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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콘크리트학회지 = Magazine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25 no.3, 2013년, pp.29 - 33
최명성 (대우건설 기술연구원) , 김용직 (대우건설 기술연구원) , 박찬규 (삼성물산(주) 건설부문 기술연구센터) , 정재홍 (삼성물산(주) 건설부문 기술연구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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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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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활층이란? | 콘크리트가 배관을 통해 압송될 때 콘크리트와 배관 사이에는 얇은 경계층이 존재하는데, 이 층을 윤활층이라고 한다<그림 1>. Browne and Bamforth5)에 따르면 윤활층의 구성 재료는 콘크리트와 다르고, 1 ~ 5 mm 두께를 가진다고 한다. | |
펌핑 성능을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소? | Browne and Bamforth5)에 따르면 윤활층의 구성 재료는 콘크리트와 다르고, 1 ~ 5 mm 두께를 가진다고 한다. 이 얇은 윤활층 내부에서 펌핑 속도의 80 ~ 90% 이상이 발현되며, 앞서 이야기 했듯이 펌핑 성능을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소가 윤활층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 수행된 콘크리트 펌핑의 정량적 예측 연구들에서 윤활층 특성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실험적으로 측정하기 위한 시도가 이루어졌으며, 매우 성공적인 성과를 거두었다4). | |
배관의 막힘 현상으로 일어나는 문제는? | 이러한 경우 배관이 막히는 일이 종종 발생하기도 한다<사진 5>. 타설 중간에 배관이 막히는 경우 후속 공정에 차질이 빚어짐과 아울러 배관을 청소하고 새롭게 준비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시간과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그래서 지금까지의 연구결과들을 바탕으로 콘크리트 재료분리 또는 고압조건에서의 배관과 콘크리트 상호작용 특성을 평가하여 배관의 막힘 현상을 과학적으로 분석하는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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