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 사고와 교통 위반의 원인은 행동심리학적 요소에 의해 영향을 받고 있기 때문에, 운전자와 보행자의 행태 및 심리학적 연계성을 파악하고 세부적인 분석을 통해 개선점을 탐색하는 서비스디자인의 접근방법이 점차 중요해지고 있다. 서비스디자인은 눈에 보이지 않는 무형의 요소까지 통합하여 가시화하고 고객이 보다 높은 가치로 느낄 수 있게 하는 서비스 중심의 디자인 개발 방법론을 의미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스쿨존 도로환경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점들을 발견하여 서비스디자인 관점에서 해결하고, 디자인 사고를 통한 행동유도 시설물 및 쾌적한 도로환경 구축을 위한 연구를 시행하였다. 먼저 국내외 도로 현황조사 및 행동심리 분석을 통한 문제점을 도출하고 교통사고 발생원인 및 대책 등의 해외개선 사례를 조사 분석하여 스쿨존 도로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도출하였다. 이중 차량의 속도를 줄이기 위한 행동 유도 방법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이에 대한 해결방법으로 로봇 신호등을 활용하여 차선의 폭을 가변적으로 줄일 수 있도록 함으로써 차량의 속도를 줄이는 것과 동시에 학생들이 횡단보도를 쉽게 건너갈 수 있도록 하였다. 이러한 스쿨존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차량의 흐름을 유도하기 위한 로봇 신호등, 횡단보도의 그래픽과 공간디자인에 대한 종합적인 접근방법이 유효하였고, 펜스와 도로 환경의 공공디자인을 통합하여 스쿨존의 새로운 서비스디자인을 제안할 수 있었다.
운전자 사고와 교통 위반의 원인은 행동심리학적 요소에 의해 영향을 받고 있기 때문에, 운전자와 보행자의 행태 및 심리학적 연계성을 파악하고 세부적인 분석을 통해 개선점을 탐색하는 서비스디자인의 접근방법이 점차 중요해지고 있다. 서비스디자인은 눈에 보이지 않는 무형의 요소까지 통합하여 가시화하고 고객이 보다 높은 가치로 느낄 수 있게 하는 서비스 중심의 디자인 개발 방법론을 의미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스쿨존 도로환경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점들을 발견하여 서비스디자인 관점에서 해결하고, 디자인 사고를 통한 행동유도 시설물 및 쾌적한 도로환경 구축을 위한 연구를 시행하였다. 먼저 국내외 도로 현황조사 및 행동심리 분석을 통한 문제점을 도출하고 교통사고 발생원인 및 대책 등의 해외개선 사례를 조사 분석하여 스쿨존 도로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도출하였다. 이중 차량의 속도를 줄이기 위한 행동 유도 방법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이에 대한 해결방법으로 로봇 신호등을 활용하여 차선의 폭을 가변적으로 줄일 수 있도록 함으로써 차량의 속도를 줄이는 것과 동시에 학생들이 횡단보도를 쉽게 건너갈 수 있도록 하였다. 이러한 스쿨존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차량의 흐름을 유도하기 위한 로봇 신호등, 횡단보도의 그래픽과 공간디자인에 대한 종합적인 접근방법이 유효하였고, 펜스와 도로 환경의 공공디자인을 통합하여 스쿨존의 새로운 서비스디자인을 제안할 수 있었다.
The cause of traffic accidents and driver behavior is affected by psychological factors, because the behavior of drivers and pedestrians, and to identify the psychological linkage analysis to explore improvements in service design approaches are becoming increasingly important. Service design is a s...
The cause of traffic accidents and driver behavior is affected by psychological factors, because the behavior of drivers and pedestrians, and to identify the psychological linkage analysis to explore improvements in service design approaches are becoming increasingly important. Service design is a service-oriented development methodology that make invisible and intangible elements into visible and higher-value. Accordingly, through design thinking to action for development of products and a pleasant road environment were studied for school zone by discovering underlying issues to resolve in terms of service design. First, survey of domestic road psychological and behavioral problems were derived through the analysis of the causes of traffic accidents and researched the concept of school zones by analyzing the ideas. To reduced the width of the lane manipulate the speed of the vehicle and to cross the crosswalk safely. In order to encourage the flow of vehicle traffic, new solutions are proposed by offering robot traffic lights, graphic design of crosswalk, space, and the fence and convergence public design and services.
The cause of traffic accidents and driver behavior is affected by psychological factors, because the behavior of drivers and pedestrians, and to identify the psychological linkage analysis to explore improvements in service design approaches are becoming increasingly important. Service design is a service-oriented development methodology that make invisible and intangible elements into visible and higher-value. Accordingly, through design thinking to action for development of products and a pleasant road environment were studied for school zone by discovering underlying issues to resolve in terms of service design. First, survey of domestic road psychological and behavioral problems were derived through the analysis of the causes of traffic accidents and researched the concept of school zones by analyzing the ideas. To reduced the width of the lane manipulate the speed of the vehicle and to cross the crosswalk safely. In order to encourage the flow of vehicle traffic, new solutions are proposed by offering robot traffic lights, graphic design of crosswalk, space, and the fence and convergence public design and servi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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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시간과 공간의 관점에서 신호등과 차선을 새롭게 해석하고 보행자 및 운전자의 행동을 기반으로 기존 컨텍스트를 확장하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도로 현황조사 및 행동심리 분석을 통해 문제점을 도출하고, 교통사고 방지를 목적으로 하는 스쿨존의 도로 안전 정책 및 사례 조사를 분석하였다. 복잡한 도로 상황과 공간별 다양한 교통패턴 분석을 통한 운전자 행동심리 관점을 조사하고 도로 이용자들을 위한 교통정보 서비스 등 교통 지원정책을 파악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스쿨존에서 교통안전을 유도하기 위한 행동유도 디자인의 체계화 및 일관성을 구축하여 어린이와 운전자가 무의식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 디자인 개발을 위한 방법론 및 프로세스를 제안하였다. 이를 통해 도로환경 개선을 위한 서비스디자인의 새로운 적용으로 교통안전은 물론 쾌적한 준법정신을 강조하는 신 교통문화의 확산이 기대된다.
운전자의 입장에서는 1차선을 막음으로써 횡단보도 근처에 불법 주・정차를 할 수 없게 차단하고, 횡단보도 주위의 차선을 입체적으로 만들며 도로의 폭을 줄임으로써 감속을 유도하며 시간에 따라 로봇 신호등을 운행하여 가변적으로 도로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어린이의 입장에서는 불법 주・정차로 인한 시야각 방해가 없도록 하며 도로 폭을 줄임으로써 보다 안전하게 건널 수 있도록 하고, 횡단보도 그래픽을 차량이 오는 방향으로 기울여 무의식적으로 차량이 오는지 살펴보게 하였다.
녹색어머니회를 중심으로 초등학교 어머니들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지만 많은 아이들을 통제하기에는 역부족인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스쿨존을 대상으로 운전자와 보행자의 행태에 초점을 맞추어, 어떻게 하면 보다 안전한 스쿨존의 도로환경을 만들 수 있는지 근본적인 문제 해결에 대한 대안을 발견하고 서비스디자인을 활용해 행동유도 제품 및 공공시설물의 디자인 방향을 제안하는 데 목적이 있다.
제안 방법
그밖에 로직트리 기법과 어피니티 다이어그램을 통하여 로봇기능을 신호등에 접목하여 차량의 흐름을 유도하는 방법, 도로의 폭을 조절할 수 있도록 하는 움직이는 펜스 등에 대한 개념을 도출하였다.
도로환경 개선을 위해 서울 주요지역의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횡단보도 현황을 분석하였다.
디자인 요인에 대한 사항을 체크리스트로 설정하여 스캠퍼(SCAMPER) 기법을 진행하였으며, 횡단보도의 음성시스템을 시각적 요소로 전환하거나, 안전 대기 서비스를 개발하여 이를 신호등이나 보도 블록과 연계하는 방법, 버스나 차량이 오는 것을 알려주는 기능, 바닥에 신호등을 배치하거나 보행자들이 자연스럽게 교통질서를 지킬 수 있는 횡단보도 그래픽 디자인에 대한 아이디어들이 도출되었다.
따라서 스쿨존 안전을 개선하기 위해서 로봇 신호등을 활용하여 등하교 시간의 시간에 따라 도록 폭을 줄여 운전자의 속도감속을 유도하고 어린이들의 안전성 향상과 주정차를 방지하여 어린이, 운전자에게 시야확 보를 할 수 있는 디자인으로 방향을 설정하였다.
컨조인트 분석결과를 반영하여 재미요소와 안전성의 확보를 위해 로봇신호등을 도입하고, 도로의 폭을 가변적으로 조절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채택하였다. 또한 요인분석에서 나타난 제 2성분 신호길이, 횡단보도 넓이, 횡단속도를 고려한 아이디어로서 등하교시간의 시간대에 맞추어 도로 폭을 조절할 수 있도록 한 것을 제안하였다.
서비스 행위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서비스 블루프린트(Service Blueprint)를 작성하여 사용자의 행위 체계 및 서비스 이용 단계별 문제점과 상관관계를 분석한다. 또한 전체적인 서비스 블루프린트의 단계에서 가장 영향력이 있는 순간에 해당하는 MOT (Moment of Truth)를 도출하여 핵심적인 서비스디자인 개선 요소를 파악한다. 서비스 블루프린트 분석 결과 횡단보도는 기능적 요소, 사용자 요소, 시각 요소의 관점에서 접근해야 하며, 준법을 강요하기보다는 보행자와 운전자 모두 안전하게 통행을 원활하게 해주는 것이 필요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횡단보도의 그래픽을 차가 오는 방향으로 사선으로 기울여 무의식적으로 차량이 오는지 오지 않는지 주의를 기울일 수 있도록 반영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도로 현황조사 및 행동심리 분석을 통해 문제점을 도출하고, 교통사고 방지를 목적으로 하는 스쿨존의 도로 안전 정책 및 사례 조사를 분석하였다. 복잡한 도로 상황과 공간별 다양한 교통패턴 분석을 통한 운전자 행동심리 관점을 조사하고 도로 이용자들을 위한 교통정보 서비스 등 교통 지원정책을 파악하였다.
그림 14. 스쿨존 도로 상황
상관분석을 통해 보행자와 운전자의 안전한 신호대기, 차량이 신호를 지키지 않았을 때의 안전 여부, 횡단보도를 안전하게 건널 수 있도록 유도하는 방안에 대한 디자인 요인의 중요성을 확인하였다
.
서비스 행위를 분석하기 위해 100명을 대상으로 서비스디자인을 위한 아이디어의 선호도 및 요인분석, 대응 분석, 컨조인트 분석을 실시하고 SPSS 통계 프로그램을 통해 다음과 결과를 도출하였다.
서비스 행위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서비스 블루프린트(Service Blueprint)를 작성하여 사용자의 행위 체계 및 서비스 이용 단계별 문제점과 상관관계를 분석한다. 또한 전체적인 서비스 블루프린트의 단계에서 가장 영향력이 있는 순간에 해당하는 MOT (Moment of Truth)를 도출하여 핵심적인 서비스디자인 개선 요소를 파악한다.
서비스디자인이 발생하는 접점에서 관계되는 중요 요소들을 파악하고 고객과 서비스 관련 제공자와의 연관 관계를 분석하여 주요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기존의 스쿨존은 차선도색과 속도제한 표지판으로만 어린이의 안전을 책임지기가 어렵기 때문에, 시간에 따라 (등, 하교시간_08:00-10:00 / 14:00-18:00) 차선 운행을 변경하여 어린이의 안전을 책임질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스쿨존에서 어린이 안전을 유도하기 위한 방안으로 스쿨존 내의 도로가 좁아지게 함으로써 운전자의 주행속도를 낮출 수 있도록 하고 불법 주정차를 못하도록 유도한다. 이러한 디자인 방향을 종합하여 [그림 24]와 같은 디자인 해결안을 도출하였다.
시간대별 교통 통행량 및 통행인원의 유형 및 패턴을 분석하여 능동적인 대응을 할 수 있는 서비스 구현하기 위해 사용자(운전자, 보행자)의 관찰을 통해 문제점을 발견하고 클러스터링 분석 등을 활용하였다. 운전자가 스쿨존을 이용하는 여정을 시각화함으로써 해결해야 할 문제점 파악하고 아이디어 발상기법을 통해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접근방법을 모색하고 스쿨존의 새로운 서비스디자인을 제안하였다.
시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행동 양식 및 설문조사를 통하여 서비스 기본 개발 방향 및 주안점 도출하고 신호등 및 어린이 행동분석 및 심리적 패턴 분석을 통해 서비스 디자인을 설정하였다.
시간대별 교통 통행량 및 통행인원의 유형 및 패턴을 분석하여 능동적인 대응을 할 수 있는 서비스 구현하기 위해 사용자(운전자, 보행자)의 관찰을 통해 문제점을 발견하고 클러스터링 분석 등을 활용하였다. 운전자가 스쿨존을 이용하는 여정을 시각화함으로써 해결해야 할 문제점 파악하고 아이디어 발상기법을 통해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접근방법을 모색하고 스쿨존의 새로운 서비스디자인을 제안하였다.
운전자의 입장에서는 1차선을 막음으로써 횡단보도 근처에 불법 주・정차를 할 수 없게 차단하고, 횡단보도 주위의 차선을 입체적으로 만들며 도로의 폭을 줄임으로써 감속을 유도하며 시간에 따라 로봇 신호등을 운행하여 가변적으로 도로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어린이의 입장에서는 불법 주・정차로 인한 시야각 방해가 없도록 하며 도로 폭을 줄임으로써 보다 안전하게 건널 수 있도록 하고, 횡단보도 그래픽을 차량이 오는 방향으로 기울여 무의식적으로 차량이 오는지 살펴보게 하였다.
운전자의 행태에 대한 연구와 교통체계에 대한 연계성을 파악하고 운전자의 행동심리를 유도하는 서비스 디자인 개발하며, 사회심리학 분야에서 수행되어지는 연구를 바탕으로 운전자의 교통 위반 행위를 분석하여 지속적용 가능한 서비스디자인 프로세스 및 방법론을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한다. 특히 운전자 행동 측면에서의 교통 위반과 도로환경 조성을 파악하여 운전자로 하여금 경각심을 불러일으키는 효율적인 서비스디자인 방안을 제시하고, 운전자의 적극적인 참여 유도를 위한 교통체계 서비스개발과 도로환경조건과 운전자 행동이론에 연계성 파악 후 적합한 서비스디자인 적용방안을 제시한다.
이 디자인은 ‘스쿨존에서의 움직이는 도로‘를 모토로 기존의 스쿨존과 달리 운전자의 행동심리를 기반으로 도로 환경의 물리적인 조건만을 변경시켜 디자인 한 것이다. 지금까지의 디자인이 부분적인 차원에서 접근했다면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디자인 컨셉은 스쿨존을 이루는 도로의 모든 환경적인 여건을 전체적으로 조망하여 운전자와 보행자의 행위를 이끌어내는데 중점을 둔 것이다.
컨조인트 분석결과를 반영하여 재미요소와 안전성의 확보를 위해 로봇신호등을 도입하고, 도로의 폭을 가변적으로 조절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채택하였다. 또한 요인분석에서 나타난 제 2성분 신호길이, 횡단보도 넓이, 횡단속도를 고려한 아이디어로서 등하교시간의 시간대에 맞추어 도로 폭을 조절할 수 있도록 한 것을 제안하였다.
운전자의 행태에 대한 연구와 교통체계에 대한 연계성을 파악하고 운전자의 행동심리를 유도하는 서비스 디자인 개발하며, 사회심리학 분야에서 수행되어지는 연구를 바탕으로 운전자의 교통 위반 행위를 분석하여 지속적용 가능한 서비스디자인 프로세스 및 방법론을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한다. 특히 운전자 행동 측면에서의 교통 위반과 도로환경 조성을 파악하여 운전자로 하여금 경각심을 불러일으키는 효율적인 서비스디자인 방안을 제시하고, 운전자의 적극적인 참여 유도를 위한 교통체계 서비스개발과 도로환경조건과 운전자 행동이론에 연계성 파악 후 적합한 서비스디자인 적용방안을 제시한다.
성능/효과
먼저 횡단보도 이용을 위한 아이디어 요인분석에서는 3가지의 요인이 도출되었으며, 제 1요인으로는 인도의 높이, 기다리는 위치, 횡단방향이 중요한 요소로 분석되었으며, 제 2요인으로는 신호 길이, 횡단보도 넓이, 횡단 속도, 제 3요인으로는 차와의 거리, 사람과의 거리, 인도의 높이 등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전체적인 서비스 블루프린트의 단계에서 가장 영향력이 있는 순간에 해당하는 MOT (Moment of Truth)를 도출하여 핵심적인 서비스디자인 개선 요소를 파악한다. 서비스 블루프린트 분석 결과 횡단보도는 기능적 요소, 사용자 요소, 시각 요소의 관점에서 접근해야 하며, 준법을 강요하기보다는 보행자와 운전자 모두 안전하게 통행을 원활하게 해주는 것이 필요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스쿨존에서 운전자의 행동의 Customer Journey Map을 작성하여 분석한 결과 운전자의 위험인식 변화는 스쿨존에 진입하여 주행하는 동안 어린이들의 움직임에 대해 집중하면서 최고가 되고 불법 주정차 차량 발견시 다시 상승하며 스쿨존을 빠져 나오면서 다시 안정화 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우리나라의 14세 이하 어린이 인구 10만 명당 보행 사망자수는 1.47명으로 비교가 가능한 OECD 26개국 평균에 비해 약 3배 높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정부는 강력한 스쿨존 교통안전 대책을 내놓고 스쿨존 안전 확립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실정이다.
우선 보행자가 신호대기를 위해 멈춰 있다가 횡단보도를 건너는 경우 보행자와 운전자의 관계에서 주행 중 안전을 유도하는 상황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운전자가 보행자의 안전을 우선시하는 태도 및 행동유도가 중요한데 단속이나 CCTV 설치만으로는 한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며, 보행자 입장에서 터치포인트가 발생하는 것은 운전자와의 관계에서 주로 작용하고 있는 것이어서 보행자 스스로 차량이 오는지 살피며 안전하게 건너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한 상황이다.
특히 무단 횡단하는 어린이, 미처 횡단하지 못한 어린이와 갑자기 튀어나오는 어린이에 대한 주의력이 중요한데, 이에 대한 대처 방법으로 도로의 폭을 가변적으로 줄이는 방법이 유효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횡단보도 시스템에 부가될 부가 기능으로는 재미요소가 가장 높게 나왔고 디자인에 적용될 중요도 부분에서는 시스템의 이미지보다는 기능적 요소와 디자인 유형을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후속연구
지속가능한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운전자들의 행동심리를 파악, 올바른 운전행동 유도 및 사회적 분위기를 변화함으로써 교통사고율 감소와 국가적 이미지 상승 효과를 가져올 것이며, 서비스디자인의 방법과 개념을 적용한 운전자 행동심리 유도 및 도로환경 개선은 국가 경쟁력 향상을 도모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쿨존은 어떠한 공간인가?
스쿨존(School Zone)은 아이들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공간임에도 불구하고 스쿨존에서의 교통사고 발생 건수가 매년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서비스디자인은 어떠한 목적이 있는가?
서비스디자인은 보이지 않는 행동을 시각화하거나 바람직한 방향으로 유도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운전자가 보행자를 배려하고 보다 안전하게 도로를 이용하도록 하는데 중점을 둔다. 또한 운전자 교통 위반 행동에 대한 행동심리 분석을 기반으로 하는 디자인의 접근방법은 효과적인 정책수단 확보를 위해서도 꼭 필요한 것이지만,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한 도로환경의 물리적인 개선 사업 정비에만 관심을 기울일 뿐 행동이론 측면에 서는 정책수단과 연관 지어 볼 때 아직 실적이 미비한 편이다.
서비스가 이루어지는 프로세스 중 서비스가 행해지기 전 단계에서는 무엇이 이루어지는가?
서비스가 이루어지는 프로세스에 따라 서비스가 행해지기 전(Pre), 서비스가 행해지는 동안(During), 서비스가 행해지고 나서(Post)의 세 단계를 행동이론의 관점에서 파악할 수 있는데, 우선 서비스가 행해지기 전 (Pre) 단계에서는 주관적 규범과 행동의도에 따라 행동에 대한 태도가 결정된다. 이 단계에서는 서비스에 대한 기대치에 따른 행동의 프레이밍(Framing)을 설정하게 되고 향후 이루어지게 될 지각된 통제감이 발생하게 된다. 그 다음 서비스가 행해지는 동안(During)단계에 서는 서비스가 실제로 이루어지면서 고객이 가졌던 기대치와의 차이(Gap)를 인지하는 과정을 통해 행동의 경험이 쌓이게 된다.
참고문헌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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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 Fishbein and I. Ajzen, Belief,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r: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 Reading, MA : Addison-Wesley, p.47, 1975.
M. Stickdorn and J. Schneider, This is Service Design Thinking, p.15, 2010.
S. Moritz, Service Design, KISD, p.150,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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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 Vandermerwe, "How increasing value to customers improves business results," MIT Sloan Management Review, pp.27-37,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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