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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충돌에 의한 해상풍력발전기의 취약도 평가
Fragility Assessment of Offshore Wind Turbine by Ship Collision 원문보기

한국해안·해양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astal and Ocean Engineers, v.25 no.4, 2013년, pp.236 - 243  

조병일 (군산대학교 해양산업공학과) ,  김동현 (군산대학교 해양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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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풍력발전기는 주위를 항행하는 선박 및 바지선등과 같은 선박에 의한 충돌피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안정성을 고려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선박충돌에 대해 안정성을 고려하기 위해 해상풍력발전기의 선박충돌해석을 수행하고 충돌하중의 불확실성을 고려하기 위해 충돌취약도를 분석하였다. 충돌해석은 해저지반-기초구조물의 상호작용 및 유체를 p-y곡선과 부가질량법으로 고려하였다. 충돌취약도는 선박의 중량과 충돌각, 선박흘수를 변동성으로 고려하여 항복응력에 대한 손상수준을 추정하였으며 취약도를 분석한 결과, 850ton 바지선과 30,000DWT 화물선의 충돌속도에 취약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ffshore wind turbines has to be proved against accidental events such as ship collision. In this study, ship collision fragility analysis of offshore wind turbine is done. Dynamic collision analysis is accomplished by considering soil foundation interaction and fluid structure interaction. Uncerta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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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충돌취약도를 계산하기 위해 충돌 시 해상풍력발전기의 지지구조물에서 발생한 최대응력을 충돌취약도의 손상수준으로 설정하였다. 또한, 충돌취약도 곡선의 변동성을 고려하기 위해 충돌각과 선박의 질량을 만선시(full), 상시(half), 공선시(empty)로 구분하여 Table 4에 나타내었다.

가설 설정

  • 5MW 해상풍력발전기는 NREL(National Renewable Energy Laboratory)에서 제시한 참고용 모델로 수심이 45.5 m이고 해저면에서 50 m까지 관입된 모노파일 형식의 기초구조물에 지지되어 있다고 가정하였다. Fig.
  • Fig. 6은 해상풍력발전기가 설치되는 해역의 해저지반 특성과 관입된 기초구조물을 나타낸 그림으로 해저면 아래로 20 m는 clay층, 그 이후부터 30m까지는 sand층으로 가정하였고, 각 층의 내부마찰각과 단위중량, 지반반력계수를 나타내었다. Fig.
  • 0351 m인 원통형 실린더 타워이다. 본 연구에서 가정한 설계수심은 45.50m이고 평균해수면 위로 20.15 m인 위치에 TP(Transition piece)가 설치되어 있다고 가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 사용된 충돌선박은 30,000DWT급 만재된 화물선으로 가정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충돌선박의 제원은 Table 2에 나타낸 바와 같으며 만재된 화물선으로 가정하기 위해 부가질량요소를 사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간단하게 해상풍력발전기의 해수면 아래로 작용하는 수압을 등가의 부가질량으로 고려하는 부가질량법을 사용하였다. 부가질량법은 구조물이 강체이고 해수는 점성효과를 고려하지 않은 비압축성 유체라는 가정을 기초로 한다. Goyal and Chopra(1989)은 원통형 실린더 타워에 작용하는 해수의 부가질량을 식 (7), (8)로 표현하여 해수에 둘러싸인 타워에 작용하는 부가질량과 타워 내부에 작용하는 부가질량의 계산방법을 제안하였다.
  • 본 연구에서 사용된 충돌선박은 30,000DWT급 만재된 화물선으로 가정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충돌선박의 제원은 Table 2에 나타낸 바와 같으며 만재된 화물선으로 가정하기 위해 부가질량요소를 사용하였다. 또한, 해상풍력발전기와 충돌이 발생하는 화물선의 선수부는 shell 요소로, 선수부 이외의 부분은 강체로 고려하여 Fig.
  • 본 연구에서는 1~8 m/s의 충돌속도에 대해서 충돌해석을 수행하여 해상풍력발전기의 충돌취약도를 계산하였다. 해상풍력발전기와 충돌하는 선박은 850 ton 바지선과 30,000 DWT 화물선으로 가정하였으며 충돌취약도의 손상유무는 충돌선박과 지지구조물의 충돌지점에서 발생한 응력이 항복응력을 초과하는지에 따라 결정하였다. 또한 충돌취약도 곡선의 변동성을 고려하기 위해 선박의 충돌각을 0o, −45o, 45o로 설정하고 선박의 중량을 만선시, 상시, 공선시로 구분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화물선과의 충돌시 해상풍력발전기가 매우 취약함을 나타내는 결과는 무엇인가? 해상풍력발전기가 설치되는 해역의 지반조건은 API RP 2A(2000)에서 제시한 하중과 변위의 관계를 계산하여 이산화된 스프링으로 비선형성을 고려하였다. 바지선과 화물선에 대한 해상풍력발전기의 충돌취약도의 중앙값을 비교한 결과 바지선보다 화물선의 경우 약 0.93 m/s의 작은 값을 갖는다. 이는 화물선과의 충돌시 해상풍력발전기가 매우 취약함을 나타낸다.
해상풍력발전기가 선박에 대한 안정성을 고려해야 하는 이유는? 해상풍력발전기는 주위를 항행하는 선박 및 바지선등과 같은 선박에 의한 충돌피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안정성을 고려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선박충돌에 대해 안정성을 고려하기 위해 해상풍력발전기의 선박충돌해석을 수행하고 충돌하중의 불확실성을 고려하기 위해 충돌취약도를 분석하였다.
본 고에서 해상풍력발전기와 충돌을 가정한 선박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1~8 m/s의 충돌속도에 대해서 충돌해석을 수행하여 해상풍력발전기의 충돌취약도를 계산하였다. 해상풍력발전기와 충돌하는 선박은 850 ton 바지선과 30,000 DWT 화물선으로 가정하였으며 충돌취약도의 손상유무는 충돌선박과 지지구조물의 충돌지점에서 발생한 응력이 항복응력을 초과하는지에 따라 결정하였다. 또한 충돌취약도 곡선의 변동성을 고려하기 위해 선박의 충돌각을 0o, −45o, 45o로 설정하고 선박의 중량을 만선시, 상시, 공선시로 구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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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API RP 2A (2000). Recommended Practice for Planning, Designing and Constructing Fixed Offshore Platforms-Working Stress Design. 21st, American Petroleum Institute, N.W., Washington, D.C. 

  2. Dai, L., Ehlers, S., Rausand, M. and Utne, I.B. (2013). Risk of collision between service vessels and offshore wind turbines. Reliability Engineering and System Safety. 109, 18-31. 

  3. Florian, B. (2005). Collision safety analysis of offshore wind turbines. LS-DYNA Anwenderforum, Bamberg, B(III), 27-34. 

  4. Goyal, A. and Chopra, A. (1989). Simplified evaluation of added hydrodynamic mass for intake towers. Journal of Engineering Mechanics, 115(7), 1393-1435. 

  5. IEC 16400-3 (2009). Wind Turbines-part3: Design Requirements for Offshore Wind Turbines. 1st edition, International Electrotechnical Commission, Geneva, Switzerland. 

  6. Jonkman, J., Butterfield, S., Musial, W. and Scott, G. (2009). Definition of a 5-MW Reference Wind Turbine for Offshore System Development. National Renewable Energy Laboratory(NREL). Technical Report, NREL/TP-500-38060. 

  7. LS-DYNA Support, http://www.dynasupport.com/tutorial/ls-dyna-usersguide/ energy -data 

  8. Park, J.S., Lee, G.H, Phu, T.D. (2011). Analysis of ship collision behavior on offshore wind tower. A Proceeding of Conference on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2011. 610-613 (in Korean). 

  9. Ren, N. and Ou, J. (2009). Dynamic numerical simulation for ship- OWT collision. 8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Reliability, Maintainability and Safety; ICRMS, 1003-1007. 

  10. Shinozuka, M., Feng, M.Q., Kim, H.K., Uzawa, T. and Ueda, T. (2001). Statistical Analysis of Fragility Curves, Technical Report at Multidisciplinary Center for Earthquake Engineering Research. NY, U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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