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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24 no.4, 2013년, pp.302 - 310
이종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 이종민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 이종태 (성균관대학교 기계공학부)
As an initial step to develop a liquid hydrogen pump of piston type operated under cryogenic and high pressure, leakage and piston head shape for the piston pump were discussed with temperature and pressure. As the results, the leakage depended on correlation among density, viscosity, clearance a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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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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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량 액체수소 압송 방식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 소량 액체수소 압송 방식은 대표적으로 용기 가압 방식과 피스톤 펌프방식으로 구분할 수 있다2) . 용기 가압방식은 가압된 수소 또는 질소가스를 용기 내에 주입하여 액체수소를 이송하는 방식으로 다른 압송 방식에 비해 상대적으로 구조가 간단하다. | |
액체수소 압송시스템의 기능은 무엇인가? | 액체수소 압송시스템은 저장탱크로부터 동력 및 각종 이용시스템까지 액체수소를 이송시키고 가스화하는 장치로서 액체수소 이용에 반드시 필요한 핵심 구성요소이다. 기존의 압송 시스템은 주로 저장 탱크 압송 등과 같이 비교적 저압에서 대량의 액체수소를 이송시키는 것을 주 목적으로 개발되고 있다. | |
용기 가압 방식과 피스톤 펌프방식의 각각의 특징은? | 소량 액체수소 압송 방식은 대표적으로 용기 가압 방식과 피스톤 펌프방식으로 구분할 수 있다2) . 용기 가압방식은 가압된 수소 또는 질소가스를 용기 내에 주입하여 액체수소를 이송하는 방식으로 다른 압송 방식에 비해 상대적으로 구조가 간단하다. 하지만 초저온의 저장탱크 가압에 의한 안전성 문제로 비교적 저압에 사용되고 있는 방식이다. 이에 반해 피스톤 펌프방식은 압력 및 유량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가가능하여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수 있다. 특히, 고압및 소량의 연료를 사용하는 직접분사식 수소기관의 동력시스템에 활용이 가능하여 수송산업 전반에 수소 이용률을 높일 수 있다. 이로 인해 자동차 기술 선진국에서는 대체에너지 및 저공해의 관점에서 수소 자동차를 개발되기 시작한 1970년대부터 이미 피스톤 펌프방식의 액체수소 압송시스템을 연구하기 시작하였으나 국내에서는 아직 명확히 진행되고 있지 않은 상황이다3-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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