등 직접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 다양한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스마트 교육으로 교육 데이터는 점점 더 급증하고 있고, 이를 통합적으로 관리, 분석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새로운 교육 형태와 패러다임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은 앞으로 더욱 커질 것이고, 더 많은 연구가 이루어 질 것으로 기대된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대학에서의 빅데이터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는 연구로, 이 분야의 연구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학생들에게 새로운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 활용성과를 평가하여 데이터 기반의 새로운 교육환경을 구축하는데 개선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면, 이는 향후 연구과제로서도 흥미로운 주제가 될 것이다.
  • 4) 따라서, 데이터 과학자가 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이러한 전문인력을 양성할 수 있도록 개설된 학계와 산업의 교육 프로그램들을 소개한다. 마지막으로, 대학의 기존 교과 과정에서도 데이터 분석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 둘째, 데이터 과학자라 불리는 데이터분석 전문가 양성을 위한 국내외 대학 및 기업의 대표적인 프로그램들을 살펴보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분석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새로운 교과과정도 제시한다. 본 연구는 다양한 사례를 바탕으로 대학에서 데이터를 활용한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 본 장에서는 앞의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의 교육데이터를 활용하는 데이터 기반의 새로운 교육 서비스를 제안한다.
  • 위의 사례에서 본 것과 같이, 본 연구는 빅데이터 시대에 대학이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를 활용하여 교육 환경을 더욱 창조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좀 더 세부적으로,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결과 도출을 목표로 한다.
  • 좀 더 세부적으로,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결과 도출을 목표로 한다. 첫째, 대학의 교육데이터 활용현황을 조사하고, 데이터 기반의 교육 서비스 및 학교 행정 업무 향상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둘째, 데이터 과학자라 불리는 데이터분석 전문가 양성을 위한 국내외 대학 및 기업의 대표적인 프로그램들을 살펴보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분석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새로운 교과과정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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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데이터 마이닝 기법이란? 이미 전 세계 유수 대학에서 빅데이터 분석 가능한 인프라를 구축하고, 다양한 분석 기술을 이용하여 학교 내․외부에서 축적된 데이터를 활용하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기술로는, 방대한 데이터에서 의미 있는 정보를 추출해 내는 데이터 마이닝 기법을 이용한다(Linoff and Berry, 2011). 예를 들어 데이터 마이닝 기법을 이용하여 웹로그를 분석하면, 고객이 어떤 취향을 가지고 어떤 제품에 관심이 있는지 파악하여 고객 개개인에 맞는 광고 전략을 세울 수 있다.
빅데이터란? 최근 들어 조직 내․외부에 축적되는 디지털 데이터가 폭발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이른바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이 기업 뿐 아니라 국가 경쟁력의 중요한 요소로 대두되고 있다. 빅데이터는 데이터 형식이 다양하고 생성 속도가 매우 빨라서 새로운 관리, 분석 방법이 필용한 대용량 데이터를 의미하는데, 점차 처리 기술과 인력, 활용 효과도 포함하는 것으로 의미가 확대되고 있다(Russom, 2011). 이에 따라 세계 각국에서 창의적인 빅데이터 활용이 미래 경쟁력의 핵심 수단으로 인식하고, 국가 차원에서 빅데이터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교육분야에서 데이터 마이닝 기법을 통해 어떤 교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나? 이와 마찬가지로 교육 분야에서도 데이터 마이닝 기법은 다양하게 사용될 수 있다. 즉, 개개의 학생에게 맞는 의미 있는 정보를 찾아냄으로써 맞춤형 교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학생별로 계속해서 새로운 데이터가 저장되므로, 데이터가 업데이트 될 때마다 실시간으로 분석해서 분석 결과를 보여주는 것 또한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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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Brynjolfsson, E., L. M. Hitt, and H. H. Kim, "Strength in numbers : how does data-driven decision-making affect firm performance?,"Working paper, Sloan School of Management, MIT, 2011. Available at http://papers .ssrn.com/sol3/papers.cfm?abstract_id1819486 (Accessed 17 June,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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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Ham, Y. G. and S. B. Chae, Big Data Changes Businesses, Samsung Economic Research Institute,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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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Linoff, G. S. and M. J. Berry, Data Mining Techniques : For Marketing, Sales, and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Wiley Computer Publishing, 2011. 

  13. Manyika, J., M. Chui, B. Brown, J. Bughin, R. Dobbs, C. Roxburgh, and A.H. Byers, "Big Data : The next frontier for competition," Mckinsey Global Institute, May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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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Russom, P., Big data analytics, best practices report, fourth quarter 2011, The Data Warehouse Institute, Renton, WA, Sep 2011. Available at http://www.tdwi.org (Accessed 17 June, 2013). 

  16. Suh, M. H., "교수가 아니라 디지털 휴머니티 디자이너입니다," Money Today, March 11, 2013. Available at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3031016512109978&outlink1 (Accessed 17 June, 2013). 

  17. West, D. M., "Big Data for Education : Data Mining, Data Analytics, and Web Dashboards," Brookings Institution Report,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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