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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9, 2013년, pp.72 - 80
김학민 (경희대학교 연극영화학과) , 김정호 (경희대학교 연극영화학과)
오페라는 극과 음악을 한데 섞는다고 하는 음악극의 특성 때문에 종종 '극 위주의 오페라' 혹은 '음악위주의 오페라'의 하나로 경도되는 경우가 많다. 오페라 창작을 할 때에 범하기가 쉬운 이러한 오류를 극복하고 두 극단의 균형점이라는 이상적 지향점을 이룬 역사적 선례는 푸치니 오페라 <라보엠>에서 찾을 수 있다. 작곡가 푸치니와 대본작가 일리카와 지아코자가 두 극단에 경도되지 않고 균형점을 찾을 수 있었던 것은 이들이 원작인 뮈르제의 소설 "보헤미안의 생활 정경"의 색깔을 유지하면서 동시에 가장 오페라적인 인물 및 이야기를 재구성함으로써 가능했다. 이들이 택한 전략은 '사건과 인물의 단순화', '낭만화와 인물의 재창조' 및 '분위기의 사실주의적 묘사' 로 요약할 수 있다. 이들의 각색 전략과 그 결과 탄생된 이 오페라의 '에피소드적' 성질은 새로운 창작 오페라의 창작자들에게 좋은 규범이 될 수 있다.
A common fallacy found at opera works is to lean either toward 'opera as drama' or toward 'opera as music'. One of the historical examples of opera creation to overcome this fallacy is Puccin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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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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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페라 담론의 세 가치가 실제로 공존하기 어려운 이유는? | 단순성, 낭만성, 사실적 묘사라는 오페라 담론의 세 가치는 실제 오페라 작품에서 공존하기 힘든 경우가 많다. 단순성과 낭만성이라는 두 가치는 한데 어울리기 쉬운 반면, 이것들과 사실적 묘사의 가치는 서로 충돌하기 쉽다. 오페라 담론을 단순하고 낭만적으로 만들다보면 사실적 묘사력, 나아가 극적 진정성이 약화될 가능성이 많기 때문이다. 흥미롭게도 푸치니 오페라 <라보엠>(La bohéme, 1896년, 투린, 테아트로 레지오 초연)은 이처럼 상충되기 쉬운 가치들이 공존하는 보기드문 예에 해당한다. | |
라보엠의 주된 원천이 된 단편소설은? | 푸치니 오페라 <라보엠>의 주된 원천이 된 단편소설『보헤미안의 생활 정경』(이하 원작 소설)도 동명 희곡보다는 덜 하지만, 등장인물들이 “정신없이 나오고 또한 일관된 플롯이 없기는 마찬가지이다[8].” 푸치니와 두 대본작가들은 원작 소설의 다양한 챕터들에서 몇 명의 등장인물들과 일부 사건들을 취합하는데 엄청난 정성을 기울여야만 했다. | |
오페라는 일반적으로 어떻게 작성되는가? | 대부분의 오페라는 처음부터 새롭게 대본을 쓰기 보다는 소설이나 시, 희곡을 원작으로 삼아 이야기를 재구성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오페라 <라보엠>도 이러한 일반적 경우에 따라 앙리 뮈르제(Henry Murger)의 단편 소설『보헤미안의 생활 정경』(Scénes de la vie de bohéme, 1845-48)과 이어 출간된 앙리 뮈르제와 테오도르 바리에르(Teatro Barrière)의 동명 희곡(1849년 초연)을 원작으로 한다[2][3]. 한편, 오페라 <라보엠>은 작곡가 지아코모 푸치니(Giacomo Puccini)와 두 대본 작가 주제페 지아코자(Giuseppe Giacosa) 및 루이지 일리카(Luigi Illica)의 공동 작업으로 창작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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