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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電磁波學會論文誌 =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v.24 no.9, 2013년, pp.915 - 921
김준영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대학) , 김성균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대학) ,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대학) , 김병성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대학)
This work presents a 77 GHz low noise amplifier(LNA) for automotive radar systems using 65 nm RF CMOS process. The LNA is composed of three stage common source amplifiers and includes transmission line matching networks. To reduce the time for three dimensional EM simulation, we optimize the transm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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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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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합물 소자는 일부 고급 차량에만 장착되고 있는 이유는? | 현재까지는 주로 화합물 반도체 소자를 이용해 77 GHz 레이더 센서를 구현하고 있다. 화합물 소자는 그 자체로 고가일 뿐더러 공정 집적도가 낮아 여러 개의 칩을 사용해 레이더 모듈을 제작해야 하기 때문에, 패키징 비용도 높아 레이더 모듈의 가격이 비싸 일부 고급 차량에만 장착되고 있다[3]~[5]. 하지만 최근 CMOS 공정 기술의 발전으로 밀리미터파 분야에서도 CMOS 공정을 이용한 차량용 레이더 송수신기의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6]. | |
차량용 레이더 시스템 개발은 어떻게 구분되어 진행되고 있는가? | 그 중 가장 활발한 연구를 하고 있는 분야가 바로 차량용 레이더 시스템이다[1]. 차량용 레이더 시스템 개발은 짧은 거리를 감지하는 SRR과 긴 거리를 감지하는 LRR로 구분하여 진행되고 있다. SRR은 24 GHz 대역과 79 GHz 대역의 UWB 방식을 사용하였고, LRR은 77 GHz 대역의 FMCW 방식을 사용해 왔으나, 향후 SRR과 LRR을 통합한 하나의 레이더 시스템으로 구현되어 널리 사용될 전망이다[2]. | |
우천/눈/안개 등의 다양한 차량 주행 환경에서 가장 안정적인 성능 및 높은 가격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자동차 레이더 센서가 필요한 이유는? | 자동차 보유수가 점점 늘어감에 따라 보행자의 안전과 운전자의 편의 및 안전이 문제시 되고 있다. 이에 따라 차량 주행 안전 시스템으로 초음파, 레이저, 카메라 등의 다양한 센서가 이용되어 왔지만, 우천/눈/안개 등의 다양한 차량 주행 환경에서 가장 안정적인 성능 및 높은 가격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자동차 레이더 센서가 필요로 하였다. |
이상주, 박공만, "자동차 충돌방지용 밀리미터파레이다 기술동향", 전자공학회지, 26(10), pp. 1016-1024, 1999년 10월.
L. Wang, J. Borngraeber, and W. Winkler, "77 GHz automotive radar receiver front-end in SiGe:C Bi- CMOS technology", Proceedings of the 32nd European Solid-State Circuits Conference, vol. 32, no. 1, pp. 189-195, Sep. 2006.
W. M. Huang, J. P. John, S. Braithwaite, J. Kirchgessner, I. S. Lim, D. Morgan, Y. B. Park, S. Shams, I. To, P. Welch, R. Reuter, H. Li, A. Ghazinour, P. Wennekers, and Y. Yin, "SiGe 77 GHz automotive radar technology", IEEE International Symposium on Circuit and Systems, pp. 1967-1970, May 2007.
N. Tanahashi, K. Kanaya, T. Matsuzuka, T. Katoh, Y. Notani, T. Ishida, T. Oh, T. Ishikawa M. Komaru, and Y. Matsuda, "A W-band ultra low noise amplifier MMIC using GaAs pHEMT", IEEE MTT-S International Microwave Symposium Digest, vol. 3, no. 1, pp. 2225-2228, Jun. 2003.
Jri Lee, Yi-An Li, Meng-Hsiung Hung, and Shih- Jou Huang, "A fully-integrated 77- GHz FMCW radar transceiver in 65-nm RF CMOS technology", IEEE J. Solid-State Circuits, vol. 45, no. 12, pp. 2746- 2756, Dec. 2010.
D. K. Shaeffer, T. H. Lee, "A 1.5-V, 1.5- GHz CMOS low noise amplifier", IEEE J. Solid-State Circuits, vol. 32, no. 5, pp. 745-759, May 1997.
T. -K. Nguyen, C. -H. Kim, G. -J. Ihm, M. -S. Yang, and S. -G. Lee, "CMOS low-noise amplifier design optimization techniques", IEEE Trans. Microw. Theory Tech., vol. 52, no. 5, pp. 1433-1442, May 2004.
J. Kim, B. Jung, P. Cheung, and R. Harjani, "Novel CMOS low-loss transmission line structure", in Proc. 2004 IEEE Radio and Wireless Conf., pp. 235-238, Sep.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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