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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해양 구조물 주판의 Butt welding joint 수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ompensation margin on butt welding joint of large steel plates in shipyards 원문보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37 no.5, 2013년, pp.461 - 466  

김정태 (Department of Energy and Mechanical Engineering,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DAEWOO Shipbuilding & Marine Engineering Corporation) ,  이대철 (Department of Energy and Mechanical Engineering,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  정효민 (Department of Energy and Mechanical Engineering,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  정한식 (Department of Energy and Mechanical Engineering,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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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조선해양 구조물 주판의 맞대기용접 수축에 대한 특성을 연구하였다. 주판의 맞대기 용접은 입 열과 냉각과정에서 수축 변형이 일어나 최종 완성된 모재의 치수와 설계 치수가 다르게 된다. 이는 선박의 블록 생산 품질 불량으로서 교정 작업이 필요하며 생산성 향상의 저해요인이다. 이에 대형 구조물 주판의 맞대기용접 수축 변형에 관한 실험을 통하여 I, Y, V 형상의 용접잔류응력 수축 변형 데이터를 확보하고 두께 11 t ~ 21.5 t 범위에서는 1 ~ 2 mm의 한정된 범위의 수축 량이 균일하게 나타나는 특징과 용접부의 열전달 영향이 Seam Line 한쪽을 기준으로 최대 약 1000 mm 이내에 국한되어 모재의 자중이 수축 량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았고 또한 수축 변형을 최소화하기 위해 설계단계에서 Groove 형상에 따라 수축마진을 다르게 적용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examines the characteristics of butt welding joint shrinkage for shipbuilding and marine structures main plate. The shrinkage strain of butt welding joint which is caused by the process of heat input and cooling, results in the difference between dimensions of the actual parent metal an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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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여기서 뜻하는 4주 사상과 2주 사상이란 주판의 4 방향 Limit 또는 2방향에 약 10 ~ 20 mm의 여유 치수를 주어 설계를 하고 주판 맞대기 이음 완료 후 정도 계측을 통하여 설계 치수를 벗어나는 치수만큼 다시 절단해 내는 조선소 정도 관리 방법 중의 하나이다. 본 연구에서는 조선소에서 실제 건조 중에 있는 주판의 Butt welding joint에 발생하는 수축 량에 대한 실험 측정을 실시하여 수축 변형 량 결과 값을 도출하고 이의 결과를 토대로 사전 설계단계에서 용접 수축 잔류응력에 대응하는 보상 마진을 고려하여 용접 부의 잔류응력 수축 변형을 제어하는 방법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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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박 및 해양 구조물의 갑판 및 격벽구조 주판에 용접을 하는 과정에서 어떠한 문제가 발생하는가 선박 및 해양 구조물의 갑판 및 격벽구조 주판은 많은 Butt Welding joint의 용접 접합을 통하여 조립하게 되며 1차 전면 용접 완료 후 Turn over하여 2차로 이면 용접을 실시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에서 용접 입 열과 급랭의 1차 2차 냉각 사이클이 반복하여 일어나게 되고 이는 용접부에 잔류응력을 발생시켜 수축 현상을 발생 시키며 이러한 문제로 조선소의 대형 강판 작업시 생산된 제품이 설계 치수와 일치하지 않고 길이 과부족 현상이 발생하며 많은 선행연구에서도 이를 주지하고 있다[1]-[3].
선박 및 해양 구조물의 갑판 및 격벽구조 주판엔 어떠한 용접이 실시되는가 선박 및 해양 구조물의 갑판 및 격벽구조 주판은 많은 Butt Welding joint의 용접 접합을 통하여 조립하게 되며 1차 전면 용접 완료 후 Turn over하여 2차로 이면 용접을 실시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에서 용접 입 열과 급랭의 1차 2차 냉각 사이클이 반복하여 일어나게 되고 이는 용접부에 잔류응력을 발생시켜 수축 현상을 발생 시키며 이러한 문제로 조선소의 대형 강판 작업시 생산된 제품이 설계 치수와 일치하지 않고 길이 과부족 현상이 발생하며 많은 선행연구에서도 이를 주지하고 있다[1]-[3].
등방성재료가 서서히 고르게 가열되면 어떠한 현상이 발생하는가 또한 등방성재료가 서서히 고르게 가열되면, 재료는 어떠한 잔류응력도 일으키지 않으며 균일하게 팽창한다. 그러나 재료를 팽창하지 못하도록 억제하면, 치수변화가 일어날 수 없는 대신에 응력이 생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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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I. S. Kim, H. H Kim, H. K. Jang, and H. J Kim, "A study about analysis of weld distortion using genetic algorithm" Journal of the Korean Welding and Joining Society, vol. 27, no. 4, pp. 398-403, 2009 

  2. J. O. Yun and C. I. Oh, "Trends of welding deformation analysis for ship structure" Journal of the Korean Welding and Joining Society, vol. 30, no. 2, pp. 147-150, 2012. 

  3. S. K. Kang and J. S. Yang, "Overview of research works regarding welding distortion" Journal of the Korean Welding and Joining Society, vol. 30, no. 2, pp. 141-146, 2012. 

  4. D-J. Yun, H-C. Lee, and M-H. Lee, Material Properties, Seoul, Korea: Publishing Gold Book, pp. 179-184, 2004 (in korean). 

  5. N-J. Kim, Matal Engineering Dictionary, Seoul, Korea: Sungandang Book, p. 557, 1998 (in korean). 

  6. Y. S. Kim, Welding Engineering, Seoul, Korea: Publishing Gold Book, p. 146, 2006 (in korean). 

  7. Machine phraseology compilation Group, Illustrations Machine Engineering Dictionary, Seoul, Korea: lljinsa Book, p. 260, 1990 (in korean). 

  8. S. B. Shin, D. J. Lee, and D. H. Park, "A study on the evaluation of transverse residual stress at the multi-pass FCA butt weldment using FEA" Journal of the Korean Welding and Joining Society, vol. 28, no. 4, pp. 380-386,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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