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스크로마토그래피를 이용한 토양 중 프로사이미돈과 클로르피리포스, 메톨라클로르의 잔류분석 숙련도시험
Proficiency Testing for the Gas-chromatographic Analysis of Procymidone, Chlorpyrifos and Metolachlor Residues in Soil 원문보기

농약과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pesticide science, v.17 no.2, 2013년, pp.94 - 106  

김찬섭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농산물안전성부) ,  손경애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농산물안전성부) ,  길근환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농산물안전성부) ,  김진배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농산물안전성부) ,  홍수명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농산물안전성부) ,  권혜영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농산물안전성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농약등록 잔류시험 연구기관의 측정 능력 향상 및 신뢰도 향상을 위해 잔류분석 숙련도 시험을 실시하였다. 시험은 2011년 10월에 토양시료를 사용하여 수행되었다. 토양은 채취 후 습토상태로 5년간 보관하여 농약의 잔류수준이 매우 낮을 것으로 기대되는 밭토양을 사용하였다. Chlorpyrifos와 metolachlor, procymidone을 토양잔류시험의 실내시험 토양시료 조제방법과 유사하게 처리하여 분배 포장하였고, 그 중 일부를 임의로 선정하여 시료의 균질도와 상온에서의 안정성을 확인하였다. 시험참여기관마다 3종 농약이 두 수준으로 처리된 토양시료 2점을 배분하였는데 그 중 하나는 모든 기관에 동일한 농도로 처리된 평가용이었고, 기관별로 다른 농도의 시료는 확인용으로 사용하였다. 아울러 대상농약성분의 정량을 방해하는 성분의 확인과 회수율시험 등에 사용할 수 있도록 무처리 토양과 3종 농약의 표준용액(농도 10 mg/L)을 제공하였다. 대상기관 중 47개 기관이 결과를 제출하였고 제출된 분석결과의 중앙값을 잔류농약에 대한 설정값으로 사용하였다. 합목적(fitness-for purpose) 표준편차는 토양잔류시험의 변이계수 허용한계 20%를 적용하여 계산하였다. 개별성분에 대한 평가에는 Z-score를 적용하였고, 3종 농약에 대한 전체적인 평가는 Z-score의 절대값의 평균으로 하였다. Z-score의 절대값이 2 이하로 적합하다고 평가된 기관은 chlorpyrifos와 procymidone의 경우 44개, metolachlor는 40개 기관이었다. 따라서 본 숙련도시험결과 잔류시험 연구기관 대부분의 잔류분석 수행능력은 적절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oficiency testing for the residue laboratories of pesticide registration was conducted in order to improve the reliability and the ability for pesticide residue analysis. On October 2011 the testing was carried out using the soil collected and kept as the moistened state for five years, which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시료의 농도수준 확인을 위한 시료의 전처리 과정은 Kim et al.(2010)의 방법을 따랐으나 균질도 확인 목적상 가능한 한 실험오차를 줄이기 위하여 크로마토그래피 정제과정을 생략하고 추출과 분배과정만을 적용하였다. 토양 50g을 300 mL Erlenmeyer flask에 넣고 0.
  • 이상치를 제거하지 않고 전체 참가기관 분석농도의 중앙값을 설정값으로 활용하였고 목표 표준편차는 합목적(fitness-for purpose) 표준편차(Analytical Methods Committee, 2002 and 2005; Thompson, 2000)를 사용하여 토양잔류시험의 변이계수 허용한계 20%를 적용 하여 계산하였다. Horwitz 식으로 구한 목표 표준편차를 적용했을 때와도 비교하였다(Analytical Methods Committee, 2004b and 2005). Z-score의 값은 −2 ≤ Z ≤ 2는 적합, −3≤ Z < −2 또는 2 < Z ≤ 3은 의심, Z < −3 또는 Z > 3은 부적합으로 구분된다.
  • 따라서 시험성적서의 질적 수준을 파악하고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연구기관의 시험수행능력을 공통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 그런 방법 중 하나가 시험과 측정분야에서 사용되는 숙련도시험(Lee et. al, 2001; Medina-Pastor et. al, 2010)이며 농약등록을 위한 잔류시험분야에서도 적용 가능할 것으로 판단하여 제도화하기 위한 검토단계로서 숙련도시험을 실시하였다.
  • 확인용 시료(S2)에 대한 균질도 시험은 수행하지 않았다. 그리고 시료배포 과정에서의 안정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토양시료를 실온에서 1일간 방치한 후 조합별로 5-6반복이 되도록 9개의 시료를 취하여 반복 없이 분석하였다.
  • 대상 농약성분은 사용량이 많고 농산물이나 환경에서 자주 검출되는 성분으로 국내에 도입되어 상당기간이 경과된 농약 중에서 기본적 방법을 적용하여 잔류분석이 가능한 것으로 선정하였다. 숙련도시험용 토양시료는 실내 토양 잔류시험에서 사용하는 시료조제 방법을 적용하였으며 시료의 균질도와 안정성을 측정하여 표준시료로서의 적합성을 확인하였다. 전체 잔류시험연구기관 중 48개 기관을 대상으로 시료를 배포하였고 47개 기관이 시험결과를 제출하였다.
  • 시료주입은 비분할 방식으로 하였는데 시료주입 1분 후 주입구의 기체분할 배출경로를 개방하였고 시료주입량은 1 μL이었다.
  • 시험시료의 균질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냉동고에 저장한 시료(S1)를 조합별로 5개씩 임의로 선택하고(대상농약의 평가수준별로는 10개의 시료가 됨), 각각의 시료로부터 2반복으로 분석시료를 취하였다(Analytical Methods Committee, 2009). 전처리와 기기분석과정은 난수를 활용하여 임의의 순서대로 실시하였다.
  • 전체 잔류시험연구기관 중 48개 기관을 대상으로 시료를 배포하였고 47개 기관이 시험결과를 제출하였다. 시험에 참여한 기관 전체의 분석치의 중앙값을 설정농도로 하고 토양잔류시험 회수율의 변이계수 허용범위를 합목적(fitness-for purpose) 표준편차로 적용하여 시험기관의 잔류 분석 능력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 시험시료의 균질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냉동고에 저장한 시료(S1)를 조합별로 5개씩 임의로 선택하고(대상농약의 평가수준별로는 10개의 시료가 됨), 각각의 시료로부터 2반복으로 분석시료를 취하였다(Analytical Methods Committee, 2009). 전처리와 기기분석과정은 난수를 활용하여 임의의 순서대로 실시하였다. 정량은 평가수준 목표농도에 맞춘 1-point 표준농도로 계산하였다.
  • 시험시료를 준비하기 전에 시험농약의 목표 잔류수준을 결정하였는데 잔류수준은 평가용과 평가수준의 50-150%의 확인용 수준으로 구분하였다. 토양시료를 2개 군으로 구분하여 1군(S1)에는 평가수준으로 2종 농약을 처리하고, 나머지 1종 농약은 확인수준으로 처리하였다. 2군(S2)에는 반대로 평가수준 1종과 확인수준 2종의 농약을 처리하였다.

대상 데이터

  • 내경 0.32 mm, 길이 30 m, film 두께 0.25 μm의 HP-5 모세관 칼럼을 장착하고, 전자포획검출기 (ECD)와 자동시료주입기로 구성된 Agilent 6890 기체 크로 마토그래프를 사용하였다.
  • 숙련도시험 시료로는 토양에 살균제 procymidone, 살충제 chlorpyrifos 및 제초제 metolachlor를 처리한 것을 사용하였다. 대상 농약성분은 사용량이 많고 농산물이나 환경에서 자주 검출되는 성분으로 국내에 도입되어 상당기간이 경과된 농약 중에서 기본적 방법을 적용하여 잔류분석이 가능한 것으로 선정하였다. 숙련도시험용 토양시료는 실내 토양 잔류시험에서 사용하는 시료조제 방법을 적용하였으며 시료의 균질도와 안정성을 측정하여 표준시료로서의 적합성을 확인하였다.
  • 숙련도시험 시료로는 토양에 살균제 procymidone, 살충제 chlorpyrifos 및 제초제 metolachlor를 처리한 것을 사용하였다. 대상 농약성분은 사용량이 많고 농산물이나 환경에서 자주 검출되는 성분으로 국내에 도입되어 상당기간이 경과된 농약 중에서 기본적 방법을 적용하여 잔류분석이 가능한 것으로 선정하였다.
  • 시험 표준물질 제조에는 국립농업과학원 시험포장에서 채취한 후 5년간 습토상태로 보관하여 농약의 잔류수준이 매우 낮을 것으로 기대되는 밭토양을 사용하였다. 토양을 음지에서 말린 다음 2 mm체를 통과시켜 사용하였으며 시험물질 제조에 약 50 kg의 토양이 소요되었다.
  • 숙련도시험용 토양시료는 실내 토양 잔류시험에서 사용하는 시료조제 방법을 적용하였으며 시료의 균질도와 안정성을 측정하여 표준시료로서의 적합성을 확인하였다. 전체 잔류시험연구기관 중 48개 기관을 대상으로 시료를 배포하였고 47개 기관이 시험결과를 제출하였다. 시험에 참여한 기관 전체의 분석치의 중앙값을 설정농도로 하고 토양잔류시험 회수율의 변이계수 허용범위를 합목적(fitness-for purpose) 표준편차로 적용하여 시험기관의 잔류 분석 능력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 이 작업을 반복하여 필요량만큼씩 준비한 토양을 각각의 농도조합별로 밀폐용기에 합하고 고르게 혼합하였다. 제조한 토양시료를 200 g씩 폴리에틸렌 재질 지퍼백에 담아 포장하였는데 제조한 토양시료 전체량은 S1과 S2 각각 15 kg이었다. 제조한 토양시료는 −20℃의 냉동고에 시료배부 전까지 보관하였다.

데이터처리

  • 분석결과에 대한 숙련도는 목표 표준편차(σp)에 대한 참가기관의 분석농도(x)와 처리농도 설정값(#)의 차의 비인 Z-score로 평가하였다.
  • 분석편차의 제곱(San2= ΣD2/2 m)과 분석반복 차의 합의 분산(VS = Σ(Si − Mean(S))2 / (m− 1))을 구하여 분석편차를 제외한 시료편차 (Ssam)를 시료편차의 제곱(#)으로 계산하였다.
  • 숙련도평가에 대한 표준편차(σp)는 잔류시험 기준의 변이계수 20%를 균질도 판정에 사용된 전체 토양시료 분석값의 평균에 곱하여 계산하였다.
  • )의 차의 비인 Z-score로 평가하였다. 이상치를 제거하지 않고 전체 참가기관 분석농도의 중앙값을 설정값으로 활용하였고 목표 표준편차는 합목적(fitness-for purpose) 표준편차(Analytical Methods Committee, 2002 and 2005; Thompson, 2000)를 사용하여 토양잔류시험의 변이계수 허용한계 20%를 적용 하여 계산하였다. Horwitz 식으로 구한 목표 표준편차를 적용했을 때와도 비교하였다(Analytical Methods Committee, 2004b and 2005).
  • Z-score의 값은 −2 ≤ Z ≤ 2는 적합, −3≤ Z < −2 또는 2 < Z ≤ 3은 의심, Z < −3 또는 Z > 3은 부적합으로 구분된다. 전체농약에 대한 종합평가는 개별농약의 Z-score의 절대값의 평균으로 하였다.
  • 토양시료 분석결과에 대하여 Cochran's test를 실시하여 분석 이상치를 확인하였다.
  • 토양시료의 분석반복의 차(D)와 차의 제곱(D2), 합(S)을 계산하고, Cochran's test의 통계량인 차의 제곱합(ΣD2)에 대한 차의 제곱의 최대값(Max(D2))의 비를 구하고 Cochran's test의 통계량 표에서 시료 수(m)에 해당하는 95% 또는 99% 신뢰수준에서의 기준값과 비교하여 이상치 여부를 판정하였다.

이론/모형

  • 정량은 평가수준 목표농도에 맞춘 1-point 표준농도로 계산하였다. 통계평가는 IUPAC와 ISO, AOAC에서 발표한 International Harmonized Protocol(Thompson et. al, 2006)에 따라서 다음과 같은 절차로 수행하였다. 토양시료 분석결과에 대하여 Cochran's test를 실시하여 분석 이상치를 확인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에 농약을 등록하기 위한 잔류성 시험성적서는 어떤 것만을 인정하고 있는가? 국내에 농약을 등록하기 위한 잔류성 시험성적서는 농약 품목등록시험연구기관에서 생산한 것만을 인정하고 있다. 시험연구기관의 지정기준은 1996년 농촌진흥청 고시 제 1996-5호로 제정되었으나, 그 내용은 인력, 시설 및 장비에 대한 것으로 한정되어 있었다.
연구기관의 시험수행능력을 공통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필요한 배경은 무엇인가? 시험연구기관의 지정기준은 1996년 농촌진흥청 고시 제 1996-5호로 제정되었으나, 그 내용은 인력, 시설 및 장비에 대한 것으로 한정되어 있었다. 시험연구기관의 시험수행능력은 그 기관이 생산한 시험성적서로 드러난다고 할 수 있 으나, 대부분의 시험성적서는 서로 다른 농약을 동일하지 않은 작물, 토양 및 물 등의 시험매질에 처리하여 다양한 조건에서 시험한 결과이므로 시험연구기관의 능력을 객관적으로 비교하고 평가하기에는 적절하지 않다. 따라서 시험성적서의 질적 수준을 파악하고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연구기관의 시험수행능력을 공통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
시험연구기관의 지정기준은 무엇으로 제정되었는가? 국내에 농약을 등록하기 위한 잔류성 시험성적서는 농약 품목등록시험연구기관에서 생산한 것만을 인정하고 있다. 시험연구기관의 지정기준은 1996년 농촌진흥청 고시 제 1996-5호로 제정되었으나, 그 내용은 인력, 시설 및 장비에 대한 것으로 한정되어 있었다. 시험연구기관의 시험수행능력은 그 기관이 생산한 시험성적서로 드러난다고 할 수 있 으나, 대부분의 시험성적서는 서로 다른 농약을 동일하지 않은 작물, 토양 및 물 등의 시험매질에 처리하여 다양한 조건에서 시험한 결과이므로 시험연구기관의 능력을 객관적으로 비교하고 평가하기에는 적절하지 않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Analytical Methods Committee (2002) Understanding and acting on scores obtained in proficiency testing schemes. AMC Technical Brief No. 11. 

  2. Analytical Methods Committee (2004a) Test for 'sufficient homogeneity' in a reference material. AMC Recommendation No. 1. 

  3. Analytical Methods Committee (2004b) The amazing Horwitz function. AMC Technical Brief No. 17. 

  4. Analytical Methods Committee (2005) General and specific fitness functions for proficiency tests and other purposes - clarifying an old idea. AMC Recommendation No. 2. 

  5. Analytical Methods Committee (2009) The duplicate method for the estimation of measurement uncertainty arising from sampling. AMC Technical Brief No. 40. 

  6. Kim C. S., J. B. Kim, G. J. Im, H. J. Park and Y. D. Lee (2009) Gas chromatographic performances for simultaneous determination of multi-pesticide residues and extraction of pesticides with three partition solvents. Korean J. Pesttic. Sci. 13:133-147. 

  7. Kim C. S., B. M. Lee, K. H. Park, B. J. Park, J. E. Park and Y. D. Lee (2010) Simultaneous determination of pesticide residues in soils by dichloromethane partition - adsorption chromatography - GC-ECD/NPD analytical methods. Korean J. Pesttic. Sci. 14:361-370. 

  8. Lee H. S., M. S. Kim and C. O. Choi (2001) A study on the proficiency test of pH measurements. Anal. Sci. Technol. 14:230-237. 

  9. Medina-Pastor P., M. Mezcua, C. Rodriguez-Torreblanca and A. R. Fernandez-Alba (2010) Laboratory assessment by combined z-score values in proficiency tests: Experience gained through the European Union proficiency tests for pesticide residues in fruits and vegetables, Anal. Bioanal. Chem. 397: 3061-3070. 

  10. Thompson M. (2000) Recent trends in inter-laboratory precision at ppb and sub-ppb concentrations in relation to fitness for purpose criteria in proficiency testing. Analyst 125:385-386. 

  11. Thompson M., S. L. R. Ellison and R. Wood (2006) The international harmonized protocol for the proficiency testing of analytical chemistry laboratories (IUPAC technical report). Pure Appl. Chem. 78:145-196.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