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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심리를 활용한 스쿨존 도로환경 서비스디자인 개발
Service Design for Road Environment of School Zone applied with Behavioral Psycholog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8, 2013년, pp.128 - 140  

김억 (한국산업기술대학교 디자인학부) ,  김낙수 ((주)두민커뮤니케이션)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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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자 사고와 교통 위반의 원인은 행동심리학적 요소에 의해 영향을 받고 있기 때문에, 운전자와 보행자의 행태 및 심리학적 연계성을 파악하고 세부적인 분석을 통해 개선점을 탐색하는 서비스디자인의 접근방법이 점차 중요해지고 있다. 서비스디자인은 눈에 보이지 않는 무형의 요소까지 통합하여 가시화하고 고객이 보다 높은 가치로 느낄 수 있게 하는 서비스 중심의 디자인 개발 방법론을 의미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스쿨존 도로환경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점들을 발견하여 서비스디자인 관점에서 해결하고, 디자인 사고를 통한 행동유도 시설물 및 쾌적한 도로환경 구축을 위한 연구를 시행하였다. 먼저 국내외 도로 현황조사 및 행동심리 분석을 통한 문제점을 도출하고 교통사고 발생원인 및 대책 등의 해외개선 사례를 조사 분석하여 스쿨존 도로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도출하였다. 이중 차량의 속도를 줄이기 위한 행동 유도 방법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이에 대한 해결방법으로 로봇 신호등을 활용하여 차선의 폭을 가변적으로 줄일 수 있도록 함으로써 차량의 속도를 줄이는 것과 동시에 학생들이 횡단보도를 쉽게 건너갈 수 있도록 하였다. 이러한 스쿨존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차량의 흐름을 유도하기 위한 로봇 신호등, 횡단보도의 그래픽과 공간디자인에 대한 종합적인 접근방법이 유효하였고, 펜스와 도로 환경의 공공디자인을 통합하여 스쿨존의 새로운 서비스디자인을 제안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ause of traffic accidents and driver behavior is affected by psychological factors, because the behavior of drivers and pedestrians, and to identify the psychological linkage analysis to explore improvements in service design approaches are becoming increasingly important. Service design is a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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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시간과 공간의 관점에서 신호등과 차선을 새롭게 해석하고 보행자 및 운전자의 행동을 기반으로 기존 컨텍스트를 확장하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도로 현황조사 및 행동심리 분석을 통해 문제점을 도출하고, 교통사고 방지를 목적으로 하는 스쿨존의 도로 안전 정책 및 사례 조사를 분석하였다. 복잡한 도로 상황과 공간별 다양한 교통패턴 분석을 통한 운전자 행동심리 관점을 조사하고 도로 이용자들을 위한 교통정보 서비스 등 교통 지원정책을 파악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스쿨존에서 교통안전을 유도하기 위한 행동유도 디자인의 체계화 및 일관성을 구축하여 어린이와 운전자가 무의식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 디자인 개발을 위한 방법론 및 프로세스를 제안하였다. 이를 통해 도로환경 개선을 위한 서비스디자인의 새로운 적용으로 교통안전은 물론 쾌적한 준법정신을 강조하는 신 교통문화의 확산이 기대된다.
  • 운전자의 입장에서는 1차선을 막음으로써 횡단보도 근처에 불법 주・정차를 할 수 없게 차단하고, 횡단보도 주위의 차선을 입체적으로 만들며 도로의 폭을 줄임으로써 감속을 유도하며 시간에 따라 로봇 신호등을 운행하여 가변적으로 도로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어린이의 입장에서는 불법 주・정차로 인한 시야각 방해가 없도록 하며 도로 폭을 줄임으로써 보다 안전하게 건널 수 있도록 하고, 횡단보도 그래픽을 차량이 오는 방향으로 기울여 무의식적으로 차량이 오는지 살펴보게 하였다.
  • 녹색어머니회를 중심으로 초등학교 어머니들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지만 많은 아이들을 통제하기에는 역부족인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스쿨존을 대상으로 운전자와 보행자의 행태에 초점을 맞추어, 어떻게 하면 보다 안전한 스쿨존의 도로환경을 만들 수 있는지 근본적인 문제 해결에 대한 대안을 발견하고 서비스디자인을 활용해 행동유도 제품 및 공공시설물의 디자인 방향을 제안하는 데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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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쿨존은 어떠한 공간인가? 스쿨존(School Zone)은 아이들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공간임에도 불구하고 스쿨존에서의 교통사고 발생 건수가 매년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서비스디자인은 어떠한 목적이 있는가? 서비스디자인은 보이지 않는 행동을 시각화하거나 바람직한 방향으로 유도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운전자가 보행자를 배려하고 보다 안전하게 도로를 이용하도록 하는데 중점을 둔다. 또한 운전자 교통 위반 행동에 대한 행동심리 분석을 기반으로 하는 디자인의 접근방법은 효과적인 정책수단 확보를 위해서도 꼭 필요한 것이지만,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한 도로환경의 물리적인 개선 사업 정비에만 관심을 기울일 뿐 행동이론 측면에 서는 정책수단과 연관 지어 볼 때 아직 실적이 미비한 편이다.
서비스가 이루어지는 프로세스 중 서비스가 행해지기 전 단계에서는 무엇이 이루어지는가? 서비스가 이루어지는 프로세스에 따라 서비스가 행해지기 전(Pre), 서비스가 행해지는 동안(During), 서비스가 행해지고 나서(Post)의 세 단계를 행동이론의 관점에서 파악할 수 있는데, 우선 서비스가 행해지기 전 (Pre) 단계에서는 주관적 규범과 행동의도에 따라 행동에 대한 태도가 결정된다. 이 단계에서는 서비스에 대한 기대치에 따른 행동의 프레이밍(Framing)을 설정하게 되고 향후 이루어지게 될 지각된 통제감이 발생하게 된다. 그 다음 서비스가 행해지는 동안(During)단계에 서는 서비스가 실제로 이루어지면서 고객이 가졌던 기대치와의 차이(Gap)를 인지하는 과정을 통해 행동의 경험이 쌓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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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김광재, 서비스사이언스, 생능출판사, p.35, 2011. 

  2. 김진곤, "사용자 경험 및 욕구파악을 통한 웹 서비스 및 디자인 기획",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7권, 제10호, pp.97-104, 2007. 

  3. 서용원, 김종배, "제품 서비스화의 유형분류 및 사업기회발굴을 위한 고객 경험 컨텍스트 기반의 제품 서비스화 프레임워크에 관한 연구", Samsung SDS Journal of IT Services, Vol.5, No.2, 2008. 

  4. M. Fishbein and I. Ajzen, Belief,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r: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 Reading, MA : Addison-Wesley, p.47, 1975. 

  5. M. Stickdorn and J. Schneider, This is Service Design Thinking, p.15, 2010. 

  6. S. Moritz, Service Design, KISD, p.150, 2005. 

  7. A. Tukker and U. Tischner, "New Business for Old Europe - Product-Service Development, Competiveness and Sustainability," Greenleaf Publishing, Sheffield, UK, p.25, 2005. 

  8. S. Vandermerwe, "How increasing value to customers improves business results," MIT Sloan Management Review, pp.27-37,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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