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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체수소용 초저온 고압 피스톤 펌프의 기밀성 향상에 관한 기초연구
A Study on Air-tightness of High Pressure Liquid Hydrogen Pumping System at the Low Temperature 원문보기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24 no.4, 2013년, pp.302 - 310  

이종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  이종민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  이종태 (성균관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an initial step to develop a liquid hydrogen pump of piston type operated under cryogenic and high pressure, leakage and piston head shape for the piston pump were discussed with temperature and pressure. As the results, the leakage depended on correlation among density, viscosity, clearance a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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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액체수소 펌프 개발의 초기단계로서 초저온 고압 피스톤 펌프성능을 좌우하는 펌프의 기밀성 향상에 관점을 두었다. 이를 위해 초저온 및 고압화에 따른 피스톤부의 누출량에 관여하는 인자들의 상관관계 및 기밀성 향상 방안을 파악하여 적정 피스톤 형상을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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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량 액체수소 압송 방식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소량 액체수소 압송 방식은 대표적으로 용기 가압 방식과 피스톤 펌프방식으로 구분할 수 있다2) . 용기 가압방식은 가압된 수소 또는 질소가스를 용기 내에 주입하여 액체수소를 이송하는 방식으로 다른 압송 방식에 비해 상대적으로 구조가 간단하다.
액체수소 압송시스템의 기능은 무엇인가? 액체수소 압송시스템은 저장탱크로부터 동력 및 각종 이용시스템까지 액체수소를 이송시키고 가스화하는 장치로서 액체수소 이용에 반드시 필요한 핵심 구성요소이다. 기존의 압송 시스템은 주로 저장 탱크 압송 등과 같이 비교적 저압에서 대량의 액체수소를 이송시키는 것을 주 목적으로 개발되고 있다.
용기 가압 방식과 피스톤 펌프방식의 각각의 특징은? 소량 액체수소 압송 방식은 대표적으로 용기 가압 방식과 피스톤 펌프방식으로 구분할 수 있다2) . 용기 가압방식은 가압된 수소 또는 질소가스를 용기 내에 주입하여 액체수소를 이송하는 방식으로 다른 압송 방식에 비해 상대적으로 구조가 간단하다. 하지만 초저온의 저장탱크 가압에 의한 안전성 문제로 비교적 저압에 사용되고 있는 방식이다. 이에 반해 피스톤 펌프방식은 압력 및 유량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가가능하여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수 있다. 특히, 고압및 소량의 연료를 사용하는 직접분사식 수소기관의 동력시스템에 활용이 가능하여 수송산업 전반에 수소 이용률을 높일 수 있다. 이로 인해 자동차 기술 선진국에서는 대체에너지 및 저공해의 관점에서 수소 자동차를 개발되기 시작한 1970년대부터 이미 피스톤 펌프방식의 액체수소 압송시스템을 연구하기 시작하였으나 국내에서는 아직 명확히 진행되고 있지 않은 상황이다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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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B. H. Kang, H. M. Chang, "Hydrogen Liquefaction and Liquid Hydrogen Storage Technologies", The Korea Institute of Applied Superconductivity and Cryogenics, Vol. 2, No. 2, 2000, pp. 44-51. 

  2. Walter Peschka, "Liquid Hydrogen : Fuel of the Future", Springer-Verlag Wien, New York, 1992 

  3. K. Yamane, M. Hiruma, T. Watanabe, T. Kondo, K. Hikino, T. Hashimoto, S. Furuhama, "Some Performance of Engine and Cooling System of LH2 Refrigerator VAN MUSASHI-9", Int. J. Hydrogen Energy, Vol. 21, No. 9, 1996, pp. 807-811. 

  4. W. Peschka, "Liquid Hydrogen Punps for Automotive Application", Int. J. Hydrogen Energy, Vol. 15, No. 11, 1990, pp. 817-825. 

  5. S. Furuhama, T. Sakurai, M. Shindo, "Study of Evaporation Loss of Liquid Hydrogen Storage Tank with $LH_2$ Pump", Int. J. Hydrogen Energy, Vol. 18. No. 1, 1993, pp. 25-30. 

  6. Gunther Hartwig, "Polymer Properties at Room and Cryogenic Temperature", Plenum press, New york, 1994. 

  7. K. Yamane, S. Nakamura, K. Kobayashi, "A Study on the Structure of Liquid Hydrogen Pump", Journal of Hydrogen Energy Systems Society of Japan, Vol. 17, No. 3, 1992, pp. 24-30 

  8. T. Nose, K. Yasuda, K. Yamane, S. Furuhama, "A Study on Performance Improvement of Liquid Hydrogen Pump", Journal of Hydrogen Energy Systems Society of Japan, Vol. 22, No. 1, 1997, pp. 39-45. 

  9. K. Yamane, S. Nakamura, T. Nosset, S. Furuhama, "A Study on a Liquid Hydrogen Pump with a Self-clearance-adjustment Structure",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Vol. 21, No. 8, 1996, pp. 717-723. 

  10. Gulielmo Ventura, Lara Risegari, "The Art of Cryogenics Low-Temperature Experimental Techniques", ELSEVIER, Oxford, 2007, pp. 71-72. 

  11. L'AIR LIQUIDE, "Gas Enxyxlopaedia, Volume 2", ELSEVIER, pp. 8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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