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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동력기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v.17 no.4, 2013년, pp.109 - 114
이도경 (부경대학교 대학원 신소재시스템공학과) , 김성규 (부경대학교 신소재시스템공학과) , 이병우 (부경대학교 신소재시스템공학과)
In this study, the microstructure, mechanical properties and high temperature oxidation characteristics of HiSiMo and HiSiMoM ductile iron for exhaust manifold were investigated. The HiSiMoM ductile iron was developed by optimization of alloying element addition and casting design. The exhaust manif...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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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의 효율향상과 배기가스 절감은 배기 계통 부품에 관해 어떤 특성을 요구하게 되는가? | 자동차 산업에서 엔진의 고출력화 및 연비향상은 에너지 소비의 절감과 지구환경 보전을 위해 반드시 달성되어야 할 과제이며 최근 유가가 급등함과 더불어 배기가스규제 및 연비규제는 세계적으로 엄격해 지고 있어 자동차 부품의 경량화 및 고성능화가 요구되고 있다. 엔진의 효율향상과 배기가스 절감을 위해 배기온도가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터빈하우징이나 배기 매니폴드와 같은 배기계통의 부품에 대해서도 경량화 및 고온에서 우수한 내열성이 요구되고 있다. 배기 매니폴드 소재로는 고규소계 구상흑연주철과 함께 페라이트계 또는 오스테나이트계 내열주강이 사용되고 있으나 제조원가가 비싼 내열주강 보다는 구상흑연주철제 배기 매니폴드가 주로 사용되고 있다. | |
자동차 부품의 경량화 및 고성능화가 요구되는 이유는? | 자동차 산업에서 엔진의 고출력화 및 연비향상은 에너지 소비의 절감과 지구환경 보전을 위해 반드시 달성되어야 할 과제이며 최근 유가가 급등함과 더불어 배기가스규제 및 연비규제는 세계적으로 엄격해 지고 있어 자동차 부품의 경량화 및 고성능화가 요구되고 있다. 엔진의 효율향상과 배기가스 절감을 위해 배기온도가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터빈하우징이나 배기 매니폴드와 같은 배기계통의 부품에 대해서도 경량화 및 고온에서 우수한 내열성이 요구되고 있다. | |
경량화 된 HiSiMoM 배기 매니폴드 시제품에 대한 특성 검토 결과는? | 1. Si 함량이 조정된 HiSiMoM 구상흑연주철로 배기 매니폴드 시제품을 제작하여 기존의 제품보다 0.73kg의 중량감소를 나타내어 경량화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2. 기계적 성질 시험결과 HiSiMoM 구상흑연주철은 HiSiMo 보다 향상된 기계적물성치를 나타내었으며 미세조직적 특성은 유사하였다. 3. HiSiMo와 HiSiMoM 구상흑연주철의 등온산화 실험 결과 포물선적 무게증가 거동을 나타내었으며, 내부 및 외부 산화층으로 구분되는 산화층 구조를 나타내었다. 900℃의 대기분위기에서 실시한 등온산화 결과 HiSiMoM의 무게증가량 및 포물선속도상수인 Kp값이 HiSiMo 보다 감소하였으며, 이는 내부 산화층과 기지 사이의 계면에 높은 농도의 Si 원소가 농축되어 있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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