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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기 매니폴드용 박육 고규소 구상흑연주철의 내열 특성
Heat Resistance Properties of Thin Section HiSiMo Ductile Iron for Exhaust Manifold 원문보기

한국동력기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v.17 no.4, 2013년, pp.109 - 114  

이도경 (부경대학교 대학원 신소재시스템공학과) ,  김성규 (부경대학교 신소재시스템공학과) ,  이병우 (부경대학교 신소재시스템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microstructure, mechanical properties and high temperature oxidation characteristics of HiSiMo and HiSiMoM ductile iron for exhaust manifold were investigated. The HiSiMoM ductile iron was developed by optimization of alloying element addition and casting design. The exhaust mani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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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고규소 구상흑연주철 배기 매니폴드소재인 HiSiMo의 Si함량을 조절하고 최적의 주조 방안 설계를 통해 두께가 얇고 경량화 된 HiSiMoM 배기 매니폴드 시제품을 제작하였으며 시제품의 미세조직 관찰, 기계적 성질 및 고온산화 특성을 검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HiSiMo 구상흑연주철을 기본으로 제품의 두께를 감소시켜 박육화 하고, 우수한 내열성과 함께 저렴한 제조원가를 가진 배기 매니폴드를 개발하기 위해 Si의 함량을 적절히 조정하여 최적합금 및 주조방안을 설계하였으며 이렇게 개발된 HiSiMoM 구상흑연주철제 배기 매니폴드 시제품을 제작하여 조직적, 기계적 성질 및 고온에서의 산화특성 등을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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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엔진의 효율향상과 배기가스 절감은 배기 계통 부품에 관해 어떤 특성을 요구하게 되는가? 자동차 산업에서 엔진의 고출력화 및 연비향상은 에너지 소비의 절감과 지구환경 보전을 위해 반드시 달성되어야 할 과제이며 최근 유가가 급등함과 더불어 배기가스규제 및 연비규제는 세계적으로 엄격해 지고 있어 자동차 부품의 경량화 및 고성능화가 요구되고 있다. 엔진의 효율향상과 배기가스 절감을 위해 배기온도가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터빈하우징이나 배기 매니폴드와 같은 배기계통의 부품에 대해서도 경량화 및 고온에서 우수한 내열성이 요구되고 있다. 배기 매니폴드 소재로는 고규소계 구상흑연주철과 함께 페라이트계 또는 오스테나이트계 내열주강이 사용되고 있으나 제조원가가 비싼 내열주강 보다는 구상흑연주철제 배기 매니폴드가 주로 사용되고 있다.
자동차 부품의 경량화 및 고성능화가 요구되는 이유는? 자동차 산업에서 엔진의 고출력화 및 연비향상은 에너지 소비의 절감과 지구환경 보전을 위해 반드시 달성되어야 할 과제이며 최근 유가가 급등함과 더불어 배기가스규제 및 연비규제는 세계적으로 엄격해 지고 있어 자동차 부품의 경량화 및 고성능화가 요구되고 있다. 엔진의 효율향상과 배기가스 절감을 위해 배기온도가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터빈하우징이나 배기 매니폴드와 같은 배기계통의 부품에 대해서도 경량화 및 고온에서 우수한 내열성이 요구되고 있다.
경량화 된 HiSiMoM 배기 매니폴드 시제품에 대한 특성 검토 결과는? 1. Si 함량이 조정된 HiSiMoM 구상흑연주철로 배기 매니폴드 시제품을 제작하여 기존의 제품보다 0.73kg의 중량감소를 나타내어 경량화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2. 기계적 성질 시험결과 HiSiMoM 구상흑연주철은 HiSiMo 보다 향상된 기계적물성치를 나타내었으며 미세조직적 특성은 유사하였다. 3. HiSiMo와 HiSiMoM 구상흑연주철의 등온산화 실험 결과 포물선적 무게증가 거동을 나타내었으며, 내부 및 외부 산화층으로 구분되는 산화층 구조를 나타내었다. 900℃의 대기분위기에서 실시한 등온산화 결과 HiSiMoM의 무게증가량 및 포물선속도상수인 Kp값이 HiSiMo 보다 감소하였으며, 이는 내부 산화층과 기지 사이의 계면에 높은 농도의 Si 원소가 농축되어 있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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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T. Kurikuma. et al., 2004, "Latest Ferrous Castings Manufacturing Technologies in Automobile Industries", J. of JFS, pp.972-978. 

  2. M. Park, et al., 1990, "Properties and Selection: Irons, Steels and High-Performance Alloys", ASM International, Metals Handbook, OH 44073, Vol. 1, pp.33-55. 

  3. KS D 4302, 2011, "Spheroidal graphite iron Castings", pp.1-17. 

  4. KS B 0805, 2000, "Metallic materials: Test of method brinell hardness", pp.1-15. 

  5. H. I. Park and H. Y. Jeong, 2007, "High Temperature Properties of Vanadium and Molybdenum Added High Silicon Ductile Iron", J. of KFS, Vol. 27, No. 5, pp.203-208. 

  6. N. Birks and G. H. Meier, 1983, "Introduction to High Temperature Oxidation of Metals", University of Pittsburgh, pp.30-65. 

  7. H. J. Kim. et al., 2006, "Effect of Grain Size on Corrosion Resistance and High Temperature Oxidation Behavior of 22Cr-15Ni-5W Super Austenitic Stainless Steels", J. of the Korean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Vol. 10, No. 3, pp.51-57. 

  8. Y. K. Ju. et al., 2009, "Comparative Evaluation of the Characteristics of High Si-High Mo Ductile Cast Iron, High Si-High Mo C. V. Cast Iron and Ni-resist Cast Iron", J. of KFS, Vol. 29, No. 3, pp.120-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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