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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nm CMOS 공정을 이용한 77 GHz LNA 설계
A Design of 77 GHz LNA Using 65 nm CMOS Process 원문보기

韓國電磁波學會論文誌 =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v.24 no.9, 2013년, pp.915 - 921  

김준영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대학) ,  김성균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대학) ,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대학) ,  김병성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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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65 nm RF CMOS 공정을 이용한 차량 레이더용 77 GHz 저 잡음 증폭기의 설계 방법론 및 측정 결과를 제시한다. 설계한 LNA는 3단 공통소스 증폭단 구조이며, 전송선을 사용하여 입출력 임피던스 정합을 구현하였다. 3차원 전자기 시뮬레이션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전송선 EM 라이브러리를 사전에 구축하여 정합회로를 설계하였으며, 측정을 통해 제안 방법론의 정확성을 확인하였다. 제작한 저 잡음 증폭기의 최대 이득은 77 GHz에서 10 dB, 입출력 반사 손실은 -10 dB 이하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work presents a 77 GHz low noise amplifier(LNA) for automotive radar systems using 65 nm RF CMOS process. The LNA is composed of three stage common source amplifiers and includes transmission line matching networks. To reduce the time for three dimensional EM simulation, we optimize the transm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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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77 GHz 저 잡음 증폭기의 설계 방법과 제작 결과를 제시하였다. 3단 공통소스 구조의 저 잡음 증폭기로 EM 라이브러리를 사용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설계 및 최적화 시간을 효율적으로 줄이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CMOS 공정을 이용한 77 GHz 차량 레이더용 저 잡음 증폭기(LNA)의 설계 및 제작 결과를 제시한다.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 본 논문에서는 일단 기본 전송선의 선로 파라미터를 구해 해석적 모델을 만들어 일차적으로 정합에 필요한 전송선 길이를 결정한다. 그러나 실제 레이아웃에서는 칩의 크기 등을 고려하여 굽은 선로 및 사형(serpentine) 구조의 레이아웃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해석적 모델로는 그 특성을 정확히 예측할 수 없으므로 EM 시뮬레이션이 필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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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화합물 소자는 일부 고급 차량에만 장착되고 있는 이유는? 현재까지는 주로 화합물 반도체 소자를 이용해 77 GHz 레이더 센서를 구현하고 있다. 화합물 소자는 그 자체로 고가일 뿐더러 공정 집적도가 낮아 여러 개의 칩을 사용해 레이더 모듈을 제작해야 하기 때문에, 패키징 비용도 높아 레이더 모듈의 가격이 비싸 일부 고급 차량에만 장착되고 있다[3]~[5]. 하지만 최근 CMOS 공정 기술의 발전으로 밀리미터파 분야에서도 CMOS 공정을 이용한 차량용 레이더 송수신기의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6].
차량용 레이더 시스템 개발은 어떻게 구분되어 진행되고 있는가? 그 중 가장 활발한 연구를 하고 있는 분야가 바로 차량용 레이더 시스템이다[1]. 차량용 레이더 시스템 개발은 짧은 거리를 감지하는 SRR과 긴 거리를 감지하는 LRR로 구분하여 진행되고 있다. SRR은 24 GHz 대역과 79 GHz 대역의 UWB 방식을 사용하였고, LRR은 77 GHz 대역의 FMCW 방식을 사용해 왔으나, 향후 SRR과 LRR을 통합한 하나의 레이더 시스템으로 구현되어 널리 사용될 전망이다[2].
우천/눈/안개 등의 다양한 차량 주행 환경에서 가장 안정적인 성능 및 높은 가격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자동차 레이더 센서가 필요한 이유는? 자동차 보유수가 점점 늘어감에 따라 보행자의 안전과 운전자의 편의 및 안전이 문제시 되고 있다. 이에 따라 차량 주행 안전 시스템으로 초음파, 레이저, 카메라 등의 다양한 센서가 이용되어 왔지만, 우천/눈/안개 등의 다양한 차량 주행 환경에서 가장 안정적인 성능 및 높은 가격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자동차 레이더 센서가 필요로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박민, 박필재, 김동영, 김천수, 구본태, 정희범, 유현규, "77 GHz 자동차 레이더 부품 기술동향", 전자통신동향분석, 27(1), pp. 101-112, 2012년 2월. 

  2. 이상주, 박공만, "자동차 충돌방지용 밀리미터파레이다 기술동향", 전자공학회지, 26(10), pp. 1016-1024, 1999년 10월. 

  3. L. Wang, J. Borngraeber, and W. Winkler, "77 GHz automotive radar receiver front-end in SiGe:C Bi- CMOS technology", Proceedings of the 32nd European Solid-State Circuits Conference, vol. 32, no. 1, pp. 189-195, Sep. 2006. 

  4. W. M. Huang, J. P. John, S. Braithwaite, J. Kirchgessner, I. S. Lim, D. Morgan, Y. B. Park, S. Shams, I. To, P. Welch, R. Reuter, H. Li, A. Ghazinour, P. Wennekers, and Y. Yin, "SiGe 77 GHz automotive radar technology", IEEE International Symposium on Circuit and Systems, pp. 1967-1970, May 2007. 

  5. N. Tanahashi, K. Kanaya, T. Matsuzuka, T. Katoh, Y. Notani, T. Ishida, T. Oh, T. Ishikawa M. Komaru, and Y. Matsuda, "A W-band ultra low noise amplifier MMIC using GaAs pHEMT", IEEE MTT-S International Microwave Symposium Digest, vol. 3, no. 1, pp. 2225-2228, Jun. 2003. 

  6. Jri Lee, Yi-An Li, Meng-Hsiung Hung, and Shih- Jou Huang, "A fully-integrated 77- GHz FMCW radar transceiver in 65-nm RF CMOS technology", IEEE J. Solid-State Circuits, vol. 45, no. 12, pp. 2746- 2756, Dec. 2010. 

  7. D. K. Shaeffer, T. H. Lee, "A 1.5-V, 1.5- GHz CMOS low noise amplifier", IEEE J. Solid-State Circuits, vol. 32, no. 5, pp. 745-759, May 1997. 

  8. T. -K. Nguyen, C. -H. Kim, G. -J. Ihm, M. -S. Yang, and S. -G. Lee, "CMOS low-noise amplifier design optimization techniques", IEEE Trans. Microw. Theory Tech., vol. 52, no. 5, pp. 1433-1442, May 2004. 

  9. J. Kim, B. Jung, P. Cheung, and R. Harjani, "Novel CMOS low-loss transmission line structure", in Proc. 2004 IEEE Radio and Wireless Conf., pp. 235-238, Sep.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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