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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기반 저작물에서 감정어 분류에 기반한 등장인물의 감정 성향 판단
Detection of Character Emotional Type Based on Classification of Emotional Words at Story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8 no.9, 2013년, pp.131 - 138  

백영태 (김포대학교 멀티미디어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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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등장인물이 대사에서사용한감정어를 이용하여 등장인물의 감정 유형을 분류하는 방법을 제안하고 성능을 평가한다. 감정 유형은 긍정, 부정, 중립의 3 종류로 분류하며, 등장인물이 사용한 감정어를 누적하여 3 종류의 감정 유형 중에 어디에 속하는지를 파악한다. 대사로부터 감정어를 추출하기 위해 WordNet 기반의 감정어 추출 방법을 제안하고 감정어가 가진 감정 성분을 벡터로 표현하는 방식을 제안한다. WordNet은 영어 단어 간에 상위어와 하위어, 유사어 등의 관계로 연결된 네트워크 구조의 사전이다. 이 네트워크 구조에서 최상위의 감정항목과의 거리를 계산하여 단어별감정량을 계산하여 대사를 30 차원의 감정벡터로 표현한다. 등장인물별로 추출된 감정 벡터 성분들을 긍정, 부정, 중립의 3가지 차원으로 축소하여 표현한 후, 등장인물의 감정 성향이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추출한다. 또한 감정 성향의 추출 성능에 대해 헐리우드 영화 4개의 영화에서 12명의 등장인물을 선정하여 평가하여 제안한 방법의 효율성을 측정하였다. 대사는 영어로 이루어진 대사만을 사용하였다. 추출된 감정 성향 판단 성능은 75%의 정확도로 우수한 추출 성능을 나타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I propose and evaluate the method that classifies emotional type of characters with their emotional words. Emotional types are classified as three types such as positive, negative and neutral. They are selected by classification of emotional words that characters speak. I propose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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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 감정어를 이용한 등장인물의 감정 성향을 판단하는 방법론을 제안하고 실험을 통해 그 효율성을 보였다. 4개의 영화 속의 12명의 주요 등장인물들에 대해 감정 성향을 판단하는 실험을 진행하여 75%의 정확도로 평가되어지는 것을 보여주었다.
  •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등장인물의 대화에 존재하는 감정어를 추출하기 위해 WordNet을 이용한 감정어 추출방법을 제안하고, 추출된 감정어들을 긍정, 부정, 중립의 3종류로 분류하여 등장인물이 사용한 감정 성향이 무엇인지 표현하고 추출하는 연구를 진행한다. WordNet은 단어 간에 상위어와 하위어, 유사어 등의 관계로 연결된 네트워크 구조의 유의어 사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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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WordNet의 감정과 관련된 최상위의 용어는 무엇인가? WordNet은 단어들을 상위어(hyperonym), 하위어(hyponym), 유사어(synonym) 등의 관계로 연결되어진 사전이다[14]. 감정과 관련된 최상위의 용어는 ‘emotional state’, ‘emotion’, and ‘feeling’의 3개이다. 3개의 용어의 하위어들을 추출한 후, 유사한 용어들을 그룹으로 모아서 표 1과 같이 총 30개의 감정항목을 추출하였다.
WordNet은 무엇인가? 대사로부터 감정어를 추출하기 위해 WordNet 기반의 감정어 추출 방법을 제안하고 감정어가 가진 감정 성분을 벡터로 표현하는 방식을 제안한다. WordNet은 영어 단어 간에 상위어와 하위어, 유사어 등의 관계로 연결된 네트워크 구조의 사전이다. 이 네트워크 구조에서 최상위의 감정항목과의 거리를 계산하여 단어별감정량을 계산하여 대사를 30 차원의 감정벡터로 표현한다.
소셜 네트워크는 무엇인가? 소셜 네트워크는 인물들을 노드로 하고 인물들 간의 관계가 간선과 가중치로 표현되는 네트워크 구조를 지칭한다[9]. RoleNet은 영화 내에서 장면을 기본단위로 하여 동시에 등장한 인물들을 간선으로 연결하고, 이를 누적하여 소셜 네트워크로 표현하는 방법이고, Character-net은 영화 내에서 등장인물들을 노드로 하고 그들의 대화를 간선으로 하는 소셜 네트워크로 표현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K.-E. Ko, and K.-B. Sim, "Development of Context Awareness Service Inference Method using Multi-Modal Emotion Recognition System," Autumn Conference on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 Vol. 18, No. 2, pp. 261-264, Oct. 2008. 

  2. S.-B. Park, E. You, and J.J. Jung, "Potential Emotion Word in Movie Dialog,"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T Convergence and Security 2011, pp. 507-516, Dec. 2011. 

  3. Yassine, M. and Hajj, H., "A Framework for Emotion Mining from Text in Online Social Networks," Data Mining Workshops (ICDMW), 2010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p. 1136-1142, 2010. 

  4. Strapparava, C. and Valitutti, A., "WordNet-Affect: an Affective Extension of WordNet," In Proceedings of the 4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Language Resources and Evaluation, pp. 1083-1086, 2004. 

  5. Esuli, A. and Sebastiani, F., "SENTIWORDNET: A Publicly Available Lexical Resource for Opinion Mining," In Proceedings of the 5th Conference on Language Resources and Evaluation (LREC'06), pp. 417-422, 2006. 

  6. Elliot, C., "The Affective Reasoner: A Process Model of Emotions in a Multi-agent System," PhD thesis, Northwestern University, May 1992. The Institute for the Learning Sciences, Technical Report No. 32. 

  7. Salway, A., Graham, M., "Extracting Information about Emotions in Films," In Proceedings of the eleventh ACM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ultimedia (MULTIMEDIA '03), pp. 299-302, 2003. 

  8. Liu, H., Lieberman, H. and Selker, T., "A Model of Textual Affect Sensing Using Real-World Knowledge," In Proceedings of the 2003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elligent User Interfaces, pp. 125-132, 2003. 

  9. C. Y. Weng, W. T. Chu, and J. L. Wu, "RoleNet: movie analysis from the perspective of social network," IEEE Transaction on Multimedia, vol. 11, no. 2. pp. 256-271, 2009. 

  10. S.-B. Park, K.-J. Oh, and G.-S. Jo, "Social Network Analysis in a Movie using Character-net," Multimedia Tools and Applications. Vol. 59, No. 2, pp. 601-627, 2012. 7. 

  11. J. Kaminski, and M. Schober, "Social networks in movies," COINs Conference, pp. 1-3, 2011. 

  12. S.-B. Park and G.-S. Jo, "Role Grades Classification and Community Clustering at Character-net,"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14, n. 11, pp. 169-178, Nov. 2009. 

  13. W. Kim, S.-B. Park, G.-S. Jo, "Improvement of Character-net via Detection of Conversation Participant,"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14, n. 10, pp. 241-249, Oct. 2009. 

  14. G.A. Miller, "WordNet: A Lexical Database for English,"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 38, No. 11, pp. 39-41,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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