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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크레인 전도 사고의 구조 안정성 평가에 관한 법공학적 연구
Forensic Engineering Study on the Evaluation of the Structural Stability of the Mobile Crane Accident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28 no.3, 2013년, pp.11 - 17  

김종혁 (국립과학수사연구원) ,  김의수 (국립과학수사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ensic Engineering is the area covering the investigation of products, structures that fail to perform or do not function as intended, causing personal injury or damage to property. To investigate the mobile crane's overturn accident in terms of the forensic engineering, in this study, we identif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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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차량크레인의 전도 사고는 주로 차량크레인을 지지하는 지반이 침하하는 경우, 아웃트리거가 파손되는 경우, 작업 반경에 따른 정격 하중 초과의 경우 등으로 인해 발생되며, 안전 관리 감독 등이 부실한 공사 현장 등에서 점검 및 안전의식 없이 사용함에 따라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7,8). 따라서 이러한 차량크레인 전도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좀 더 전문화되고 체계적인 사고조사와 분석을 통하여 유사 및 동종재해의 발생을 최소화해야할 필요가 있으며, 이에 본 연구에서는 차량크레인 전도 사고에 관한 법공학적 연구를 통해 사고원인을 재조명하고 예방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러한 법 공학은 법적 책임 문제를 해명하는 목적이외에 사고 원인 분석을 통해 원인을 규명하고 이를 예방하기 위한 각종 제도와 법적 규제에 관한 규격 및 정책을 제안하여 안전한 사회 실현을 지향한다3-6). 본 연구에서는 법공학에서 다루는 내용 중 차량크레인(Mobile Crane) 전도(顚倒) 사고의 사고 조사 및 분석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차량크레인은 차량에 크레인을 장착하여 크레인의 일반적인 기능과 차량의 이동 기능이 결합된 크레인으로 주로 건설 공사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고중량(高重量)의 건설 자재 등을 들어 올려서 상하 · 좌우 · 전후로 운반하는 사용 환경으로 인해 전도되어 사고가 발생할 개연성을 지니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차량크레인 전도 사고의 전도 원인을 규명하기 위해 법공학적 관점에서 현장 조사, 자료 검토 등을 통해 사고 당시의 상황 재현을 수행하였다. 사고 당시의사고 차량크레인의 위치 및 자세와 붐의 각도 및 길이 등을 종합 분석하였을 때, 설치 작업 중이던 적재물 ‘G-26’ 철골빔의 무게는 붐의 길이가 11m 이상에서는 정격 하중을 초과하며, 설치 작업은 붐의 길이가 17 m 가량 되어야 작업이 가능한 것으로 보아 사고 차량크레인에 적합하지 않은 과한 적재 하중에 기인되어 크레인 전도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알 수 있다.
  • 앞서 수행한 사고 차량크레인의 재구성 결과와 사고 현장 재구성 결과를 CATIA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결합하였으며, 붐의 길이 및 적재물 등의 위치를 변경함으로써 붐의 길이에 따른 사고 당시 상황을 재현하고자 하였다. 붐의 길이가 11 m인 경우와 17 m인 경우에 대한 사고 당시 상황을 재구성한 결과를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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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법 공학은 법적 책임 문제를 해명하는 목적 외에 무엇을 지향하는가? 법공학(Forensic Engineering)은 기계 안전사고와 폭발사고 등의 공학과 관련된 분야에서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이에 관한 법적 문제에 대해 공학적으로 해명하는 학문 분야이며, 이 분야의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갖추고 있는 전문가가 법적인 관점에서 문제점을 규명하는 학문이다1,2). 이러한 법 공학은 법적 책임 문제를 해명하는 목적이외에 사고 원인 분석을 통해 원인을 규명하고 이를 예방하기 위한 각종 제도와 법적 규제에 관한 규격 및 정책을 제안하여 안전한 사회 실현을 지향한다3-6). 본 연구에서는 법공학에서 다루는 내용 중 차량크레인(Mobile Crane) 전도(顚倒) 사고의사고 조사 및 분석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법공학이란? 법공학(Forensic Engineering)은 기계 안전사고와 폭발사고 등의 공학과 관련된 분야에서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이에 관한 법적 문제에 대해 공학적으로 해명하는 학문 분야이며, 이 분야의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갖추고 있는 전문가가 법적인 관점에서 문제점을 규명하는 학문이다1,2). 이러한 법 공학은 법적 책임 문제를 해명하는 목적이외에 사고 원인 분석을 통해 원인을 규명하고 이를 예방하기 위한 각종 제도와 법적 규제에 관한 규격 및 정책을 제안하여 안전한 사회 실현을 지향한다3-6).
본 연구에서 차량크레인 전도 사고의 전도 원인의 핵심은 무엇인가? 사고 당시의사고 차량크레인의 위치 및 자세와 붐의 각도 및 길이 등을 종합 분석하였을 때, 설치 작업 중이던 적재물 ‘G-26’ 철골빔의 무게는 붐의 길이가 11m 이상에서는 정격 하중을 초과하며, 설치 작업은 붐의 길이가 17 m 가량 되어야 작업이 가능한 것으로 보아 사고 차량크레인에 적합하지 않은 과한 적재 하중에 기인되어 크레인 전도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차량크레인 전도 사고는 작업자와 안전 관리 감독자가 사고 차량크레인이 지니는 작업 반경에 따른 정격 하중과 적재물의 무게 및 운반 위치 등을 사전에 비교 검토하지 않아 발생한 사고로 작업자의 안전의식 불감증과 안전 관리 감독의 부실에 기인된 것임을 알수 있다. 이러한 크레인 전도 사고의 재발을 예방하기 위해 작업자 및 안전 관리 감독자는 크레인 안전 예방을 위한 교육을 통해 안전 의식을 지니도록 해야 하며, 이에 따라 작업 환경 및 차량크레인의 정격 하중 등을 작업자와 안전 관리감독자가 함께 사전에 비교 검토하여 충분한 안정성을 확보한 후 작업을 수행해야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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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B. Sam, "Forensic engineering : Reduction of Risk Improving Technology", Engineering Failure Analysis, Vol. 14, pp. 1019-1037, 2007. 

  2. H Brian and T. K. Mohamed, "Non-destructive Testing Techniques for the Forensic Engineering Investigation of Reinforced Concrete Buildings", Forensic Science International, Vol. 167, pp. 167-172, 2007. 

  3. E. S. Kim, S. H. Kim, D. H. Kim and N. K. Park "Cause Analysis and Measure for Accidents of Door Detachment in Elevator Platfor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ol. 22, No. 2, pp. 1-6, 2007. 

  4. E. S. Kim, J. P. Kim, N. K. Park and Y. H. Kim, "A Forensic Engineering Study on Bursting Accident of Composite Pressure Vessel in CNG BU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ol. 23, No. 5, pp. 15-21, 2008. 

  5. E. S. Kim, "A Study on Cause Analysis of the Crash for the Ski Lif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ol. 24, No. 2, pp. 13-16, 2009. 

  6. E. S. Kim, J. H. Kim, J. H. Kim and M. G. Kim "Forensic Engineering Study on the Explosion Accidents Investigation of the Centrifugal Casting Machine using ADINA FSI",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ol. 26, No. 4, pp. 27-33, 2011. 

  7. D. H. Kee and W. K. Kim, "Status of Fatal Crane Accidents and Their Safety Measur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ol. 20, No. 1, pp. 137-142, 2005. 

  8. J. H. Park, T. J. Park, H. K. Lim and E. H. Seo, "Analysis of Crane Accidents by using a Man-Machine System Mode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ol. 22, No. 2, pp. 59-66,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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