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8, 2013년, pp.474 - 481
본 연구는 지속적인 창의 인성교육을 위한 수업설계모형을 구안하기 위하여 NFTM-TRIZ를 활용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NFTM-TRIZ는 TRIZ에 기반하여 유아에서 성인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인 창의성 교육'을 할 수 있도록 개발된 교육프로그램이다. TRIZ는 주어진 문제의 모순을 찾아내고 이를 극복함으로써 혁신적인 해결안을 얻도록 하는 창의적 문제해결방법론으로 알려져 있다. 본 연구의 과정은 G 대학교의 교직과목으로 개설된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를 수강한 3, 4학년 남, 여 학생들 80명을 대상으로 매주 10분 내지 15분씩 창의성 수업을 한 후, 이에 대한 산출물로 NFTM-TRIZ의 8단계 교수 학습 절차에 맞추어 각자의 전공 교과별로 창의 인성 교육을 위한 수업안을 만들어 제출토록 하고 창의성 수업에 대한 후기를 작성토록 하여 연구 결과를 분석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hat pre-service teacher are able to design creative instruction based on NFTM-TRIZ for building up their continuous creative thinking and promoting their creative instruction activities. NFTM-TRIZ is a educational technology system to form and develop creative thinking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NFTM-TRIZ는 무엇인가? | 본 연구는 지속적인 창의 인성교육을 위한 수업설계모형을 구안하기 위하여 NFTM-TRIZ를 활용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NFTM-TRIZ는 TRIZ에 기반하여 유아에서 성인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인 창의성 교육'을 할 수 있도록 개발된 교육프로그램이다. TRIZ는 주어진 문제의 모순을 찾아내고 이를 극복함으로써 혁신적인 해결안을 얻도록 하는 창의적 문제해결방법론으로 알려져 있다. | |
TRIZ란 무엇인가? | TRIZ란 “주어진 문제의 가장 이상적인 결과를 얻어 내는데 관건이 되는 모순을 찾아내고, 이를 극복함으로써 혁신적 해결안을 얻을 수 있는 창의적 방법론”을 말한다. TRIZ는 창시자 알트슐러와 그의 제자들에 의하여 20만 건 이상의 발명 특허를 조사하여 그 중 4만 건의 의미 있는 특허를 통하여 기술 발전의 패턴이나 공동 원리를 정리하여 집대성 한 원리이다. | |
교사들이 수업에서 다양하고 효과적인 창의성 교육을 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교사가 자신의 인성을 바탕으로 수업에서 전문성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것을 답습하기보다 위험을 감수하고 새로운 것을 시도 하려는 의지와 융통성이 있어야 한다. 교사들이 수업에서 창의성 증진 기법을 다양하고 효과적으로 활용하지 못하는 이유는 교사들이 다양한 창의성 기법을 잘 알지 못하고, 각 교과와 연계하여 그 기법들을 적용할 방법이나 여유가 없다는 것이다[1]. 창의성 교육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학교와 교육적 풍토가 바뀌는 것도 중요하지만, 교사들 스스로가 창의적인 교사가 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
이경화, 초등학교 중학년의 창의성교육 혁신방안 연구, 교육과학기술부, 2009.
박숙희, "교사 창의성의 관련 변인 탐색", 영재와 영재교육, 제6권, 제2호, pp.149-164, 2007.
김희필, "TRIZ 기법을 적용한 발명교육 절차 모 형 구안 및 타당도 검증", 한국실과교육학회지, 제20권, 제1호, pp.61-84, 2007.
남현욱, "트리즈 이론(러시아의 창의적 문제해결 이론)의 교육적 활용", 청주교육 대학교 논문집, 제10권, pp.137-154, 2005.
М.М.Зиновкина, Многоуровневое непрерыв ное креативное образование и школа, М.:М ГИУ., 2006.
문용린, 제1회 창의.인성교육 현장포럼, 2010.
교육과학기술부, 창의와 배려의 조화를 통한 인재 육성-창의.인성 교육 기본 방안, 2010.
김홍희, 한기순, "창의.인성교육에 대한 초등 교사들의 인식의 개념도", 영재와 영재교육, 제10권, 제1호, pp.49-72, 2011.
Robert R.Gagne 저, 전성연, 김수동 공역, 교수.학습이론, 학지사, 2000.
변영계, 교수-학습이론의 이해, 학지사, 1999.
М.М. Зиновкина, НФТМ-ТРИЗ: Креативное образование XXI века, М., 2008.
М.М. Зиновкина, Р.Т. Гареев, and С.П.Андре ев., Психология творчества : развитие твор ческого воображения и фантазии в методол гии ТРИЗ(РТВ и Ф-ТРИЗ), М., 200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