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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유공압건설기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Fluid Power and Construction Equipments, v.10 no.3, 2013년, pp.1 - 6
김세윤 (Department of Automotive Engineering, Gangneung-Wonju National University)
Traction control suppresses the spinning of the driven wheel during drive away or acceleration on slippery road condition. In this study, the estimation method of brake pressure hardly measured is proposed. The estimation method of brake pressure and the brake pressure control with pulse width mod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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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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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행 중차량의 안정성을 능동적으로 확보하기 위한 기술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자동차의 안전성 향상과 고급화라는 소비자의 욕구에 부응하고 외부 환경적인 요소들로부터 운행 중차량의 안정성을 능동적으로 확보하기 위한 기술들이 개발되고 있다. 그 대표적인 것으로 제동시 차륜의 록업(lock up)을 방지하는 ABS(Anti-lock Braking System)과 가속시 차륜의 스핀(spin)을 방지하는 TCS (Traction Control System) 그리고 차량에 요모멘트(yaw moment)를 발생시켜 차량의 거동을 제어하는 VDC(Vehicle Dynamic Control) 등이 있다. 이 기술들은 제어 대상인 차량의 속도와 구동륜 속도를 차륜 속도 감지기로부터 정보를 입수하여 슬립율(slip rate)을 계산하고 슬립율이 적절한 목표 값을 추종할 수 있도록 제어한다. | |
슬립율을 어떻게 조절할 수 있는가? | 슬립율은 차륜에 전달되는 과도한 구동 토크를 제어하여 조절하는데 일반적으로 엔진 출력 토크 제어와 브레이크 압력 제어를 수행한다. 엔진 출력 토크 제어 방식은 스로틀 밸브의 개도, 점화 시기 및 연료 분사시기 등을 제어하여 엔진의 출력 토크를 조절하는데 차량의 운행 전 영역에 걸쳐 작동할 수 있고 승차감 변화에 영향을 적게 미치는 반면 엔진의 시간 지연 및 관성 등에 의해 응답성이 늦다. | |
슬립율을 제어하기 위한 엔진 출력 토크 제어 방식의 특징은 무엇인가? | 슬립율은 차륜에 전달되는 과도한 구동 토크를 제어하여 조절하는데 일반적으로 엔진 출력 토크 제어와 브레이크 압력 제어를 수행한다. 엔진 출력 토크 제어 방식은 스로틀 밸브의 개도, 점화 시기 및 연료 분사시기 등을 제어하여 엔진의 출력 토크를 조절하는데 차량의 운행 전 영역에 걸쳐 작동할 수 있고 승차감 변화에 영향을 적게 미치는 반면 엔진의 시간 지연 및 관성 등에 의해 응답성이 늦다. 브레이크 압력 제어 방식은 엔진 출력 토크 제어 방식에 비하여 응답성이 양호하고 미세한 제어가 가능하며 좌우 차륜의 노면 조건이 다른 경우에 각각의 차륜을 독립적으로 제어를 수행할 수 있어 양 차륜의 상태를 균형 있게 유지하고 이를 통해 차량의 주행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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