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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밍 방열 두께 및 블레이드 방열 유무에 따른 방화 댐퍼의 내화성능에 관한 실험적 연구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fireproof performance of fire damper in accordance with insulation conditions on the coaming and blade 원문보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37 no.4, 2013년, pp.431 - 437  

최태진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안전환경팀) ,  김정식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안전환경팀) ,  최경관 ((주)동아풍력 기술연구소) ,  임영수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안전환경팀) ,  김유택 (한국해양대학교 해사대학 기관시스템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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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방화 댐퍼의 H-120 등급 방열성능 확보를 위하여 탄화수소화재 조건에 따른 내화 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체는 댐퍼 블레이드 방열 유무와 코밍 방열재 두께의 변화에 따라 3가지 타입으로 제작 하였으며, 내화실험을 통한 비 노출면 단열재와 코밍 표면 온도를 측정 하였다. 내화실험 결과 댐퍼 블레이드를 방열하지 않은 실험체-1, 2는 각각 21분, 46분경과 방열성능 허용 기준을 초과하였으며, 댐퍼 블레이드를 방열한 실험체-3은 120분 방열성능을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방화 댐퍼 내화 시험 기준에 따른 비 노출면 최소 돌출길이(500 mm) 조건에서 댐퍼 블레이드 방열조건이 방화 댐퍼 내화성능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Fire resistance test was carried out to obtain class H-120 thermal insulation of fire dampers according to a hydrocarbon fire conditions. Specimens were fabricated three different types according to the change of the insulation system applied to damper blade and coaming which were me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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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같은 필요성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탄화수소화재 내화시험 기준 소개와 더불어 방화 댐퍼의 H-120 등급 방열성능 확보를 위하여 방화 댐퍼 블레이드 방열 유무와 코밍 부위 적용 방열재 두께를 변화시켜 120분 탄화수소화재 조건의 내화실험을 통하여 비 노출면의 코밍 방열재 지점 별 표면 온도분포와 코밍 표면의 지점 및 거리 별 온도분포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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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방화 댐퍼 블레이드에 대한 120분 탄화수소 화재 조건의 내화 실험을 실시한 결과는 무엇인가? 1) 댐퍼 블레이드 내부에 방열재를 넣지 않고 코밍 부위에 방열두께 변화를 준 실험체-1, 2의 경우 각각 20분, 45분으로 모두 120분 방열성능을 만족하지 못하였으며, 댐퍼 블레이드 내부에 방열 재를 넣은 실험체-3은 120분 방열성능을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나 블레이드 방열조건이 방화 댐퍼 내화성능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2) 비 노출면 코밍 방열재 각 레이어별 표면 온도 측정 결과를 통하여 노출면 코밍 부위 방열두께가 88 mm, 126 mm이면서 댐퍼 블레이드를 방열 하지 않은 경우 비 노출면 코밍 방열두께는 88 mm정도가 적정하며, 노출면 코밍 방열 두께가 126 mm이면서 댐퍼 블레이드 내부에 방열재(20 mm)를 넣은 경우 비 노출면 코밍 방열 두께 50 mm로 방열성능을 확보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 코밍 거리 별 표면 온도를 측정한 결과 방화 댐퍼 내화시험 기준에서 요구하는 비 노출면 코밍 최소 돌출 길이(500 mm) 에서의 방열성능 확보를 위해서는 댐퍼 블레이드 내부를 방열하여야하며, 블레이드 내부를 방열하지 않은 경우에는 코밍 방열 길이를 500 mm 이상으로 하여야 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해양플랜트에서 H 등급 기자재를 요구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해양플랜트의 경우 일반 선박과는 달리가연성 물질을 생산, 적재함으로서 화재 발생 시대규모 사고로 발전할 우려가 크기 때문에 일반 선박에서 요구하는 표준화재(종이, 섬유 등) 등급보다 가혹한 탄화수소계 물질(Gas, Oil)이 동반된 급 가열 조건에서의 저항성을 가지는 H 등급 기자재를 요구하고 있다.
해양플랜트용 기자재 개발에 대한 관심이 증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현재 국내 조선 산업은 글로벌 경기 침체에 따른 일반 선박의 수주 급감으로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으나, 에너지 자원의 개발에 따른 특수선을 비롯한 고부가가치 해양플랜트 수주 실적은 증가세에 있어 국내 조선소를 비롯한 관련 기자재기업에서도 해양플랜트용 기자재 개발에 높은 관심을 가지고 개발에 나서고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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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J.-S. Kim "Offshore standard for fire & explosion protection material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6, no. 6, pp. 751-752, 2012 (in Korean) 

  2. T.-J. Choi, U.-T. Kim, and J.-S. Kim, K.-K, S.-C. Jang, and S.-M. Han,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hydrocarbon fire resistance test of the "H" class divisions," Proceedings of the 36th KOSME Spring Conference, p. 205, 2012 (in Korean). 

  3. BS, "Fire tests on building materials and structures. method for determination of the fire resistance of elements of construction (general principles)," UK, BS 476 Part 20, 1987. 

  4. DNV, "Standard for certification-no. 2.9," NOR, Type Approval Programme No. 470, 2003. 

  5. ASTM, "Standard test methods for determining effects of large hydrocarbon pool fires on insulated marine bulkheads and decks, constructed of steel," USA, ASTM F 2133-01, 2007. 

  6. IMO, "Adoption of the international code for application fire test procedures," IMO Res. 307(88), 2010. 

  7. ISO, "Fire-resistance tests - elements of building construction - part 3," ISO 834-3, 2012. 

  8. Cerak Wool New-Bio 1100-1300, www.kccworld.co.kr/eng/business/insulation_materials, Accessed December 11,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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