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가안보에 대한 위협으로서의 국제적 환경손상 - 환경안보의 이론과 사례에 대한 검토 -
Transboundary Environmental Harm as a Threat to National Security - Theoretical Analysis and Case Studies - 원문보기

한국경호경비학회지 = Korean security science review, no.36, 2013년, pp.201 - 225  

모영동 (성균관대학교 SSK 미디어법 사업단)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20세기와 21세기에 이르러 가장 큰 현안은 환경문제라고 하여도 과언이 아니다. 그런데 환경문제의 해결에 있어서 가장 큰 걸림돌은 경제성장으로 대표되는 개발에 대한 옹호론이었다. 환경과 개발은 상호 대치 관계 속에서 새로운 형태의 개념을 발전시키려고 노력하였고 그 결과로 지속적개발(sustainable development)이라는 상호보완적인 개념이 탄생하였다. 그러나, 지속적개발이라는 새로운 개념의 등장에도 불구하고 환경과 개발은 여전히 상호대치관계에 머물러 있다. 국제환경법은 태생부터 개발의 견제를 받았다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은 국제환경법의 이러한 태생적 한계를 벗어나기 위하여 개발의 안티테제로서의 환경이 아닌 국가안보로서 환경에 대한 접근할 것을 제안하고자 한다. 환경은 개발의 대상으로서 혹은 보호되어야 할 가치로서 평가되어 왔지만 실상은 인간 생존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터전이며 국가라는 측면에서 볼 때는 국가의 구성요소중 하나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먼저 국가안보라는 개념과 환경이 어떻게 연결되어 논의되었는지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 환경손상에 의하여 국가안보가 위협받고 있는 실례를 살펴본 후, 환경손상에 의하여 위협받고 있는 국가안보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를 국제법적 시각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이와 같이 일국의 국가안보를 국제법적 시각에서 살펴보는 이유는 두 가지가 있다. 첫째, 환경손상이 가지고 있는 특성에 비롯된 것으로 지구의 환경이 상호의존성을 가지고 있어 특히 심각한 환경문제를 해결함에 있어서 국제적 고려가 필수불가결하기 때문이고 두 번째, 국가간의 상호의존성의 증가로 인하여 일국의 안보가 국제안보와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논의를 통하여 본 논문은 국가안보를 위협하는 환경손상에 대하여 국제기구를 통하여 대응할 것을 제시하고자 하는데 그 이유는 환경손상의 주체가 다양해지고 있는 현대 국제사회의 특성에 기인한다. 이러한 특성은 국가안보의 개념에도 이미 투영되고 있는데 국가의 안보가의 개념 역시 전통적 개념에서 벗어나 다차원적 안보체제를 요구하고 있으며 환경안보 역시 다양한 주체를 이해관계자를 가지게 되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다차원적 안보체제에 설립에 대한 요구와 논의는 국제법을 international law에서 transnational law로 전환하고 국제문제에 접근하려는 태도와 일맥상통하는 것이다. 따라서 다차원적 안보체제와 transnational law와의 융합적 연구에 대한 시초로서 본 논문은 또 하나의 의의가 있다고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link between transnational environmental harm and national security has attracted new attention due to the environmental crisis such as climate change, nuclear accidents and, pollution. However, both domestic and international environmental regimes are still tied to the unsuccessful and unclear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환경이 국가의 생존에 기반이라는 점에 주목하여 환경문제를 경제성장과 개발이라는 개념과 조화를 이루기 위한 기존의 국제환경법의 방법론에서 벗어나 즉 환경 對 개발이라는 구도를 뛰어넘어 국가안보라는 관점에서 국제환경문제에 접근 분석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가안보와 환경에 대한 논의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국가안보와 환경에 대한 논의가 필요한 이유는 이 두 개념이 밀접한 연관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일국의 환경손상은 자국의 안보를 위협하기도 하지만 환경손상이 라는 결과가 국경을 넘어 타국의 영향을 미치게 되면 타국의 국가안보를 위협하는 요소가 되기도 한다.
국제법에 있어서 국가안보가 매우 중요한 논의 대상으로 존재해 온 이유는 무엇인가? 오히려 국제법에 있어서 국가안보는 매우 중요한 논의 대상으로 존재해왔다. 그 이유는 전통적으로 국가안보에 대한 가장 큰 위협은 외부로부터의 침략과 내부의 불안정에 의하여 이루어졌는데 이 두 가지는 국제법의 골격을 이루는 주권, 전쟁, 불간섭 개념과 직접적인 관련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Hulme, 2008)
국제환경법이라는 규범체제가 그 실효성에 있어서 계속해서 비판을 받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이러한 다양한 시도에도 불구하고 국제환경법이라는 규범체제가 그 실효성에 있어서 계속해서 비판을 받는 이유는 환경문제를 국가안보라는 측면에서 바라보기보다는 환경 對 개발이라는 관점에서 바라보고 환경과 개발이라는 두 개념 사이에서 균형점을 찾으려고 하기 때문이다.(Brunee,1994-1995) 환경손상을 경제적 개발에 대한 안티테제로서 바라보는 시각은 국제환경법의 기반으로 평가받는 Brundtland 위원회의 ʻ우리 공동의 미래ʼ(Our Common Future)에서 등장한 지속적개발 (sustainable development)의 개념에서 찾아볼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LOADING...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