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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안전 위해요인에 대한 소비자 인식 : 질적연구를 통한 접근
A Qualitative Study on Consumers' Perceptions of Food Safety Risk Factors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31 no.4 = no.124, 2013년, pp.15 - 31  

윤여임 (가톨릭대학교 생활문화학과 소비자학 전공) ,  김경자 (가톨릭대학교 생활문화학과 소비자학 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sumers are quite worried about food safety because food is one of the most important necessities in everyday life. Many studies have been conducted regarding the food safety issues, however, most researches have focused only on a limited range of risk factors and used only quantitative survey me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식품이 생산에서 최종소비단계까지 거치는 과정은? 식품은 생산에서 최종소비단계까지 가공과 포장, 운송, 보관 및 판매 등 여러 단계를 거쳐야 한다. 이 과정에는 잔류농약이나 화학비료, 성장호르몬, 항생제 등 식품생산 단계에서의 위험, 방부제와 발색제, 보존료, MSG 같은 식품첨가물에 대한 가공, 포장 및 유통단계에서의 위험, 그리고 장기적인 운반이 불가피한 수입식품 등과 관련된 위험에 대한 우려와 불안이 상존한다.
식품증산이 불러온 현상은? 식품이 절대 부족했던 과거에 비해 20세기의 괄목할 만한 과학기술의 발달은 식품생산을 획기적으로 증가시켰고, 운송수단의 발달과 국가간 무역장벽의 해체로 식품이동이 활발해져 소비자들은 다양한 식품을 섭취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 그러나 식품증산은 식품의 양보다는 질을 추구하도록 소비자들의 가치를 변화시켰고 식품안전에 대한 기대수준을 상승시켰다. 식품관련 안전사고도 급증해 식품안전에 대한 의문이 지속적으로 제기됨에 따라 식품관련 제반 정책분야에 커다란 부담이 되고 있다.
식품관련 안전사고에 대한 양상이 복잡해진 이유는? 식품관련 안전사고도 급증해 식품안전에 대한 의문이 지속적으로 제기됨에 따라 식품관련 제반 정책분야에 커다란 부담이 되고 있다. 아울러 오늘날 산업이 발달하면서 식품의 생산과 공급과정에 농업분야 뿐만 아니라 가공업이나 유통업 분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당사자들이 개입하게 되고, FTA 등으로 시장환경이 글로벌화하여 국가간 식품거리가 늘면서 식품안전문제는 점점 더 그 양상이 복잡해져가고 있다(Kim,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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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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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6. Wikipedia http://www.wikipedia.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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