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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속연구

  • 이러한 크레인은 현재 독일, 일본, 미국 등의 선진국에서 크레인 생산을 주도적으로 하고 있으며, 최근 중국의 제조 기업에서도 유럽의 건설기계 업체들의 기술제휴 및 기업 합병을 통해 상당한 기술력을 가지고 제품 개발 및 상용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한 건설공사 시공업체에서도 자가 수요를 만족시키기 위하여 크레인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향후 5년 이내에는 세계 건설기계 산업 발전 방향인 친환경, 지능형, 고성능화의 방향으로 개발이 성숙화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 왜냐하면, 높은 수요를 차지하고 있는 점도 있지만, 기존 이동형 크레인의 단점들을 보완하여, 좁은 영역에서도 고하중 작업이 가능하고, 하물을 들어놓은 상태에서도 신속한 이동이 가능하다는 장점으로 인해 향후 산업 현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크레인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특히 대형 풍력 발전 시스템과 위성발사 및 방위산업 등의 이동이 많은 건설현장에서 요구되는 모든 조건을 가지고 있으며, 1,000톤 이상의 대형화 개발로 인하여 중대형급 크롤라 크레인의 역할까지 수용하게 됨으로서 앞으로 그 수요는 더욱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아직 국내 기술로는 세계 수요가 가장 많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 100톤~200톤급의 전지형 크레인 생산이 전무하기 때문에, 세계기술 트랜드에 맞는 발빠른 기술 개발이 요구되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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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동식 크레인은 어떤 형태를 가지는가? 건설기계용 크레인은 크게 ‘고정식 크레인’과 ‘이동식 크레인’으로 분류 할 수 있다. ‘타워 크레인’ 및 ‘하비 크레인’, ‘골리앗 크레인’, ‘천장형 크레인’ 등 한곳에 고정이 되어 하물을 이동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것들을 ‘고정식 크레인’이라 하고, 휠이나 무한궤도 등을 이용하여 이동이 가능한 형태의 크레인을 ‘이동식 크레인’이라고 부르고 있다.
건설기계용 크레인은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가? 건설기계용 크레인은 크게 ‘고정식 크레인’과 ‘이동식 크레인’으로 분류 할 수 있다. ‘타워 크레인’ 및 ‘하비 크레인’, ‘골리앗 크레인’, ‘천장형 크레인’ 등 한곳에 고정이 되어 하물을 이동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것들을 ‘고정식 크레인’이라 하고, 휠이나 무한궤도 등을 이용하여 이동이 가능한 형태의 크레인을 ‘이동식 크레인’이라고 부르고 있다.
전지형 크레인은 선박 시장의 LNG선과 비슷하게 크레인 시장에서 고부가 가치 품목이라고 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동형 크레인 중에 전지형 크레인은 선박 시장의 LNG선과 비슷하게 크레인 시장에서 고부가 가치 품목이라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높은 수요를 차지하고 있는 점도 있지만, 기존 이동형 크레인의 단점들을 보완하여, 좁은 영역에서도 고하중 작업이 가능하고, 하물을 들어놓은 상태에서도 신속한 이동이 가능하다는 장점으로 인해 향후 산업 현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크레인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특히 대형 풍력 발전 시스템과 위성발사 및 방위산업 등의 이동이 많은 건설현장에서 요구되는 모든 조건을 가지고 있으며, 1,000톤 이상의 대형화 개발로 인하여 중대형급 크롤라 크레인의 역할까지 수용하게 됨으로서 앞으로 그 수요는 더욱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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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Freedonia Group Report, "World Construction Machinery (Industry Study #2776, 2011) 

  2. 한국산업기술관리평가원 기획보고서, "AT Crane 기획보고서", 2013 .7 

  3. Liebherr, "Mobile crane catalogue" 

  4. TEREX, "All Terrain Crane catalogue" 

  5. KOBELCO, "All Terrain Crane catalogue" 

  6. Liebherr-Werk Ehingen GmbH 특허자료 "텔레스코픽 붐과 모바일 크레인" 

  7. TEREX, 특허자료 "원형 붐 형상에 다른 특허" 

  8.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특허기술동향조사 보고서", 2013 .2 

  9. Manitowoc, "Grove All-Terrain Crane catalogue" 

  10. 캘리포니아 차량규제"Title 13. California Code of Regulations" 

  11. 배기 흡입형 매연저감장치에 관한 실험적 연구",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pp.833-839, 2010.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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