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NFTM-TRIZ에 근거한 지속적인 창의·인성 교육을 위한 수업설계모형 구안
Instructional Design Model Development for Continuous Creativity-Personality Education based on NFTM-TRIZ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8, 2013년, pp.474 - 481  

김훈희 (진주보건대학교 간호과)

초록

본 연구는 지속적인 창의 인성교육을 위한 수업설계모형을 구안하기 위하여 NFTM-TRIZ를 활용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NFTM-TRIZ는 TRIZ에 기반하여 유아에서 성인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인 창의성 교육'을 할 수 있도록 개발된 교육프로그램이다. TRIZ는 주어진 문제의 모순을 찾아내고 이를 극복함으로써 혁신적인 해결안을 얻도록 하는 창의적 문제해결방법론으로 알려져 있다. 본 연구의 과정은 G 대학교의 교직과목으로 개설된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를 수강한 3, 4학년 남, 여 학생들 80명을 대상으로 매주 10분 내지 15분씩 창의성 수업을 한 후, 이에 대한 산출물로 NFTM-TRIZ의 8단계 교수 학습 절차에 맞추어 각자의 전공 교과별로 창의 인성 교육을 위한 수업안을 만들어 제출토록 하고 창의성 수업에 대한 후기를 작성토록 하여 연구 결과를 분석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hat pre-service teacher are able to design creative instruction based on NFTM-TRIZ for building up their continuous creative thinking and promoting their creative instruction activities. NFTM-TRIZ is a educational technology system to form and develop creative thinking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다음으로 예비교사들인 대학생들로 하여금 창의·인성 교육에 대한 강의를 통해 습득한 지식을 바탕으로 수업안과 강의 후기를 제출토록 하여 이를 분석하는 것이다.
  • 더불어 전공별 교과목 내용들과 창의·인성교육이 잘 연계된 수업설계를 위해 NFTM-TRIZ 교수·학습 시스템을 소개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표라고 할 수 있다.
  • 먼저, NFTM-TRIZ에 기반 한 수업 설계 모형은 창의 학습 과정이 실질적인 발달을 도모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그리고 현실에 적합한 인본주의적 교육 목표를 인식함으로써 교수·학습 활동을 구성하는 내용 요소들의 본질적인 변화를 전제로 한다.
  • 본 연구는 예비교사들을 대상으로 창의·인성 교육에 대한 강의를 한 후 NFTM-TRIZ 수업설계모형에 기반 하여 지속적인 창의·인성 교육을 위한 수업안을 설계하도록 하고 이에 대한 결과를 분석하는 것이었다.
  •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교사들로 하여금 창의·인성교육의 중요성을 알고 이를 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실질적 전략을 미리 탐색해보도록 하는 것이다.
  • 첫째, 본 연구에 참여한 대학생들은 16주 동안 창의· 인성 교육에 대한 강의에 참여하면서 학교에서나 사회적으로 창의·인성 교육이 중요함을 나름 인식하고 강의 시간에 습득한 수업전략들을 현장에서 적용해보고자 하는 의지를 갖게 되었다.
  • 현재 학교에서는 창의·인성 교육과 창의성 계발을 위해 다양한 수업 전략을 사용하고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러시아에서 오래 전에 연구 개발되어 정착된 창의적 문제해결 기법인 TRIZ에 근거하여 수업 전략을 구상하려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NFTM-TRIZ는 무엇인가? 본 연구는 지속적인 창의 인성교육을 위한 수업설계모형을 구안하기 위하여 NFTM-TRIZ를 활용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NFTM-TRIZ는 TRIZ에 기반하여 유아에서 성인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인 창의성 교육'을 할 수 있도록 개발된 교육프로그램이다. TRIZ는 주어진 문제의 모순을 찾아내고 이를 극복함으로써 혁신적인 해결안을 얻도록 하는 창의적 문제해결방법론으로 알려져 있다.
TRIZ란 무엇인가? TRIZ란 “주어진 문제의 가장 이상적인 결과를 얻어 내는데 관건이 되는 모순을 찾아내고, 이를 극복함으로써 혁신적 해결안을 얻을 수 있는 창의적 방법론”을 말한다. TRIZ는 창시자 알트슐러와 그의 제자들에 의하여 20만 건 이상의 발명 특허를 조사하여 그 중 4만 건의 의미 있는 특허를 통하여 기술 발전의 패턴이나 공동 원리를 정리하여 집대성 한 원리이다.
교사들이 수업에서 다양하고 효과적인 창의성 교육을 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교사가 자신의 인성을 바탕으로 수업에서 전문성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것을 답습하기보다 위험을 감수하고 새로운 것을 시도 하려는 의지와 융통성이 있어야 한다. 교사들이 수업에서 창의성 증진 기법을 다양하고 효과적으로 활용하지 못하는 이유는 교사들이 다양한 창의성 기법을 잘 알지 못하고, 각 교과와 연계하여 그 기법들을 적용할 방법이나 여유가 없다는 것이다[1]. 창의성 교육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학교와 교육적 풍토가 바뀌는 것도 중요하지만, 교사들 스스로가 창의적인 교사가 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이경화, 초등학교 중학년의 창의성교육 혁신방안 연구, 교육과학기술부, 2009. 

  2. 박숙희, "교사 창의성의 관련 변인 탐색", 영재와 영재교육, 제6권, 제2호, pp.149-164, 2007. 

  3. 김희필, "TRIZ 기법을 적용한 발명교육 절차 모 형 구안 및 타당도 검증", 한국실과교육학회지, 제20권, 제1호, pp.61-84, 2007. 

  4. 남현욱, "트리즈 이론(러시아의 창의적 문제해결 이론)의 교육적 활용", 청주교육 대학교 논문집, 제10권, pp.137-154, 2005. 

  5. 최윤희, 김훈희, "취학 전 아동을 위한 OTSM - TRIZ 기반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신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3호, pp.496-504, 2011. 

  6. М.М.Зиновкина, Многоуровневое непрерыв ное креативное образование и школа, М.:М ГИУ., 2006. 

  7. 문용린, 제1회 창의.인성교육 현장포럼, 2010. 

  8. 교육과학기술부, 창의와 배려의 조화를 통한 인재 육성-창의.인성 교육 기본 방안, 2010. 

  9. 김홍희, 한기순, "창의.인성교육에 대한 초등 교사들의 인식의 개념도", 영재와 영재교육, 제10권, 제1호, pp.49-72, 2011. 

  10. Robert R.Gagne 저, 전성연, 김수동 공역, 교수.학습이론, 학지사, 2000. 

  11. 변영계, 교수-학습이론의 이해, 학지사, 1999. 

  12. М.М. Зиновкина, НФТМ-ТРИЗ: Креативное образование XXI века, М., 2008. 

  13. М.М. Зиновкина, Р.Т. Гареев, and С.П.Андре ев., Психология творчества : развитие твор ческого воображения и фантазии в методол гии ТРИЗ(РТВ и Ф-ТРИЗ), М., 2004.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