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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정보처리학회논문지. KIPS transactions on software and data engineering.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 공학, v.2 no.8, 2013년, pp.535 - 542
Since case-based reasoning(CBR) has many advantages, it has been used for supporting decision making in various areas including medical checkup, production planning, customer classification, and so on. However, there are several factors to be set by heuristics when designing effective CBR systems.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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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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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세계 유수의 기업들이 고객의 프로필 및 구매 행태를 분석해 고객 분류 모형을 구축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이유는? | 분석 고객관계관리(Analytic CRM)에 있어 중요한 이슈 중 하나는 기업에서 팔고자 하는 상품을 구매할 가능성이 높은 잠재 구매자를 발굴하는 고객 분류 모형(customer classification model)을 구축하는 것이다. 고객 분류 모형은 다양한 마케팅 기회 창출에 활용될 수 있는데, 예를 들어 일대일 마케팅이나 DM(direct mailing) 발송을 통한 표적 마케팅, 전화나 이메일 등을 이용한 판매 촉진(sales promotion) 등에 있어 대상 고객을 선별하는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때문에 Ford와 같은 자동차 제조업체나 Allstate와 같은 보험사, 그리고 1-800-flowers. | |
고객 분류 모형을 구축하는데는 어떤 방법들이 적용되는가? | 이러한 고객 분류 모형을 구축하는데에는 전통적으로 로지스틱 회귀분석(LR, Logistic Regression), 인공신경망(ANN, Artificial Neural Networks), 사례기반추론(CBR, Case-based Reasoning) 등 다양한 방법들이 적용되어 왔다[2-8]. 그 중에서도 특히 CBR은 적용이 쉽고, 유지보수가 상대적으로 편리하며, 실시간으로 연속해서 학습이 이루어진다는 장점으로 인해, 고객 분류 모형 구축[2,3]을 비롯한 여러 경영문제 해결에 널리 활용되어 왔다[9-11]. | |
고객 분류 모형을 구축하는데 있어서 사례기반추론은 어떤 장점을 가지는가? | 이러한 고객 분류 모형을 구축하는데에는 전통적으로 로지스틱 회귀분석(LR, Logistic Regression), 인공신경망(ANN, Artificial Neural Networks), 사례기반추론(CBR, Case-based Reasoning) 등 다양한 방법들이 적용되어 왔다[2-8]. 그 중에서도 특히 CBR은 적용이 쉽고, 유지보수가 상대적으로 편리하며, 실시간으로 연속해서 학습이 이루어진다는 장점으로 인해, 고객 분류 모형 구축[2,3]을 비롯한 여러 경영문제 해결에 널리 활용되어 왔다[9-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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