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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능저하모델에 기초한 사장교의 설계단계 생애주기비용 분석
Life Cycle Cost Analysis at Design Stage of Cable Stayed Bridges based on the Performance Degradation Models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3 no.5, 2013년, pp.2081 - 2091  

구본성 (한남대학교) ,  한상훈 (한남대학교) ,  조중연 (유니콘스(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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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엔지니어링의 실무에서 토목 시설물의 설계 및 유지관리 단계를 위한 효과적인 생애주기비용(Life Cycle Cost; LCC) 산정 방법의 실무적인 적용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이와 같이, 21세기에 들어 엔지니어링의 최적 의사결정의 실무적 문제에 가치공학과 더불어 생애주기비용 분석은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주목받고 있지만 이러한 연구 개발의 괄목할만한 진보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설계단계 생애주기비용 분석은 확정적, 확률적 분석기법에 그치고 있고 적용 가능한 구조물도 일반 교량에 국한되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설계단계 생애주기비용 분석에 대한 실용적이고 합리적인 신뢰성해석 기반 성능저하 모델을 고려하여 기존의 분석방법을 업데이트하는 분석 방법론을 개발하고 이를 특수교인 사장교에 적용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현재가치의 합으로 표현되는 직/간접 유지관리비용을 기존 방법과는 다르게 기대 성능저하모델에 바탕을 둔 최적 유지관리 시나리오를 통한 생애주기비용 분석 기법으로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논문에서 제안한 업데이트된 생애주기비용 분석의 방법론을 실제 고속도로 사장교 건설 프로젝트의 설계단계 의사결정 문제에 적용하여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분석 방법 및 최적의사결정과정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demand on the practical application of life-cycle cost effectiveness for design and rehabilitation of civil infrastructure is rapidly growing unprecedently in civil engineering practice. Accordingly, in the 21st century, it is almost obvious that life-cycle cost together with value en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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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특수교에 적용 가능하며, 확정적 분석의 한계를 극복하는 신뢰성 해석 기반 LCC분석 방법이 필요하다고 본다. 따라서 본 논문의 목적은 사장교의 설계단계 LCC 분석을 위한 실용적이고 합리적인 방법론을 개발하는데 있다. 또한, 대부분의 설계단계 LCC 분석에 관한 연구가 확정적, 확률적 분석수준에 그치고 있어 기존의 분석 방법을 업데이트하는 LCC 분석 방법론을 위해 유지관리단계 LCC 분석에서 연구되어 지고 있는 시간이력 신뢰성해석 기반 LCC 분석 기법을 설계단계 LCC 분석에 적합하도록 변환하여 적용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논문의 목적은 사장교의 설계단계 LCC 분석을 위한 실용적이고 합리적인 방법론을 개발하는데 있다. 또한, 대부분의 설계단계 LCC 분석에 관한 연구가 확정적, 확률적 분석수준에 그치고 있어 기존의 분석 방법을 업데이트하는 LCC 분석 방법론을 위해 유지관리단계 LCC 분석에서 연구되어 지고 있는 시간이력 신뢰성해석 기반 LCC 분석 기법을 설계단계 LCC 분석에 적합하도록 변환하여 적용하고자 한다. 사장교의 성능저하모델을 위한 성능인자는 보수·보강·교체를 각각 달리 구분하여 보수항목의 경우 상태평가를 통해 결정되어지는 상태지수를, 보강항목은 사장교의 신뢰성 해석을 통해 얻어지는 신뢰성 지수를, 교체항목의 경우 확률, 통계분석을 기반으로 하는 결정수명으로 고려하였다.
  • 1, 2종 시설물에 대하여 1987년 교량의 성능(상태) 이력의 변화를 알 수 있는 자료는 현 시점에서 준공 후 10년이 경과한 1, 2종 시설물에 대해 매 5년마다 수행되는 정밀안전진단보고서와 FMS 뿐이나, 정밀안전진단 보고서는 자료의 분실 등 관리상의 문제로 기존에 수행된 모든 정밀안전진단 보고서를 수집할 수 없으며 각 관리주체가 기록하고 있는 교량카드에는 교량의 상태가 기록된 것이 아니라 교량 보수현황만 기록되어 있으므로 이들의 기록을 종합하여 교량의 상태이력을 검토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논문에서 대상으로 하는 사장교는 정밀안전진단결과나 FMS자료가 매우 부족한 현실 이므로 사장교 성능저하모델 추정을 위해 타 형식 교량의 거더, 하부구조, 부속시설 등 유사한 구조 항목을 인용하기 위해 데이터 조사를 실시하였다. 정밀안전진단 보고서와 시설안전기술공단 FMS시스템으로부터 교량의 유지관리 이력데이터를 수집하여 이를 통해 교량의 전체 상태등급의 변화추이를 조사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최근 LCC 관련 연구를 바탕으로 설계단계 LCC 분석에 적합한 보다 정확하고 합리적인 성능저하 기반 설계단계 LCC분석 기법의 개선된 방법론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설계단계 LCC분석 방법론에서는 기존의 확정적이거나 확률적인 LCC분석의 한계를 극복하고, 합리적이고 실제적인 유지보수비용 산정이 가능하며, 과거 이력 데이터 및 전문가 판단 자료가 가용한 범위 내에서 현실적 적용이 가능하도록 보다 발전된 접근방법을 제시하였다.
  • 신뢰성기반 LCC분석은 주로 유지관리단계 LCC분석 연구에 국한되어 있으며, 설계단계에 대한 신뢰성기반 LCC분석 방법은 연구되어 오지 못했다. 이에 본 논문에서 신뢰성해석 기반 사장교의 설계단계 LCC분석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와 더불어 보수·보강·교체의 상호영향에 대해 분석하여 각각의 유지관리 행위가 교량에 미치는 정량적 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3. 사장교 케이블에서 보수가 필요한 발생 주기는
  • 본 적용 사례는 신뢰성해석 기반 성능저하모델을 토대로 분석된 LCC와 기존 LCC분석의 유지관리비용 차이를 검토하는 것으로 비용분류 체계 및 비용정식화는 기존 LCC분석 기법을 적용하였다. LCC분석을 위한 분석 기간은 100년, 할인율은 3.5%, 사용자비용 산출을 위한 교통조건으로 정상속도는 100km, 지체속도는 20km, 일일교통량은 25,000대를 기준으로 가정하였다. 본 논문의 분석은 상부, 하부구조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초기건설비용은 설계자가 제시한 비용, 유지보수비용 산출을 위한 주기, 단가, 조치율은 한국도로공사(2003) 연구를 바탕으로 LCC분석을 실시하였다.
  • 마지막으로 현재 설계 및 시공되고 있는 교량 부속시설의 수명 관련 자료와 전문가 판단을 기초로 교체 주기에 대한 결정수명을 Table 9에 나타내었다. 수명 자료와 전문가 의견 설문자료 결과값을 자표에 사상하여 대수정규분포로 가정하여 분포형의 모수를 추정하였고, 평균값을 결정수명으로 분석에 사용하였습니다. 유지 보수 시 교체의 효과는 원상태로의 복귀를 의미하므로 100%의 성능 향상치로 가정하였다.
  • 수명 자료와 전문가 의견 설문자료 결과값을 자표에 사상하여 대수정규분포로 가정하여 분포형의 모수를 추정하였고, 평균값을 결정수명으로 분석에 사용하였습니다. 유지 보수 시 교체의 효과는 원상태로의 복귀를 의미하므로 100%의 성능 향상치로 가정하였다.
  • 11과 같이 신뢰성지수의 성능저하 모델을 나타내었다. 적정 성능한계치를 위한 유지 보수 시점은 보수항목의 성능저하모델의 경우 D등급 이었으나, 보강항목은 신뢰성 지수가 2.5까지 저하된 후 유지보수를 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사장교는 일반 교량 및 단순 구조물에 비해 여용성을 가지는 구조이므로 여용성이 있는 구조물의 신뢰성지수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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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DLCCA의 단점은? 우선, 확정적 분석 방법인 DLCCA (Deterministic Life Cycle Cost Analysis)는 단순 확정값만을 이용하여 설계단계 최적의 교량형식 선정, 내구성재료 선택, 유지관리단계에서는 교량의 유지관리 전략, 현 단계의 유지관리 공법선정 문제에 적용 될 수 있다. 하지만 DLCCA는 입력변수의 불확실성을 고려하지 않으므로 최확기대치만을 가지고 분석을 수행하기 때문에 그 결과도 최확기대치 값만을 얻게 되어 분석의 신뢰도과 무척 낮아 민감도 분석을 수행하여야 한다. 확률적 분석 방법인 PLCCA(Probabilistic Life Cycle Cost Analysis)는 입력 변수의 확률적 특성치(분포형태, 최확 기대치, 변동성)를 확률모델에 대한 시뮬레이션이 가능한 시스템에 입력치로 고려함으로서 LCC분석을 수행하는 방법이다.
PLCCA의 단점은? 확률적 분석 방법인 PLCCA(Probabilistic Life Cycle Cost Analysis)는 입력 변수의 확률적 특성치(분포형태, 최확 기대치, 변동성)를 확률모델에 대한 시뮬레이션이 가능한 시스템에 입력치로 고려함으로서 LCC분석을 수행하는 방법이다. 이는 DLCCA방법 보다 합리적이며 과학적인 방법이지만, LCC분석모델과 관련된 많은 변수에 대한 확률모델및 특성치에 대한 조사 및 처리가 필요하므로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단점을 갖고 있다. 마지막으로 본 논문에서 적용하고자 하는 신뢰성기반 분석 방법은 구조물의 생애주기동안 구조적인 거동과 관련하여 초기비용뿐만 아니라 발생 가능한 모든 한계상태에 대한 기대복구확률과 그에 상응하는 비용이 고려되어야 한다.
지금까지 개발된 교량 LCC분석은 어떤 문제점이 있는가? 개정)에 의거 총 공사비 100억 원 이상인 공공발주공사에 대하여 LCC(Life Cycle Cost; 이하 LCC) 분석을 시행하도록 의무화하고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 개발된 교량 LCC분석은 일반적인 교량에만 분석 방법론이 국한되어 있어 현재 국내 특수교의 설계 및 시공, 유지관리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는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특수교에 적용 가능하며, 확정적 분석의 한계를 극복하는 신뢰성 해석 기반 LCC분석 방법이 필요하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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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Cho, H. N., Kim, J.-H., Choi, Y-M. and Lee, K. M. (2003). "Practical application of life-cycle cost effective design and rehabilitation of civil infrastructures." Proceedings of JSSC03. 

  2. Hawk, H. (2002). Bridge Life Cycle Cost Analysis - Final Report, NCHRP Project 12-43, National cooperative highway research program,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ational Research Council. 

  3. Kong, J. S. and Frangopol, D. M. (2003). "Life-cycle reliabilitybased maintenance cost optimization of deteriorating structures with emphasis on bridges."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Vol. 129, No. 6, 818-828. 

  4.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2003). Research of life cycle cost analysis for the highway bridge,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in Korean). 

  5. Korea Infrastructure Safety Corporation (2003). Safety inspection and precision safety diagnosis detailed guideline,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in Korean). 

  6. Liu, M. and Frangopol, D. M. (2005). "Multiobjective maintenance planning optimization for deteriorating bridges considering condition, safety, and life-cycle cost."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ASCE, Vol. 131, No. 5, pp. 833-842. 

  7. Park, K. H., Lee, S. Y., Yoon, J. H., Cho, H. N. and Kong, J. S. (2008). "Optimum maintenance scenario generation for existing steel-girder bridges based on lifetime performance and cost." Smart Structures and Systems, Vol. 4, No. 5, pp. 641-653 

  8. Yoon, J. H. and Cho, H. N. (2007). "Reliability-based assessment of structural safety of steel-concrete hybrid cable-stayed bridge erected by the FCM and FSM during construct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Vol. 19, No. 5, pp. 515-526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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