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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아라미드 섬유를 이용한 자동차용 고내열 흡음재 개발
Development of High Temperature Resistant Sound Absorbing Materials Using Meta-aramid Fiber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23 no.9, 2013년, pp.857 - 862  

김근영 (Hyundai Motor Company R&D Division) ,  서원진 (Hyundai Motor Company R&D Division) ,  정기연 (Hyundai Motor Company R&D Division) ,  서종범 (Hyundai Motor Company R&D Division) ,  조인구 (Hyundai Motor Company R&D Division)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importance of GDI and diesel engine noise reduction is required, so newly designed components very close to noise sources are added in order to maximize the sound absorbing performances. In this study, the high temperature resistant part made with meta-Aramid nonwoven, which was appli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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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엔진 및 배기계에서 발생되는 소음을 일차적으로 제어하기 위하여 소음원 최근접부에 적합한 재질 및 공법을 도입하여 고온의 환경에서 기존 흡음재의 내열 한계를 뛰어 넘는 새로운 부품을 제조하였고, 최소한의 중량으로 우수한 흡음 성능을 검증한 동시에 양산에 필요한 성형성, 작업성 및 내구성능을 확보하였다. 부품은 엔진 실린더 블록커버 흡음재를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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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aramid의 단점은? 2)와 m-aramid (Fig. 3)의 두 종류가 있으며 내열성은 p-aramid 가 유리하지만, 200 ℃ 이상에서 수분에 의해 2년 이상의 장기간 사용이 불가한 단점이 있어 최종적으로 m-aramid를 선택하였다. 또한 염색 방식에 있어서는 방사 후 염색 기술을 이용하여 제조된 후염사와, 원사 제조부터 수지와 안료를 배합하어 방사된 원 착사 사양 두 가지로 제작하였으며 두 사양의 내구성을 비교하였다.
GDI엔진 및 디젤 엔진의 문제점은? 그 중에서 엔진룸에서 발생되는 소음은 차량 전체에서 발생되는 소음의 60 % 이상을 차지하며 이를 줄이기 위하여 다양한 흡차음 부품이 적용되고 있다. 그리고 최근 고출력 엔진기술의 발전으로 GDI(gasoline direct injection) 엔진 및 디젤 엔진이 장착되는 차량의 확대는 연비의 효율성이라는 강점이 있지만 고출력에 의한 엔진자체 소음이 증가되는 단점이 있다. 이는 차량을 제 2의 주거공간으로 인식하고 있는 소비자들에게 외면을 받을 수 있다는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으므로, 이에 대응하기 위해 새로운 소재 및 공법 등의 개발을 통해 경량화 및 고성능화 등을 추진하고 있는 실정이다(1).
국내외 부품 업체의 경우, 차량의 정숙성 문제점 해결을 위해 흡차음재의 사용량을 늘리는 방법을 주로 사용하였는데 이 방법의 한계점은? 국내외 부품 업체의 경우, 지금까지 차량의 정숙성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흡차음재의 사용량을 늘리는 방법을 주로 사용하였다. 그러나 이는 중량 및 원가의 상승이라는 단점이 수반되므로 연비가 중요시 되는 자동차 트렌드에 역행되는 모순 및 중량 상승 효과 대비 차량의 소음을 개선하는데 많은 한계를 보여왔다. 이에 최근에는 저밀도 폴리우레탄 폼을 이용하여 중량은 획기적으로 줄이고 흡음 성능을 향상 시킨 부품이 개발되는 등, 다층 구조를 이용하여 흡음 성능을 극대화 하여 적용시키는 등의 연구가진행 되고 있지만 끊임없이 더 높은 성능이 요구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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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Barry, W., Bob, B., Mike, D., Anita, C., Pranab, S. and Rod, H., 2003, Automotive Noise and Vibration Control Practices in the New Millennium, SAE2003- 01-1589. 

  2. Kang, D. J., Lee, J. W., Gu, J. H. and Park, H. K., 2007, Comparision of Absorption Coefficient According to Test Methods,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17, No. 5, pp. 373-378. 

  3. Park, N. C., Kim, Y. C. and Park, C. R., 1997, The Effect of Additives on Sound Absorption Coefficient of Polyurethane Foam, J. of Korean Ind. & Eng. Chemistry, Vol. 8, No. 2, pp. 197-203. 

  4. Lee, C. K. and Kim, J. T., 1997, Effect on Vehicle Interior Sound Quality Due to Surface Treatment, Proceedings of the KSAE Annual Spring Conference, pp. 271-2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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