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CAD/CAM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Society of CAD/CAM Engineers, v.18 no.5, 2013년, pp.329 - 337
천상욱 (대우조선해양(주) 정보기술팀) , 이재준 (대우조선해양(주) 정보기술팀) , 조민철 (대우조선해양(주) 정보기술팀) , 이광 (대우조선해양(주) 정보기술팀)
At shipyards, to enable design cooperation with engineering companies or to meet ship owner's requirements, there is a need to translate ship models from one ship CAD system to another ship CAD system. In this paper, a method for translating pipe models from Aveva Marine to SmartMarine3D is introduc...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이종 CAD 모델 변환이 필요한 경우는 어떠한 경우인가? | 이종 CAD 모델 변환이 필요한 경우는 크게 2가지이다. 첫째, 엔지니어링 회사와의 설계 협업을 위해 필요한 경우이다. 일부 해양 프로젝트의 경우 외국의 엔지니어링 회사에서 기본 설계 및 상세 설계 일부를 수행하고, 국내 조선소에서 나머지 상세 설계 및 생산 설계를 수행하는 방식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이 때, 국내 조선소와 외국 엔지니어링 회사가 사용하는 CAD 시스템이 다른 경우, 엔지니어링 회사의 상세 설계 모델로부터 조선소에서 생산 설계 모델을 생성하기 위한 모델 변환이 필요하다. 둘째, 주문주가 선박의 건조 모델(as-built model)을 조선소의 CAD 시스템과 다른 시스템의 모델로 요구하는 경우이다. 주문주가 설계 검증 또는 수십 년에 이르는 선박의 수명 기간 동안 선박의 유지보수를 위해 특정 CAD 모델을 요구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이외에도 주요 장비 공급업체에서 조선소와 다른 CAD 시스템으로 장비를 모델링하거나, 조선소 내에서도 특정 부분은 조선 CAD가 아닌 기계 CAD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지만, 이러한 경우는 대부분 설계 모델의 형상만을 변환하는 것으로 충분하다. | |
조선 CAD 시스템의 모델 변환이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 조선 CAD 시스템의 모델 변환이 어려운 이유는: i) 카탈로그(catalog) 변환이 선행되어야 하고, ii) CAD 시스템이 파일 기반이 아닌 데이터베이스 기반이고, iii) 선체, 의장의 각 공종별 모델 정의 방식이 다르고, iv) 모델 변환을 위한 개발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가 충분하게 공개되지 않은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특히, 카탈로그의 컴포넌트(component) 및 스펙(specification)을 정의하는 방식이 크게 다른 경우 카탈로그 변환이 중요한 문제가 된다. | |
국내 주요 조선소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조선 CAD시스템은 무엇인가? | 본 연구에서는 배관 모델을 대상으로, AM 모델을 SM3D 모델로 변환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AM과 SM3D는 국내 주요 조선소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조선 CAD시스템이다. 논문에서 소개하는 방법은 AM과 SM3D만을 대상으로 한 것으로, 다른 시스템의 모델 변환에 동일하게 적용 가능하지는 않지만, 배관 모델 변환에서의 주요한 문제를 파악하는데 참고가 될 수 있다. |
Pratt, M.J., Anderson, B.D., and Ranger, T., 2005, Towards the Standardized Exchange of Parameterized Feature-based CAD Models, Computer- Aided Design, 37(12), pp.1251-1265.
Gielingh, W., 2008, An Assessment of the Current State of Product Data Technologies, Computer-Aided Design, 40(7), pp.750-759.
Mun, D.H., Han, S.H., Kim, J.H. and Oh, Y. C., 2003, A Set of Standard Modeling Commands for the History-based Parametric Approach, Computer-Aided Design, 35(13), pp.1171-1179.
Mun, D.H. and Han, S.H., 2005, Identification of Topological Entities and Naming Mapping Based on IGM for Parametric CAD Model Exchanges, International Journal of CAD/CAM, 5(1), pp.69-81.
Mun, D.H., Yang, J.S., and Han, S.H., 2009, An Integrated Translation of Nuclear Power Plant Design Data from Specification-driven Plant Design Systems to a Neutral Product Model, Transactions of the Society of CAD/CAM Engineers, 14(2), pp.96-104.
Hwang, S.Y., Lee, J.H., Kim, S.H., Kim, K.S., and Lee, S.J., 2010, An Application of Catalogue Database for the Modeling of Pipe Parts in Ship Design, Transactions of the Society of CAD/ CAM Engineers, 15(1), pp.60-69.
Min, B.C., Park, J.H., Kang, Y.M. and Kim, E.S., 2009, Pipe Support Modeling & Fabrication Drawing Generation on GSCAD, Special Issue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September, pp.40-46.
Kim, I.I., Jang, Y.H., Suh, H.W. and Han, S.H., 2006, A New Approach to Robustly Exchange Models in Hetereogeneous CAD/CAE Environment and Its Application, Journal of Ship & Ocean Technology, 10(2), pp.11-23.
Li, J., Kim, I.J., Lee, S.H., Han, S.H., Lee, S., Cheon, S.U., Lee, W., An, K.I., Cho, G., Hwang, J.S. and Mun, D.H., 2011, Sharing Piping CAD Models of Ocean Plants Based on International Standards, Journal of Marine Science and Technology, 16(1), pp.76-83.
Li, J., Kim, B.C. and Han, S.H., 2011, Parametric Exchange of Round Shapes between a Mechanical CAD System and a Ship CAD System, Computer-Aided Design, 44(2), pp.154-16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