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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NSAC을 이용한 실외 도로 환경의 소실점 예측 방법
The Method of Vanishing Point Estimation in Natural Environment using RANSAC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8 no.9, 2013년, pp.53 - 62  

원선희 (숭실대학교 글로벌미디어학과) ,  주성일 (숭실대학교 글로벌미디어학과) ,  최형일 (숭실대학교 글로벌미디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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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입력된 자연영상으로부터 도로 영역을 검출하기 위한 소실점 자동 예측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방법에서는 도로 환경에서 안정적으로 소실점을 검출하기 위해 영상의 주방향성을 분석하여 영상 특징성분들이 집중되는 곳을 소실점으로 예측한다. 이를 위해 첫번째 단계에서는, 영상을 일정크기의 서브블록으로 분할하고 분할된 서브블록 내에서 임의의 에지 샘플을 선택하고 RANSAC을 적용하여 직선 모델을 예측함으로서 각 서브블록의 주방향성을 분석한다. 모든 블록에 대하여 주방향성을 검출한 후, 두 번째 단계에서 임의의 직선 샘플을 선택하고 RANSAC을 적용하여 교점 모델을 예측함으로서 각 직선들로 인한 교점 모델의 비용값을 측정하고 가장 높은 비용값의 교점 모델에 의한 평균점으로 소실점을 예측한다. 마지막으로 성능 검증을 위해 다양한 상황에 따른 정량적, 정성적 분석을 통해 제안하는 소실점 검출 알고리즘의 타당성과 효율성을 입증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s a method of automatically predicting the vanishing point for the purpose of detecting the road region from natural images. The proposed method stably detects the vanishing point in the road environment by analyzing the dominant orientation of the image and predicting the vanish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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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레이값이 밝을수록 교점이 많이 발생한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 제안한 RANSAC 기반 교점 모델은 이러한 특성을 예측하여 소실점을 검출하기 위함이다.
  • 이 방법은 초기에 가능한 적은 양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일관된 데이터 집합(consensus set)을 확장시켜나가는 방식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최소한의 화소 정보와 직선 성분을 이용하여 최적의 직선 모델과 교점 모델을 구축함으로서 영상을 구성하는 주방향성분과 소실점을 검출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 따라서 도로의 경계선을 검출하거나 소실점을 추출하는 등 도로환경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이러한 잡음 성분들을 제거하여 검출 성능을 향상시켜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HSV 색상모델에서 잡음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명도 정보를 제외한 색도와 채도를 나타내는 H, S 채널값을 이용하여 에지 검출을 위한 임계치를 적응적으로 설정한다. 다음의 식 (1)에서 DH와 DS는 각각 임계치를 구하기 위해 해당 화소에서 길이의 인접 화소들과의 H와 S값의 차이를 구하는 것으로서 영상의 모든 화소에 대해 산출하며 최종 임계치는 식 (2)와 같으며 그림 2에서 이를 표현한다.
  • 본 논문에서는 도로의 방향성을 분석하고 소실점의 위치를 자동으로 예측하기 위해 RANSAC(RANdom SAmple Consensus)[8-12]을 이용한 새로운 방법을 제안한다. RANSAC은 잡음이 심한 측정 데이터로부터 최적의 모델 파라미터를 결정하는 알고리즘으로서 주어진 원본 데이터로부터 임의의 일부 데이터를 선택한 뒤 최적의 파라미터를 예측하는 과정을 반복하면서 좋은 모델 파라미터를 검출한다.
  • 본 논문에서는 실외의 자연환경에서 도로를 검출하기 위해소실점을 자동으로 예측하기 위한 방법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 RANSAC을 이용하여 직선모델을 예측함으로서 영상의 주방향성을 분석하고, 주방향성분을 RANSAC에 응용하여 교점모델을 예측함으로서 소실점을 검출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 RANSAC 알고리즘은 주어진 원본 데이터로부터 일부 샘플을 임의로 선택한 후 최적의 파라미터를 예측하는 과정을 반복적으로 수행하면서 좋은 모델 파라미터를 찾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원리를 이용하여 직선 모델과 교점 모델을 예측하고자 한다. 먼저, RANSAC을 이용한 직선 모델 예측을 표 1의 알고리즘에서 설명하고 있다.
  • 도로 환경인지 기술은 크게 도로 검출기술과 이동물체 인식기술로 구분된다. 즉, 전방의 도로 영역을 검출하고 영역 내외의 이동하는 물체를 인지하고 인식하여 도로 상의 환경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중 도로 검출기술은 주로 자동차의 자율주행이나 자동주차 시스템 혹은 자동차가 아닌 보행자의 보행을 유도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가설 설정

  • Suttorp[4]는 입력영상으로부터 일정 조건을 만족하는 좌측과 우측에 대한 직선 정보를 검출하여 수집한 뒤 해당 직선 성분들이 밀집되는 위치의 점을 소실점으로 검출한다. 이때 소실점의 위치는 영상에서 사전에 정의한 수평선상에 존재한다고 가정하고 검출하며, 검출된 소실점은 이후 칼만 필터를 이용하여 추정함으로서 실시간 소실점 검출이 가능하다. 그러나 이 방법은 좌우측 직선 성분들이 장애물 없이 검출되어야만 가능하며, 또한 소실점의 위치가 고정되어 있어야 한다는 가정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문제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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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 환경인지 기술를 구분하시오. 도로 환경인지 기술은 크게 도로 검출기술과 이동물체 인식기술로 구분된다. 즉, 전방의 도로 영역을 검출하고 영역 내외의 이동하는 물체를 인지하고 인식하여 도로 상의 환경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중 도로 검출기술은 주로 어떤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가? 즉, 전방의 도로 영역을 검출하고 영역 내외의 이동하는 물체를 인지하고 인식하여 도로 상의 환경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중 도로 검출기술은 주로 자동차의 자율주행이나 자동주차 시스템 혹은 자동차가 아닌 보행자의 보행을 유도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도로 영역을 검출하기 위해서는 먼저 도로의 경계선을 추출하고 경계선들로부터 도로의 소실점(vanishing point)을 검출하여 도로 영역을 분리한다.
도로 환경인지 기술이란? 도로 환경인지 기술은 크게 도로 검출기술과 이동물체 인식기술로 구분된다. 즉, 전방의 도로 영역을 검출하고 영역 내외의 이동하는 물체를 인지하고 인식하여 도로 상의 환경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중 도로 검출기술은 주로 자동차의 자율주행이나 자동주차 시스템 혹은 자동차가 아닌 보행자의 보행을 유도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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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S. T. Banard, "Interpreting perspective images", Artificial intelligence, Vol. 21, No. 4 pp.435-462, 1983. 

  2. H. J. Liu, "A Fast Method for Vanishing Point Estimation and Tracking and Its Application in Road Images", In Proceedings of the 6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TS Telecommunications, pp.106-109, 2006. 

  3. D. Gerogiannis, C. Nikou, and A. Likas, "Fast and efficient vanishing point detection in indoor images", In Proceedings of the 21s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attern Recognition (ICPR 2012), pp.3244-3247, 2012. 

  4. T. Suttorp, and T. Bucher, "Robust Vanishing Point Estimation for Driver Assistance", Proceedings of the IEEE ITSC 2006, pp.1550-1555, 2006. 

  5. P. Moghadam, J. A. Starzyk, and W. S. Wijesoma, "Fast Vanishing-Point Detection in Unstructured Environments", IEEE Transactions on Image Processing, Vol. 21, No. 1, pp.425-430, 2012. 

  6. F. Stentiford, "Attension-based vanishing point detection", In Proceedings of the 2006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mage Processing(ICIP), pp.417-420, 2006. 

  7. J. W. Choi, and C. I. Kim, "Real-time Vanishing Point Detection Using Histogram of Oriented Gradient", Journal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of Korea, Vol. 48-SP, No. 2, pp.96-101, 2011. 

  8. M. A. Fischler, and R. C. Bolles, "Random Sample Consensus: A Paradigm for Model Fitting with Applications to Image Analysis and Automated Cartography",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 24, No. 6, pp.381-395, 1981. 

  9. D. Fontanelli, M. Cappelletti, and D. Macii, "A RANSAC-based fast road line detection algorithm for high-speed wheeled vehicles", In Proceedings of the 2011 IEEE Instrumentation and Measurement Technology Conference (I2MTC), pp.1-6, 2011 

  10. R. Hartley, and A. Zisserman, "Multiple View Geometry in Computer Vision",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3. 

  11. A. Lopez, C. Canero, J. Serrat, J. Saludes, F. Lumbreras, and T. Graf, "Detection of Lane Markings based on Ridgeness and RANSAC", In Proceedings of the 8th International IEEE Conference o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pp.733-738, 2005. 

  12. S. L. Choi, T. M. Kim, and W. P. Yu, "Performance Evaluation of RANSAC Family", In Proceedings of the British Machine Vision Conference (BMVC), pp.1-12, 2009. 

  13. S. H. Weon, S. I. Joo, H. S. Na, and H. I. Choi, "Detection of Pavement Region with Structural Patterns through Adaptive Multi-Seed Region Growing", The KIPS transactions. Part B, Vol. 19-B, No. 4, pp.209-220,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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