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구조와 기호를 가지는 국악 악보인 정간보를 XML(Extensible Markup Language)을 이용하여 디지털 파일로 저장하는 방법에 대해 제안한다. 이를 위하여 정간보의 구조에 대하여 분석을 하고, 정간보기보에 활용되는 기호를 분류하고, 기호의 사용 형태에 대해 분석을 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기반으로 다양한 정간보의 구조와 기호를 포함하는 정간보 악보 기술 방법을 DTD(Document Type Definition) 로 정의하였다. 제안한 방법의 검증을 위하여, 정간보로 기보된 악보를 제안한 DTD에 따라 XML로 기술하였고, 정간보 악보가 기록된 XML을 해석하고 이를 정간보 형태로 나타내어주는 프로그램을 구현하여, XML로 기술된 정간보 악보가 적절하게 해석되고 정간보 악보 형태로 보여주는 것이 가능함을 보였다.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구조와 기호를 가지는 국악 악보인 정간보를 XML(Extensible Markup Language)을 이용하여 디지털 파일로 저장하는 방법에 대해 제안한다. 이를 위하여 정간보의 구조에 대하여 분석을 하고, 정간보기보에 활용되는 기호를 분류하고, 기호의 사용 형태에 대해 분석을 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기반으로 다양한 정간보의 구조와 기호를 포함하는 정간보 악보 기술 방법을 DTD(Document Type Definition) 로 정의하였다. 제안한 방법의 검증을 위하여, 정간보로 기보된 악보를 제안한 DTD에 따라 XML로 기술하였고, 정간보 악보가 기록된 XML을 해석하고 이를 정간보 형태로 나타내어주는 프로그램을 구현하여, XML로 기술된 정간보 악보가 적절하게 해석되고 정간보 악보 형태로 보여주는 것이 가능함을 보였다.
In this paper, we propose an efficient method to describe and save Jeongganbo score which has various structures and symbols by using XML (Extensible Markup Language). To do this, analysis of Jeongganbo's structures, and classification of symbols for jeongganbo were preformed. Then, Jeongganbo DTD (...
In this paper, we propose an efficient method to describe and save Jeongganbo score which has various structures and symbols by using XML (Extensible Markup Language). To do this, analysis of Jeongganbo's structures, and classification of symbols for jeongganbo were preformed. Then, Jeongganbo DTD (Document Type Definition) was defined to describe Jeongganbo score in XML document. To verify the proposed method, we produced a Jeongganbo score XML file for real Jeongganbo score according to the proposed Jeongganbo DTD, and then evaluated the produced XML file by using Jeongganbo XML interpreter software which can interpret the Jeongganbo XML file and represent the Jeongganbo score.
In this paper, we propose an efficient method to describe and save Jeongganbo score which has various structures and symbols by using XML (Extensible Markup Language). To do this, analysis of Jeongganbo's structures, and classification of symbols for jeongganbo were preformed. Then, Jeongganbo DTD (Document Type Definition) was defined to describe Jeongganbo score in XML document. To verify the proposed method, we produced a Jeongganbo score XML file for real Jeongganbo score according to the proposed Jeongganbo DTD, and then evaluated the produced XML file by using Jeongganbo XML interpreter software which can interpret the Jeongganbo XML file and represent the Jeongganbo sc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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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구조를 가지고, 다양한 기호를 사용하는 정간보 악보를 구조적으로 기술하는 방법으로 XML을 활용한 방법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하여 정간보 악보의 기술을 위한 DTD를 정의하였고, 이를 활용하여 실제 정간보 악보를 XML 로 저장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XML을 이용하여 정간보 악보를 디지털 파일로 저장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한다. 이를 위하여 정간보의 구조에 대하여 분석을 하고, 정간보 기보에 활용되는 기호를 분류하고, 기호의 사용 형태에 대해 분석을 하였다.
제안 방법
XML로 기술된 정간보 악보가 적절한지에 대한 검증을 위해, 제안한 DTD에 따라 생성된 XML을 해석하여 정간보 형태로 표현해 주는 정간보 XML 해석 프로그램을 구현하였고, 이를 통하여 작성된 정간보 XML 파일이 적절하게 정간보 악보를 기술하고 있는지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가야금, 거문고, 대금, 해금, 단소등 5가지 악기에서 사용되는 기호에 대해 다루었으며, 5가지 악기에 사용되는 기호를 율명, 장식부호, 장식음, 표현부호, 왼손/오른손 주법, 운지법 등으로 구분을 하였다.
하나의 부정간에는 율명과 기호가 포함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부정간에 포함될 수 있는 기호를 장식부호, 장식음, 표현부호, 주법으로 구분하여 기술하였으며, 주법에는 왼손 주법, 오른손 주법, 운지법을 포함하도록 하였다.
앞서 기술한 정간보의 구조 및 정간보에 사용되는 기호들을 기반으로 정간보 악보를 기술할 수 있는 정간보 DTD를 설계하였다. 정간보 DTD는 기능적으로 보았을 때, 네 부분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악보 정보를 위한 DTD, 정간보 구조를 위한 DTD, 정간의 구조에 대한 DTD, 부정간의 기보를 위한 DTD 가 이에 해당한다.
정간보 악보에는 악보의 제목, 소제목 등 다양한 정보가 기술된다. 이 중에서 본 연구에서는 제목, 소제목, 만든이 등을 기술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이를 위하여 Fig. 5와 같이 DTD를 정의하였다.
표현부호는 일반적으로 율명 옆에 표기되어 율명을 꾸며주는 기능을 수행하는데, 표현부호 중에는 장식 부호처럼 율명 대신에 표기되는 기호가 있다. 이러한 표현부호를 구분하기 위하여, 표현부호를 표현부호1, 2로 구분하였고, 표현부호1에는 율명 대신에 표기되는 표현부호를, 표현부호2에는 율명 옆에 표기되는 표현부호를 기술하도록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구조를 가지고, 다양한 기호를 사용하는 정간보 악보를 구조적으로 기술하는 방법으로 XML을 활용한 방법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하여 정간보 악보의 기술을 위한 DTD를 정의하였고, 이를 활용하여 실제 정간보 악보를 XML 로 저장하였다. 저장된 XML의 검증을 위하여, 정간보 악보가 기록된 XML을 해석하고, 이를 정간보 형태로 나타내어주는 프로그램을 구현하여, XML로 기술된 정간보 악보가 적절하게 해석되고 정간보 악보 형태로 보여지는 것이 가능함을 보였다.
본 연구에서는 XML을 이용하여 정간보 악보를 디지털 파일로 저장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한다. 이를 위하여 정간보의 구조에 대하여 분석을 하고, 정간보 기보에 활용되는 기호를 분류하고, 기호의 사용 형태에 대해 분석을 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기반으로 다양한 정간보의 구조와 기호를 포함하는 정간보 악보 기술 방법을 DTD(Document Type Definition)로 정의하였다.
정간보에서는 하나의 정간보다 짧은 음의 길이를 나타내기 위하여 하나의 정간을 여러 영역으로 분할하여 사용하는데, 본 논문에서는 분할된 하나의 영역을 부정간으로 명하였다.
제안한 정간보 악보의 XML 기술 방법의 검증을 위하여 실제 정간보 악보를 제안한 DTD에 따라 XML로 기술하였다.
성능/효과
[2]국악에서 정간보 대신 오선보를 사용하는 데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으나, 정간보를 위한 기보 프로그램이 많지 않다는 것도 하나의 이유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정간보 악보의 기보를 위한 방법으로 미디와 XML에 대하여 검토를 수행하였는데, 정간보에 사용되는 다양한 기호들의 정확한 기보를 위해서는 XML 기반의 기보 방법이 더욱 적합하다는 판단을 하였다. XML 기반으로 정간보 악보를 기술하는 경우, MusicXML에서 악보 기보를 위해 사용하였던 구조를 많이 활용할 수 있다는 점도 이러한 판단의 한 원인이었다.
12와 같다. 이를 Fig. 10의 정간보 악보와 비교해보면, 구조적으로 일치함을 알 수 있었으며, 이를 통해 제안한 DTD에 따라 XML로 정간보 악보를 기술하는 것이 적절함을 알 수 있었다.
이를 위하여 정간보 악보의 기술을 위한 DTD를 정의하였고, 이를 활용하여 실제 정간보 악보를 XML 로 저장하였다. 저장된 XML의 검증을 위하여, 정간보 악보가 기록된 XML을 해석하고, 이를 정간보 형태로 나타내어주는 프로그램을 구현하여, XML로 기술된 정간보 악보가 적절하게 해석되고 정간보 악보 형태로 보여지는 것이 가능함을 보였다.
제안한 방법의 검증을 위하여, 정간보로 기보된 악보를 제안한 DTD에 따라 XML로 기술하였고, 정간보 악보가 기록된 XML을 해석하고, 이를 정간보 형태로 나타내어주는 프로그램을 구현하여, XML로 기술된 정간보 악보가 적절하게 해석되고 정간보 악보 형태로 보여주는 것이 가능함을 보였다.
후속연구
국민 누구나 국악을 쉽게 접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정간보 악보를 쉽게 보고, 편집하고, 재생해 볼 수 있는 정간보 편집기 및 재생기의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정간보에 대한 일반인들의 이해를 높이고, 서양 악보와의 호환성을 제공하기 위한 정간보를 오선보로 변환하는 기술에 대한 개발 또한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간보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단위는?
정간보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단위는 정간(井間)이다. 여러 개의 정간이 모여서 대강(大綱)을 이루며, 하나 이상의 대강이 모여서 각을 이루게 된다.
오선보에서 음의 길이는 무엇에 따라 정해지는가?
오선보에서 음의 길이는 4분 음표, 8분 음표 등과 같은 음표에 의해 정해진다. 오선보와는 달리 정간보에서는 하나의 정간이 음의 길이를 나타내는 기준으로 활용되는데, 각각의 정간은 같은 음의 길이를 가지게 된다.
각 나라마다 고유한 음악이 있으며 또한 그 음악을 표현하는 전통적인 방식이 존재하는데 대한민국에서 그러한 예는 무엇이 있는가?
각 나라마다 고유한 음악이 있으며 또한 그 음악을 표현하는 전통적인 방식이 존재한다. 우리나라의 국악에서도 시대별로 다양한 기보법이 있는데, 세종대왕이 창안하여 오늘날까지도 사용되는 정간보(井間譜)가 대표적이라 할 수 있다.[1]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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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kemusic, Inc., http://www.musicxml.com (2013).
B. S. Kim, "The implementation of Korean folk song in MusicXML" (in Korean), J. the society of Korean folk song, 49-87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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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P. Chun, A guide in musical composition for Korean instruments (Hyundai music, Seoul, 2007), pp. 28-31.
S. N. Cho, Hansory Danso kyobon (Hansory, Seoul, 2004), pp. 120-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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