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경호기관은 박정희정부의 출범과 함께 "대통령경호실법"이 제정되어 설치된 이래 지금은 대규모국제행사를 성공리에 치루는 전문경호기관으로 거듭나게 되었지만 동북아를 비롯한 북과의 계속된 대립으로 인해 국가적 경호 대상에 대한 위협은 줄어들지 않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위협에 대한 대응책 마련을 위한 노력이 강조되고 있지만 국가 경호기관의 경호공무원의 근무환경과 이들에 대한 교육에 관한 연구가 수행되지 않아 이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대통령경호실과 서울지방경찰청에 근무하고 있는 현장 종사자 45명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수행하였고, 최근에 개발된 Nvivo 8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한 결과 근무 환경의 개선은 조직문화 51(78.46%), 이미지 7(10.93%), 체력&정신 6(9.37%) 순으로 범주화되었고, 교육의 방향으로는 경찰경호교육기관 56(76.71%), 심리교육 12(16.43%), 이론교육 5(6.84%)순으로 범주화되었다. 연구결과를 종합하여 보면 우리 경호공무원들은 경호기관의 권위적인 조직문화로 소속 공무원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어 조직문화의 변화를 유도할 필요가 제기되었으며, 현재의 대통령경호실 뿐만 아니라 경찰조직내의 전문화된 경호교육기관의 마련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의 경호기관은 박정희정부의 출범과 함께 "대통령경호실법"이 제정되어 설치된 이래 지금은 대규모국제행사를 성공리에 치루는 전문경호기관으로 거듭나게 되었지만 동북아를 비롯한 북과의 계속된 대립으로 인해 국가적 경호 대상에 대한 위협은 줄어들지 않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위협에 대한 대응책 마련을 위한 노력이 강조되고 있지만 국가 경호기관의 경호공무원의 근무환경과 이들에 대한 교육에 관한 연구가 수행되지 않아 이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대통령경호실과 서울지방경찰청에 근무하고 있는 현장 종사자 45명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수행하였고, 최근에 개발된 Nvivo 8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한 결과 근무 환경의 개선은 조직문화 51(78.46%), 이미지 7(10.93%), 체력&정신 6(9.37%) 순으로 범주화되었고, 교육의 방향으로는 경찰경호교육기관 56(76.71%), 심리교육 12(16.43%), 이론교육 5(6.84%)순으로 범주화되었다. 연구결과를 종합하여 보면 우리 경호공무원들은 경호기관의 권위적인 조직문화로 소속 공무원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어 조직문화의 변화를 유도할 필요가 제기되었으며, 현재의 대통령경호실 뿐만 아니라 경찰조직내의 전문화된 경호교육기관의 마련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Country is security agencies with the launch of the Park Chung Hee government president security service act was enacted since installed successfully now undergoing a large-scale international events reborn professional Security agencies, including the North and the Northeast, but the conflict conti...
Country is security agencies with the launch of the Park Chung Hee government president security service act was enacted since installed successfully now undergoing a large-scale international events reborn professional Security agencies, including the North and the Northeast, but the conflict continues because of the national reduce the threat to the security without a destination. However countermeasures against these threats is emphasized, but in an effort to raise the country is security officials security agencies working environment and training for these studies have not performed in this study was started. In order to achieve this purpose, president security service and the seoul police agency personnel working in the field for 45 people who were interviewed, recently developed by utilizing Nvivo 8 program to improve working conditions in the analysis of organizational culture 51(78.46%), Image 7(10.93%), physical and mental 6(9.37%) were categorized, educational institutions in the direction of a police constable 56(76.71%), educational psychology 12(16.43%), theory of education 5(6.84%) were categorized as high. We look at the research results suggest that the authority of the president security service president security service officials in tissue culture officials were struggling to belong to an organization, you need to induce a change in culture has been raised, the current president of the Security Service, as well as specialized police constable training within the organization establish the necessary institutions respectively.
Country is security agencies with the launch of the Park Chung Hee government president security service act was enacted since installed successfully now undergoing a large-scale international events reborn professional Security agencies, including the North and the Northeast, but the conflict continues because of the national reduce the threat to the security without a destination. However countermeasures against these threats is emphasized, but in an effort to raise the country is security officials security agencies working environment and training for these studies have not performed in this study was started. In order to achieve this purpose, president security service and the seoul police agency personnel working in the field for 45 people who were interviewed, recently developed by utilizing Nvivo 8 program to improve working conditions in the analysis of organizational culture 51(78.46%), Image 7(10.93%), physical and mental 6(9.37%) were categorized, educational institutions in the direction of a police constable 56(76.71%), educational psychology 12(16.43%), theory of education 5(6.84%) were categorized as high. We look at the research results suggest that the authority of the president security service president security service officials in tissue culture officials were struggling to belong to an organization, you need to induce a change in culture has been raised, the current president of the Security Service, as well as specialized police constable training within the organization establish the necessary institutions respective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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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 연구는 경호공무원의 근무환경과 교육의 방향을 탐색적으로 살펴보는데 그 목적을 두고 현재 경호기관에서 근무하고 있는 현장종사자를 연구대상으로 하였고 다음 는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표로 정리한 것이다.
이 연구는 현재 우리 경호기관의 근무환경과 교육에 대하여 실증연구를 통한 탐색을 시도 하였고, 이러한 연구 자료를 확보하기 위하여 경호기관 현장 종사자 45명을 대상으로 약 5개월간 심층면담(In-Depth Interview)을 수행하고, NVivo 8 프로그램을 통해 분석된 결과를 가지고 논의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질적 연구방법 중 하나인 심층면담기법을 통해 대통령경호실과 서울지방경찰청 경호현장 종사자의 근무환경과 교육의 방향에 대해 생각하는 바를 분석하려 시도하였고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른 연구 질문은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국내 경호공무원의 교육의 방향에 대한 탐색적 연구 과제를 수행하기 위하여 예비면담(Pilot Study)을 통해 확보된 면담지침서(Interview Guide)를 가지고 아래와 같이 현장연구를 수행하였다. 다음은 현장의 면담과정 일부를 전사(Transcription)한 것이다.
국내 경호공무원의 근무환경에 대한 탐색적 연구 과제를 수행하기 위하여 예비면담(Pilot Study)을 통해 확보된 면담지침서(Interview Guide)를 가지고 아래와 같이 현장연구를 수행하였다. 다음은 현장의 면담과정 일부를 전사(Transcription)한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타당성 확보를 위하여 본 면담에 들어가기 전에 예비면담을 수행하였고, 예비면담을 통하여 만들어진 면담지침서를 확보하였다. 또한 신뢰성 확보하기 위하여 연구 설계과정에서 구성된 자문회의를 통하여 연구 참여대상을 선정부터 현장연구 그리고 연구 종료 후 연구 결과를 연구 참여자에게 확인시키는 과정을 거쳐 신뢰성를 확보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전통적인 질적 연구에서 벗어나 질적 자료를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수량화하였고 지금까지 전 세계적으로 이러한 프로그램은 ATLAS. ti, Hyper Research, Maxqda, The Ethnograph, NUDIST, NVivo 등이 대표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이중 우리말이 지원되는 프로그램은 NUDIST(1981), NVivo(1995) 뿐이다. 이 연구에서는 최근까지 개량되고 있는 NVivo 8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타당성 확보를 위하여 본 면담에 들어가기 전에 예비면담을 수행하였고, 예비면담을 통하여 만들어진 면담지침서를 확보하였다. 또한 신뢰성 확보하기 위하여 연구 설계과정에서 구성된 자문회의를 통하여 연구 참여대상을 선정부터 현장연구 그리고 연구 종료 후 연구 결과를 연구 참여자에게 확인시키는 과정을 거쳐 신뢰성를 확보하였다.
대상 데이터
이 연구에서 연구 참여자는 총 45명으로 각 부서에서 수행경호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것을 기준으로 하여 선정하였고 이들은 모두 남자였다. 평균 연령은 약 38.
성능/효과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반구조화된 면담기법을 사용함으로써 비구조화된 면담기법과 구조화된 면담기법의 한계를 보완하였으며 NVivo 8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자료분석의 정교성, 자료의 통합성, 자료에 대한 통찰성, 감사가능성, 분석과정의 공유 등을 통해 연구의 타당성 신뢰성을 증가시키는 효과도 있다.
후속연구
따라서 우리 대통령을 비롯한 국가주요인물의 경호를 담당하는 경호공무원의 근무환경과 교육의 방향을 살펴 볼 수 있는 다각적 연구가 시도되어야 할 것이다.
앞으로 이러한 한계점을 보완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으면 하는 바람이며 후속연구에서는 시간적 배경을 중심으로 한 종단적 연구의 수행을 추후의 과제로 남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의 현대적 경호형태의 태동은?
우리나라의 현대적 경호형태의 태동을 살펴보면 1948년 정부수립이후 대통령 경호 및 관저 그리고 중앙청 경비를 위하여 경무대에 경찰서를 설치한 것이 그 시초로 알려져 있다. 이후 3공화국(박정희정부)1)의 출범과 함께 전담 경호기관으로 대통령경호실이 설치되었으며, 지금의 우리 경호기관은 대통령경호실과 경찰로 이원화 되어 있다.
대통령경호안전대책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에 필요한 사항은 어떻게 정하는가?
대통령경호안전대책위원회의 업무는 대통령 경호에 필요한 업무를 경호유관과 협의하고 첩보 및 정보의 교환 및 분석하며, 그 밖에 경호에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업무를 수행한다. 또한 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에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경호의 태동은?
경호의 태동은 고대사회 사나운 짐승 또는 자연적 재해로부터 안전하게 살아가고자 하는 욕구에서 출발되었다고 볼 수 있으며, 인류가 점차 씨족 ․ 부족을 이룸에 따라 대표자에 대한 신변은 자연적 재해를 넘어 전쟁, 암살과 같은 인간에 의한 위협으로 확대되어 중요한 과제가 되었다(김동제 ․ 조성구, 2013: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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