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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광고 이용자의 광고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인지가치에 관한 연구
The Effect of the Context Awareness Value on the Smartphone Adopter' Advertising Attitude 원문보기

지능정보연구 =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19 no.3, 2013년, pp.73 - 91  

양창규 (경기관광공사 경영기획실) ,  이의방 (서강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  황운초 (광운대학교 경영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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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광고시장의 급격한 성장으로 그간 광고태도연구에서 주요한 요인으로 고려되었던, 재미(Entertainment), 정보(Information), 짜증(Irritation)과 같은 일반적으로 광고가치에 영향을 주는 요인 외에 스마트폰의 특성에 의해 발생하는 상황인지가치(Context Awareness Value)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그간 상황인지가치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찾기 위해 주로 위치(Location)를 중심으로 연구되어 왔는데, 스마트폰을 통해 발생하는 상황인지가치는 위치 이외에도 다양하다고 할 수 있다. 즉, 무선인터넷기술의 활용을 통한 SNS 활용, 유심카드를 이용한 개인 확인, 다양한 앱의 활용 등의 변화는 기존의 모바일기기에서 제공하는 기능들의 활용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고, 이로 인해 발생하는 다양한 상황인지가치의 요인이 존재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동통신시장의 광고채널이 스마트폰으로 전환되면서 발생하는 상황인지가치의 영향을 고려한 분석을 실시하여, 이전 연구에서 고려되지 못했던 최근 광고시장 상황이 반영된 연구결과가 도출되었다고 할 수 있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이전의 광고태도 연구에서 주요한 요인이라고 여겨졌던 재미와 짜증은 영향은 적어지고, 여전히 정보가 미치는 영향은 크게 작용되고 있어 이는 현재의 정보화시대에서 정보의 중요성 및 영향력에 대한 이해와 분석도 여전히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스마트폰으로 인한 광고시장변화에 따라 활동(Activity), 시기(Timing), 위치(Location) 등과 같은 상황인지가치가 광고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확인하였으며, 신원은 영향이 없음으로 나타났다. 또한 광고가치와 상황인지가치는 스마트폰 광고태도에 유의한 영향이 있음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스마트폰광고 시 이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이용자의 상황에 최적화시켜 스마트폰 광고를 실시하여야만, 광고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dvertising market has been facing new challenges due to dramatic change in advertising channels and the advent of innovative media such as mobile devices. Recent research related to mobile devices is mainly focused on the fact that mobile devices could identify users'physical location in real-tim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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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여 광고를 할 수 있는 스마트폰광고에 주된 관심을 가진다. 즉, 스마트폰광고에 어떠한 요인이 스마트폰광고태도(Smartphone Advertising Attitude)에 영향을 주고, 어떠한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파악하고자 한다.
  • 기존의 연구는 모바일광고시장에서 위치가 미치는 영향에는 큰 관심을 가진 반면 실제 스마트폰의 다양한 기능을 이용하면서 발생하는 다른 요인에 대한 관심은 적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광고태도에 영향을 주는 선행요인으로 일반적으로 광고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광고가치와 스마트폰을 이용하면서 발생하는 상황인지가치에 따라 어떻게 스마트폰광고태도가 형성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위의 가설을 통해 그간 연구에서 찾아볼 수 없었던 스마트폰광고태도에 미치는 새로운 가치인 상황인지가치에 미치는 4가지 요인의 영향력을 예상해 보았다. 마지막으로 아래의 가설을 통해 이러한 요인들의 통합되어 스마트폰광고태도에 의한 상황인지가치의 영향력을 검증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그간의 광고태도 연구에서 보편적으로 이용되고 있는 광고가치와 스마트폰에서 나타나는 상황인지가치를 이용하여 스마트폰광고태도를 파악할 수 있는 모형을 고안하였다. 즉, 그간 광고태도연구에서 이용하지 못하였던, 스마트폰 대중화로 인한 새로운 가치에 초점을 맞춘 광고태도 형성과정을 연구하였다.
  • 위의 가설을 통해 그간 연구에서 찾아볼 수 없었던 스마트폰광고태도에 미치는 새로운 가치인 상황인지가치에 미치는 4가지 요인의 영향력을 예상해 보았다. 마지막으로 아래의 가설을 통해 이러한 요인들의 통합되어 스마트폰광고태도에 의한 상황인지가치의 영향력을 검증해보고자 한다.
  • 즉, 스마트폰광고에 어떠한 요인이 스마트폰광고태도(Smartphone Advertising Attitude)에 영향을 주고, 어떠한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그간의 광고가치와 광고태도에 스마트폰의 강화된 기능으로 발생하는 상황인지가치를 결합한 통합모형을 고안하여 스마트폰광고태도를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특히, 스마트폰광고태도의 원인에 따라서 향후 스마트폰광고의 효과 증대를 위한 전략이 크게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스마트폰광고 서비스기업과 스마트폰광고 이용기업 모두에게 큰 도움이 되리라 판단된다.
  • 이번 절에서는 스마트폰광고에서 찾아볼 수 있는 상황인지가치의 영향력을 찾아보고자 한다. 스마트폰은 USIM을 활용하여 개인확인이 가능하다.
  • 특히, 스마트폰의 대중화에 따라 광고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추가적인 요인을 찾아내어야 하는 시점임에도 불구하고 그간 연구자들은 이를 주목하지 못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그간 연구자들이 주목했던 광고가치와 스마트폰의 보편화로 인해 발생한 상황인지가치가 스마트폰광고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함으로써, 기업들에게 스마트폰광고 시 고려하여야 할 시사점 도출의 실마리를 제시할 수 있는 연구결과를 도출해 내었다.
  • , 2009). 이에, 마지막으로 아래의 가설을 통해 재미, 정보, 짜증의 결과인 광고가치가 스마트폰광고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여 광고를 할 수 있는 스마트폰광고에 주된 관심을 가진다. 즉, 스마트폰광고에 어떠한 요인이 스마트폰광고태도(Smartphone Advertising Attitude)에 영향을 주고, 어떠한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그간의 광고가치와 광고태도에 스마트폰의 강화된 기능으로 발생하는 상황인지가치를 결합한 통합모형을 고안하여 스마트폰광고태도를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H1 : 재미는 광고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H2 : 정보는 광고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H3 : 짜증은 광고가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H4 : 광고가치는 스마트폰광고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H5 : 신원은 상황인지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H6 : 활동은 상황인지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H7 : 시기는 상황인지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H8 : 위치는 상황인지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H9 : 상황인지가치는 스마트폰광고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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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바일광고는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가? , 2009; Lee, 2010). 모바일광고는 시간과 장소에 관계없이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 정보획득이나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동시편재성(Ubiquity), 개개인의 식별이 가능한 개인식별성(Personal Identification), 개인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위치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Liang and Wei, 2004; Jun and Lee, 2010). 이러한 모바일광고도 스마트폰의 보편화에 따라 큰 변화가 이뤄지고 있다.
연구를 통해 도출할 수 있는 기업들의 스마트폰광고전략은 무엇인가? 본 연구를 통해 도출할 수 있는 기업들의 스마트폰광고전략은 다음과 같다. 첫째, 스마트폰광고를 하기 원하는 기업은 다른 기업의 스마트폰광고와 정보면에서 차별화 전략을 취해야 할 것이다. 즉, 스마트폰광고 이용자는 재미에 큰 영향을 받지 않고, 약간의 짜증도 감수하지만, 정보에는 큰 영향을 받는다. 이러한 이용자의 태도를 고려하여 이용자가 유용하다고 느낄 수 있는 정보제공을 통해 기업의 스마트폰광고를 차별화시키는 것이 광고전달에 성공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스마트폰광고는 단순히 제품이나 서비스의 깊이 있는 정보제공만으로 광고가치를 실현할 수 없기 때문에, 스마트폰의 기능을 충분히 활용하여 이용자의 상황인지가치를 높이는 복수의 광고인지속성을 고려한 광고를 실시하여야 할 것이다. 즉,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면서 이용자의 활동이나 적절한 시기, 위치 등을 고려하여야 할 것이다.
광고채널의 급격한 변화로 광고 시장은 어떻게 변하고 있는가? 최근 광고채널(Advertising Channels)의 급격한 변화로 인해 광고시장은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 그간 전통적인 광고채널인 신문, 방송 등의 광고시장은 감소하고 있으며, 새로운 광고채널인 인터넷, 모바일과 같은 혁신적인 미디어를 통한 광고시장이 증대되고 있다(ITU, 2011). eMarketer(2012)에 따르면 2011년 1,582억 달러($)인 광고시장은 2016년에는 1,892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데, 특히 모바일광고(Mobile Advertising)시장은 14억 달러($)에서 118억 달러($)로 그 성장세와 비중이 타 광고채널에 비해 월등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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