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뮈르제 소설 <보헤미안의 생활 정경>과 푸치니 오페라 <라보엠>의 비교를 통한 오페라 담론의 창작 원리 연구
Creation of Operatic Narrative - Comparative Study of Murger's Novel 『la vie de bohème』 and Puccini's Opera <la bohèm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9, 2013년, pp.72 - 80  

김학민 (경희대학교 연극영화학과) ,  김정호 (경희대학교 연극영화학과)

초록

오페라는 극과 음악을 한데 섞는다고 하는 음악극의 특성 때문에 종종 '극 위주의 오페라' 혹은 '음악위주의 오페라'의 하나로 경도되는 경우가 많다. 오페라 창작을 할 때에 범하기가 쉬운 이러한 오류를 극복하고 두 극단의 균형점이라는 이상적 지향점을 이룬 역사적 선례는 푸치니 오페라 <라보엠>에서 찾을 수 있다. 작곡가 푸치니와 대본작가 일리카와 지아코자가 두 극단에 경도되지 않고 균형점을 찾을 수 있었던 것은 이들이 원작인 뮈르제의 소설 "보헤미안의 생활 정경"의 색깔을 유지하면서 동시에 가장 오페라적인 인물 및 이야기를 재구성함으로써 가능했다. 이들이 택한 전략은 '사건과 인물의 단순화', '낭만화와 인물의 재창조' 및 '분위기의 사실주의적 묘사' 로 요약할 수 있다. 이들의 각색 전략과 그 결과 탄생된 이 오페라의 '에피소드적' 성질은 새로운 창작 오페라의 창작자들에게 좋은 규범이 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common fallacy found at opera works is to lean either toward 'opera as drama' or toward 'opera as music'. One of the historical examples of opera creation to overcome this fallacy is Puccini's $\grave{e}$me>. The composer Puccini and the librettists, Illica and Giacossa, found b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오늘날 ‘레퍼토리’ 오페라로 불리는 수많은 18, 19세기의 서양 오페라 작품들 중 푸치니 오페라 의 분석적 고찰을 통해 창작 오페라에 필요한 원리들을 살펴보기 위해 쓰였다.
  • 이상의 맥락에서 본 논문은 첫째, 작곡가 푸치니와 대본 작가 주제페 지아코자와 루이지 일리카가 어떠한 식으로 미미와 로돌프라는 두 인물을 중심으로 인물간의 관계를 재편성하고 사건들을 단순화시켰는지, 둘째, 어떠한 식으로 인물의 성격과 행위들을 낭만적으로 재창조해내었는지, 셋째, 어떠한 식으로 탁월한 사실적 묘사를 통해 원작 소설에 나오는 특유의 분위기를 보존해내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오페라에 대한 논의에서 대본의 층위와 음악의 층위는 분리하기 힘들 정도로 밀접한 연관성을 띠지만, 본 논문은 음악에 대한 논의를 하지 않고 대본의 층위에 국한하고자 한다.
  • 이상의 맥락에서 본 논문은 첫째, 작곡가 푸치니와 대본 작가 주제페 지아코자와 루이지 일리카가 어떠한 식으로 미미와 로돌프라는 두 인물을 중심으로 인물간의 관계를 재편성하고 사건들을 단순화시켰는지, 둘째, 어떠한 식으로 인물의 성격과 행위들을 낭만적으로 재창조해내었는지, 셋째, 어떠한 식으로 탁월한 사실적 묘사를 통해 원작 소설에 나오는 특유의 분위기를 보존해내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오페라에 대한 논의에서 대본의 층위와 음악의 층위는 분리하기 힘들 정도로 밀접한 연관성을 띠지만, 본 논문은 음악에 대한 논의를 하지 않고 대본의 층위에 국한하고자 한다.
  • 푸치니와 두 대본작가는 원작소설에 담겨있는 보헤미안들의 ‘사실적’ 모습들을 가능한 ‘낭만적’인 모습으로 변형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오페라 담론의 세 가치가 실제로 공존하기 어려운 이유는? 단순성, 낭만성, 사실적 묘사라는 오페라 담론의 세 가치는 실제 오페라 작품에서 공존하기 힘든 경우가 많다. 단순성과 낭만성이라는 두 가치는 한데 어울리기 쉬운 반면, 이것들과 사실적 묘사의 가치는 서로 충돌하기 쉽다. 오페라 담론을 단순하고 낭만적으로 만들다보면 사실적 묘사력, 나아가 극적 진정성이 약화될 가능성이 많기 때문이다. 흥미롭게도 푸치니 오페라 <라보엠>(La bohéme, 1896년, 투린, 테아트로 레지오 초연)은 이처럼 상충되기 쉬운 가치들이 공존하는 보기드문 예에 해당한다.
라보엠의 주된 원천이 된 단편소설은? 푸치니 오페라 <라보엠>의 주된 원천이 된 단편소설『보헤미안의 생활 정경』(이하 원작 소설)도 동명 희곡보다는 덜 하지만, 등장인물들이 “정신없이 나오고 또한 일관된 플롯이 없기는 마찬가지이다[8].” 푸치니와 두 대본작가들은 원작 소설의 다양한 챕터들에서 몇 명의 등장인물들과 일부 사건들을 취합하는데 엄청난 정성을 기울여야만 했다.
오페라는 일반적으로 어떻게 작성되는가? 대부분의 오페라는 처음부터 새롭게 대본을 쓰기 보다는 소설이나 시, 희곡을 원작으로 삼아 이야기를 재구성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오페라 <라보엠>도 이러한 일반적 경우에 따라 앙리 뮈르제(Henry Murger)의 단편 소설『보헤미안의 생활 정경』(Scénes de la vie de bohéme, 1845-48)과 이어 출간된 앙리 뮈르제와 테오도르 바리에르(Teatro Barrière)의 동명 희곡(1849년 초연)을 원작으로 한다[2][3]. 한편, 오페라 <라보엠>은 작곡가 지아코모 푸치니(Giacomo Puccini)와 두 대본 작가 주제페 지아코자(Giuseppe Giacosa) 및 루이지 일리카(Luigi Illica)의 공동 작업으로 창작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Patrice Pavis, Dictionary of the Theatre: Terms, Concepts, and Analysis, University Of Toronto Press, p.229, 1998. 

  2. 앙뤼 미르제(이승재 옮김), 라보엠: 보헤미안의 생활정경, 문학세계사, 2003. 

  3. Henri Murger, The Latin Quarter: Scenes de la vie de boheme, 영어판(Ellen Marriage, John Selwyn 공동번역), New York: Brentano's, 출판년도 미상 

  4. Stanley Sadie(ed), boheme, La, The New Grove Book Of Operas. Macmillan, p.87, 1996. 

  5. Arther Gross and Roger Parker, Giacomo Puccini : La boheme, London, p.55, 1986. 

  6. Mosco Carner, Puccini: a Critical Biography, London, p.336, 1992. 

  7. Charles Osbourne, the complete operas of Puccini, New York, p.91, 1882. 

  8. Charles Osborne, The Complete Operas of Puccini New York, p.94, 1882. 

  9. Mosco Carner, Puccini: a Critical Biography, London, p.335, 1992. 

  10. Timothy Ramsden, Puccini, London, p.39, 1996. 

  11. Mosco Carner, Puccini: a Critical Biography, London, p.366, 1992. 

  12. Conrad Willson, Giacomo Puccini, London, p.94, 1997. 

  13. Mosco Carner, Puccini: a Critical Biography, London, p.365, 1992. 

  14. Ellen Bleiler, 라보엠 대사집의 서문, Murger and La vie de boheme, New York : Dover Publication, Inc. 1962. 

  15. Timothy Ramsden, Puccini, London, p.41, 1996. 

  16. Arther Gross and Roger Parker, Giacomo Puccini : La boheme, London, p.70, 1986. 

  17. Arther Gross and Roger Parker, Giacomo Puccini : La boheme, London, p.69, 1986. 

  18. Timothy Ramsden, Puccini, London, p.42, 1996. 

  19. Donald Jay Grout, A Short History Of Opera, Columbia University Press New York, 1965. 

  20. Patrice Pavis, Dictionary of the Theatre: Terms, Concepts, and Analysis, University Of Toronto Press, p.302-304, 1998. 

  21. Arther Gross and Roger Parker, Giacomo Puccini : La boheme, London, p.59, 1986. 

  22. Mosco Carner, Puccini: a Critical Biography, London, p.364, 1992. 

  23. Conrad Wilson, Giacomo Puccini, London: Phaidon Limited, p.102, 1997. 

  24. Joseph Kerman, Opera as Drama, London Oxford University Press, 1957.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