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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하적인 형상 변형을 이용한 선박 브라켓 부재의 역변형 설계
Counter-deforming Method for a Bracket Design of a Ship Via Geometric Shape Deformation 원문보기

한국CAD/CAM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Society of CAD/CAM Engineers, v.18 no.5, 2013년, pp.321 - 328  

천상욱 (대우조선해양(주) 중앙연구소) ,  김형철 (대우조선해양(주) 중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method of designing a manufacturing shape of ship plate parts considering welding deformation is introduced. In this paper, the design shape of a bracket is deformed not by a thermoelastic method but by a pure geometric method. Deformation quantities are estimated based on data captured in the fi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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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소조 단위의 선박 어셈블리 중에서 브라켓의 역변형 설계에 대해서만 다룬다. 또한, 여러 종류의 브라켓 중에서 일부 브라켓만을 대상으로 한다.

가설 설정

  • Fig. 10(a)와 같이 삼각형 메쉬의 좌우 변의 중앙 부분에 고정점(fixed point)을 설정하고, 위와 아래 변의 중앙 부분과 오른쪽 위, 왼쪽 위 부분에 이동점(moving point)을설정한다. 고정점은 이동점이 대응하는 변형 벡터만큼 이동했을 때 위치가 변하지 않는 정점이다.
  • 고정점을 고정시킨 채, 이동점의 이동에 의해 삼각형 메쉬를 변형하는 것은 메쉬의 각 삼각형의 변형을 기하학적으로 최소화하는 방법에 의해 이루어진다. 삼각형 메쉬 전체를 물리적으로 구부러 지지 않는 물체가 하나의 엔티티로 이동하는 강체와 유사하다고 가정하고, 외력에 의한 변형이 아주 작은 강체처럼 형상이 변형되게 된다. 기하적으로는 이동점에 의한 삼각형 메쉬의 총 변형량을 2차식으로 만들고, 2차식의 그레이디언트(gradient) 를 0으로 만들어서, 총 변형량을 최소화하는 모든삼각형 메쉬의 정점의 위치를 계산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 이러한 관측을 기반으로 직선도 및 테이퍼가 다른 변수가 선형적인 관계라고 가정한 후, 식 (1)과같이 선형 모델을 만들고, 최소 자승법에 의해 계수를 계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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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용접 열변형 중 제어할 수 있는 설계 기술이 존재하지 않는 것은? 용접 열변형은 부재의 길이 또는 폭이 변하는 단순 열변형과 부재의 형상 자체가 변하는 복합 열변형으로 나눌 수 있다. 단순 열변형의 경우 기존의 설계 기술로 제어가 가능하나, 복합 열변형의 경우 이를 제어할 수 있는 설계 기술이 존재하지 않는다. 단순 열변형의 경우 조선 CAD 시스템이 열변형을 고려한 절단 도면 생성 기능을 제공하지만, 복합 열변형의 경우 그러한 기능을 제공하는 조선CAD 시스템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조선소에서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선박 부재 중 선각 어셈블리는 어떤 방법으로 만들어지는가? 선박 부재 중 선각 어셈블리(hull assembly)는 용접에 의해 만들어진다. 보강재(stiffener)나 플랜지 (flange)를 용접하여 제작하는 어셈블리의 경우, 폭대비 길이가 긴 형상의 어셈블리는 용접에 의한 열변형이 발생한다.
열변형은 어떤 현상인가? 열변형은 제품의 형상, 치수, 재질 뿐만 아니라 결합 조건이나 구속 조건, 결합 순서 등이 영향을 복합적으로 받는 현상으로 이를 제어하기란 상당히 어렵다 [1]. 용접 열변형은 부재의 길이 또는 폭이 변하는 단순 열변형과 부재의 형상 자체가 변하는 복합 열변형으로 나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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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Jang, K.B. and Cho, S.M., 2003, The Analysis of Welding Deformation in Arc-spot Welded Structure (II)- Displacement Monitoring and Deformation Analysis, Journal of KWS, 21(4), pp.450-456. 

  2. Jang, C.D., Ko, D.E. and Ha, Y.S., 2008, Simulation of Plate Deformation due to Triangle Heating Using Inherent Strain Method,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5(6), pp.703-709.. 

  3. Park, J.G., Cho, S.M., Heo, H.Y., Yi, M.S., Jan, T.W. and Kim, Y.G., 2013, Development of Automatic Re-design System Based on Shipbuilding CAD System, Proceedings of the Society of CAD/CAM Conference, Pyeongchang, January, pp.489-491. 

  4. Park, J.K., Ha, Y.S. and Yang, J.H., 2008, Method for Designing of Automatic Curved Built-up by Using 1 Dimensional Equivalent Thermal Expansion Coefficients, Samsung Heavy Industry, Patent 10-0903904-0000. 

  5. Igarashi, T., Moscovich, T. and Hughes, J.F., 2005, As-rigid-as-possible Shape Manipulation, ACM Trans. Graphics, 24(3), pp.1134-1141. 

  6. Weng, Y., Xu, W., Wu, Y., Zhou, K. and Guo, B., 2006, 2D Shape Deformation Using Nonlinear Least Squares Optimization, The Visual Computer, 22(9), pp.653-6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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