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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대학 강의실 좌석이용형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Preference of Lecture Room by Seating Layout 원문보기

교육시설 : 한국교육시설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20 no.4, 2013년, pp.3 - 10  

소갑수 ((사)생활환경디자인연구소) ,  박민혁 (광운대 건축학과) ,  김승제 (광운대 건축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sic precondition for effective curriculum on learning activities to take place, the internal and external environment of the school facilities, improve the environment of the classroom space and etc. Specifically, the use of classroom space, hardly learners improve their academic motivation to ach...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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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일반적인 대학 강의실에서 학습자의 좌석이용형태를 물리적 환경측면과 좌석이용 및 이동빈도 분석을 통하여 좌석이용형태에 따른 좌석선호경향을 파악하였다. 이를 통해 적정한 강의실 환경 요소의 기초적인 자료를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 본 연구는 일반적인 대학 강의실에서 학습자의 좌석이용형태를 물리적 환경측면과 좌석이용 및 이동빈도 분석을 통하여 좌석이용형태에 따른 좌석선호경향을 파악하였다. 이를 통해 적정한 강의실 환경 요소의 기초적인 자료를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가설 설정

  • :선호 좌석군집으로 각 Type별 좌석 이용학생수 및 이용빈도수가 높으면 해당 좌석을 비교적 선호하는 좌석임을 의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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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의 대학 강의실은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가? 대학 시설의 운영관리는 경제성, 교육여건변화에 따른 공간이용 효율성 등에 초점을 두고 있다. 기존의 대학 강의실은 교육활동의 효율성과 질적 향상을 외면한 채 시급한 최소한의 시설만을 보충하고 있는 형편이다. 교육시설이 학습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볼 때 동일한 노력과 비용으로서 보다 능률적인 교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연구가 요청되고 있다.
남녀 성별 성적별 좌석이용에 있어 전반적으로 보이는 특징은 무엇인가? 남녀 성별 성적별 좌석이용은 Type별 좌석이용유형과 비슷한 경향을 보인다. 특히 Type별 다소 차이는 있으나, 전반적으로 남성은 성적등급과 관계없이 고르게 좌석을 이용하고 있으며, 여성은 Type-4와 같이 성적우수자 집단을 중심으로 고정석을 선호하는 경향을 볼 수 있다.
대학 시설의 운영관리는 어디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가? 대학 시설의 운영관리는 경제성, 교육여건변화에 따른 공간이용 효율성 등에 초점을 두고 있다. 기존의 대학 강의실은 교육활동의 효율성과 질적 향상을 외면한 채 시급한 최소한의 시설만을 보충하고 있는 형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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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Kim Young-Hyun, The Action Plan on the Built Environment Education for Expanding the Base of Architectural Culture, 2011 

  2. Lee Myung-Sik, A Study on the Advancing Guide for the Architectural Education, 2010-2011 

  3. Kim Seung-Je, Study on DQI Process of User Involved in U.K, 2010.3 

  4. Lee Kwan-Seok, A Study on the Computation of the Proper Size and the Number of University Lecture Rooms, 2010.3 

  5. No Young-Ran, Importance of Color Planning of the Classroom which Confronts in Periodic Change, 2009.1 

  6. Kim Hyun-Chul, Scholastic Achievements of Students (II): Research New Predictor about Scholastic Achievements, 200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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