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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3 no.5, 2013년, pp.2057 - 2067
도명식 (한밭대학교 도시공학과) , 김윤식 (한밭대학교 도시공학과) , 이상혁 (한밭대학교 도시공학과) , 한대석 (한국건설기술연구원)
Traffic demand forecasting for pavement management in the present can be estimated using the past trends or subjective judgement of experts instead of objective methods. Also future road plans and local development plans of a target region, for example new road constructions and detour plans canno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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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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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건설의 타당성 검증을 위한 우리나라 교통수요 예측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 현재 우리나라는 도로건설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교통수요 예측에 대한 연구는 많이 있었지만 도로 유지보수 정책 결정을 위한 교통수요 예측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며, 교통수 요예측을 하더라도 임의로 과거의 추세를 이용하거나 현재와 동일한 수준을 가정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나 장래 교통량의 변화는 도로포장 수명에 큰 영향을 미치며 경제성 분석을 포함한 최적유지보수 시점 및 공법 등 전략 수립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외부 인자이다. | |
실제 활용되고 있는 생애 주기 비용분석을 위한 장기 교통수요예측 시 고려하지 않는 요소는 무엇인가? | 현재 대부분의 도로포장 분야에서 생애주기비용분석을 위한 장기 교통수요의 추정을 위해 차종의 구성 및 비율, 차량 및 교통량 특성, 증가율 패턴과 비율 특성 등을 기반으로 1) 일상적인 교통수요(normal traffic), 2) 전환 교통수요(diverted traffic), 3) 발생 교통수요 (generated traffic)로 구분하여 추정하고 있으나 분석 대상지역의 장래 개발계획이나 도로의 신설 및 우회도로 계획 등을 고려하지 않고 단순하게 증감 비율(%)이나 증감량을 삽입하는 방안을 채택하고 있다. | |
생애주기비용이란 무엇인가? | 생애주기비용(Life Cycle Cost; LCC)은 분석 대상 시설물의 계획 단계에서부터 구조물의 폐기처분 시까지 소요되는 모든 비용, 즉 계획/설계비, 건설비, 유지관리비, 폐기물 처리비용을 모두 합한 것으로 구조물의 공용수명기간에 필요한 모든 비용을 말한다(Cho et al., 2001). |
Christopher, R. B. and Greenwood, I. D. (2000). "Modelling road user and environmental effects in hdm-4." HTC Infrastructure Management Ltd.
Cho, H., Choi, H., Jung, P. and Lim, J. (2001). "A study on life cycle cost analysis of latex modified concrete pavement for bridges"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Structural Maintenance Inspection, Vol. 5, No. 4, pp. 185-195 (in Korean).
Do, M. (2011). "A comparative analysis on mean life reliability with functionally classified pavement sections." KSCE Journal of Civil Engineering, Vol. 15, No. 2, pp. 261-270 (in Korean).
Han, D., Do, M., Kim, S. and Kim, J. (2007) "Life cycle cost analysis of pavement maintenance standard considering user and socio-environmental cos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27, No. 6D, pp. 727-740 (in Korean).
Intermodal Surface Transportation Efficiency Act of 1991 (1991). Public law 102-204, December 18.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2013). A study on development of decision-making system, Final Report No. 2012-067 (in Korean).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2009). Pavement management system,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in Korean).
Kwon, S., Jung, K. and Seo, Y. (2002). "A study on decision criteria of traffic volumes for choosing of modified asphalt pavement in korea national highwa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14, No. 3, pp. 25-33 (in Korean).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11). "Guide of investment evaluation of transportation facilities -4th revision-."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in Korean).
The National Highway System Designation Act of 1995 (1995). Public law 104-59, December 28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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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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