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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veva Marine 배관 모델을 SmartMarine3D 배관 모델로 변환하는 방법
A Method for Translating Pipe Models from Aveva Marine to SmartMarine3D 원문보기

한국CAD/CAM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Society of CAD/CAM Engineers, v.18 no.5, 2013년, pp.329 - 337  

천상욱 (대우조선해양(주) 정보기술팀) ,  이재준 (대우조선해양(주) 정보기술팀) ,  조민철 (대우조선해양(주) 정보기술팀) ,  이광 (대우조선해양(주) 정보기술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t shipyards, to enable design cooperation with engineering companies or to meet ship owner's requirements, there is a need to translate ship models from one ship CAD system to another ship CAD system. In this paper, a method for translating pipe models from Aveva Marine to SmartMarine3D is introdu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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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조선 CAD 시스템마다 다르게 사용하는 배관 모델 용어의 혼동을 피하기 위해 Fig. 1에서와 같이 AM의 Pipe, SM3D의 Pipeline에 해당하는 것을 파이프라인으로, AM의 Branch, SM3D의 PipeRun에 해당하는 것을 브랜치로 기술한다.
  • 선박 CAD 모델 변환에 대한 개발은 주로 CAD 벤더 내부적으로 이루어져 왔고, 논문을 통해 공개되지 않아서 구체적인 방법이 잘 알려져 있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배관 모델을 대상으로, AM 모델을 SM3D 모델로 변환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AM과 SM3D는 국내 주요 조선소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조선 CAD시스템이다.
  • 사람이 리모델링하는 경우도 있지만, 비용 절감을 위해 자동 모델 변환 시스템에 대한 요구가 존재한다. 본 연구에서는 선박의 배관 모델을 대상으로, AM의 모델을 SM3D의 모델로 변환하는 방법을 소개하였다. 배관 모델 변환에 필요한 데이터 및 시스템 구조를 소개하고, 구현에서 고려해야 할 특징적인 부분을 기술하였다.
  • 또, 파이프라인의 시작 또는 끝에 가스켓(gasket)이나 밸브(valve)가 있을 경우, datal에 있는 파이프라인의 시작점이나 끝점 대신 피팅의 중심점을 파이프라인의 시작점이나 끝점으로 사용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배관 생성에 추가적으로 필요한 정보를 포함하는 datal을 출력하는 모듈을 개발하였고, 이를 확장 datal이라고 정의하였다. 확장 datal에는 티의 연결 정보, 리듀서 전후 배관의 직경, 배관의 속성 정보를 추가하였다.

가설 설정

  • Min 등[8]은 SM3D를 근간으로 개발된 GSCAD에서, 배관 서포트(pipe support)를 대상으로 배관 및 선체와 연관 관계(relationship)를 가지면서 규칙(rule)에 의해 서포트를 자동으로 생성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배관 서포트 변환을 다루지 않는다. Kim 등[9]은 선박의 해석용 통합 모델을 이용하여 조선 CAD 시스템인 Tribon과 해석 시스템인 Patran, Fluent간의 모델 변환을 소개하였는데, 선체 모델을 대상으로 해석을 위한 형상의 변환을 다루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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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종 CAD 모델 변환이 필요한 경우는 어떠한 경우인가? 이종 CAD 모델 변환이 필요한 경우는 크게 2가지이다. 첫째, 엔지니어링 회사와의 설계 협업을 위해 필요한 경우이다. 일부 해양 프로젝트의 경우 외국의 엔지니어링 회사에서 기본 설계 및 상세 설계 일부를 수행하고, 국내 조선소에서 나머지 상세 설계 및 생산 설계를 수행하는 방식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이 때, 국내 조선소와 외국 엔지니어링 회사가 사용하는 CAD 시스템이 다른 경우, 엔지니어링 회사의 상세 설계 모델로부터 조선소에서 생산 설계 모델을 생성하기 위한 모델 변환이 필요하다. 둘째, 주문주가 선박의 건조 모델(as-built model)을 조선소의 CAD 시스템과 다른 시스템의 모델로 요구하는 경우이다. 주문주가 설계 검증 또는 수십 년에 이르는 선박의 수명 기간 동안 선박의 유지보수를 위해 특정 CAD 모델을 요구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이외에도 주요 장비 공급업체에서 조선소와 다른 CAD 시스템으로 장비를 모델링하거나, 조선소 내에서도 특정 부분은 조선 CAD가 아닌 기계 CAD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지만, 이러한 경우는 대부분 설계 모델의 형상만을 변환하는 것으로 충분하다.
조선 CAD 시스템의 모델 변환이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조선 CAD 시스템의 모델 변환이 어려운 이유는: i) 카탈로그(catalog) 변환이 선행되어야 하고, ii) CAD 시스템이 파일 기반이 아닌 데이터베이스 기반이고, iii) 선체, 의장의 각 공종별 모델 정의 방식이 다르고, iv) 모델 변환을 위한 개발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가 충분하게 공개되지 않은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특히, 카탈로그의 컴포넌트(component) 및 스펙(specification)을 정의하는 방식이 크게 다른 경우 카탈로그 변환이 중요한 문제가 된다.
국내 주요 조선소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조선 CAD시스템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배관 모델을 대상으로, AM 모델을 SM3D 모델로 변환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AM과 SM3D는 국내 주요 조선소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조선 CAD시스템이다. 논문에서 소개하는 방법은 AM과 SM3D만을 대상으로 한 것으로, 다른 시스템의 모델 변환에 동일하게 적용 가능하지는 않지만, 배관 모델 변환에서의 주요한 문제를 파악하는데 참고가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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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Pratt, M.J., Anderson, B.D., and Ranger, T., 2005, Towards the Standardized Exchange of Parameterized Feature-based CAD Models, Computer- Aided Design, 37(12), pp.1251-1265. 

  2. Gielingh, W., 2008, An Assessment of the Current State of Product Data Technologies, Computer-Aided Design, 40(7), pp.750-759. 

  3. Mun, D.H., Han, S.H., Kim, J.H. and Oh, Y. C., 2003, A Set of Standard Modeling Commands for the History-based Parametric Approach, Computer-Aided Design, 35(13), pp.1171-1179. 

  4. Mun, D.H. and Han, S.H., 2005, Identification of Topological Entities and Naming Mapping Based on IGM for Parametric CAD Model Exchanges, International Journal of CAD/CAM, 5(1), pp.69-81. 

  5. Cheon, S.U., Mun, D.H., Han, S.H. and Kim, B.C., 2012, Name Matching Method Using Topology Merging and Splitting History for Exchange of Feature-based CAD Models,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26(10), pp.3201-3212. 

  6. Mun, D.H., Yang, J.S., and Han, S.H., 2009, An Integrated Translation of Nuclear Power Plant Design Data from Specification-driven Plant Design Systems to a Neutral Product Model, Transactions of the Society of CAD/CAM Engineers, 14(2), pp.96-104. 

  7. Hwang, S.Y., Lee, J.H., Kim, S.H., Kim, K.S., and Lee, S.J., 2010, An Application of Catalogue Database for the Modeling of Pipe Parts in Ship Design, Transactions of the Society of CAD/ CAM Engineers, 15(1), pp.60-69. 

  8. Min, B.C., Park, J.H., Kang, Y.M. and Kim, E.S., 2009, Pipe Support Modeling & Fabrication Drawing Generation on GSCAD, Special Issue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September, pp.40-46. 

  9. Kim, I.I., Jang, Y.H., Suh, H.W. and Han, S.H., 2006, A New Approach to Robustly Exchange Models in Hetereogeneous CAD/CAE Environment and Its Application, Journal of Ship & Ocean Technology, 10(2), pp.11-23. 

  10. Li, J., Kim, I.J., Lee, S.H., Han, S.H., Lee, S., Cheon, S.U., Lee, W., An, K.I., Cho, G., Hwang, J.S. and Mun, D.H., 2011, Sharing Piping CAD Models of Ocean Plants Based on International Standards, Journal of Marine Science and Technology, 16(1), pp.76-83. 

  11. Li, J., Kim, B.C. and Han, S.H., 2011, Parametric Exchange of Round Shapes between a Mechanical CAD System and a Ship CAD System, Computer-Aided Design, 44(2), pp.154-1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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