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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부산 모바일 앱 산업 분야의 1인 창조기업 성공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An Empirical Research on Success Factors of One-person Creating Company of Mobile App Industry in the Busan Region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16 no.8, 2013년, pp.982 - 993  

천평욱 ((재)부산정보산업진흥원 IT사업부) ,  정동섭 (경성대학교 경영학부) ,  옥영석 (부경대학교 시스템경영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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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환위기 이후 심각한 청년실업률과 경제 양극화 문제를 해결하고 스마트 신경제 시대를 대비하기 위하여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에서 모바일 앱 산업 분야의 1인 창조기업을 지원 육성하는 다양한 정책이 추진되고 있다. 이러한 지원 정책이 모바일 앱 1인 창조기업의 성공적인 창업에 기여할 수 있도록 부산지역 모바일 앱 1인 창조기업을 대상으로 성공요인에 대한 실증조사를 수행하고 이를 통해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지원 방안을 모색하고자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문헌 고찰을 통해 1인 창조기업의 성공요인에 관한 세 개의 연구가설을 도출하고, 51개의 부산지역 모바일 앱 1인 창조기업의 실증자료를 기반으로 연구한 결과 기업의 창업기간이 오래되고, 조직원의 수가 많으며, 외부 자금을 많이 유치하고, 창업가가 경영 교육을 많이 받을수록 기업의 경영성과가 높아지는 경향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정책적 함의를 얻을 수 있다. 첫째, 1인 창조기업의 자금 조달을 지원하기 위한 정부 자금 지원과 투자유치 자금 유치에 보다 많은 관심이 필요하다. 둘째, 인적 자원 개발을 위해 기술과 마케팅의 교육보다 창업자가 지속적으로 경영관련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정책이 필요하다. 향후, 연구대상 기업을 전국으로 확장하여 국가적인 차원의 모바일 앱 산업 분야에 대한 정책을 수립하고, 이를 기반으로 전 산업 분야로 확대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rrency crisis, in order to solve the problem of the polarization of economic and serious youth unemployment rate, to prepare for the smart new economic era, and like to support and nurture the one-persion creating company of mobile app industry of central and local government people policies are u...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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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부산지역 모바일 앱 1인 창조기업을 대상으로 경영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여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1인 창조기업 지원 방안들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모바일 앱 산업 분야 1인 창조기업의 성공적인 창업을 위한 정책 수립을 위한 실증 연구로 학술적으로나 산업적으로 의의가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
  • 본 연구는 부산지역 모바일 앱 1인 창조기업을 대상으로 경영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여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1인 창조기업 지원 방안들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모바일 앱 산업 분야 1인 창조기업의 성공적인 창업을 위한 정책 수립을 위한 실증 연구로 학술적으로나 산업적으로 의의가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
  •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목적 하에 부산지역의 모바일 앱 1인 창조기업에 관한 가설을 설정하고, 부산지역 모바일 앱 1인 창조기업에 대한 실증조사를 통하여 정책적 방향을 도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도출된 조직특성 중기업의 창업기간, 종사자수, 자금조달, 창업가의 경험, 조직원의 교육 경험을 독립변수로 하여 종속변수로 대표적인 조직성과인 매출액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업 특성 요인으로 조직이 보유하고 있는 자원으로 조직의 인적자원능력, 자금조달능력을 분석하고자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1인 창조기업을 대표하는 창업가의 특성인 창업가의 사전 경험과 창업가의 창업 준비 기간 및 창업기간과 조직성과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1인 창조기업의 인적자원에 대한 교육훈련의 특성으로 창업가의 경영, 마케팅/영업, 기술 관련 교육 이수 경험을 분석하고자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스마트 경제시대에서 부산지역 모바일 앱 1인 창조기업 분야에서 부산광역시의 지원 정책에 대한 필요성을 1인 창조기업 대표자 내부로부터 도출하고, 1인 창조기업이 좀 더 안정적으로 성장, 발전할 수 있는 지원 방안들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모바일 앱 산업 분야 1인 창조기업의 실질적인 육성방안을 수립하기 위한 실증 연구로 학술적으로나 산업적으로 의의가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
  • 본 연구는 스마트 경제시대에서 부산지역 모바일 앱 1인 창조기업 분야에서 부산광역시의 지원 정책에 대한 필요성을 1인 창조기업 대표자 내부로부터 도출하고, 1인 창조기업이 좀 더 안정적으로 성장, 발전할 수 있는 지원 방안들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모바일 앱 산업 분야 1인 창조기업의 실질적인 육성방안을 수립하기 위한 실증 연구로 학술적으로나 산업적으로 의의가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
  • 본 연구는 스마트 경제시대에 핵심 산업이고 대한민국 청년 실업 해소와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모바일 앱 산업분야의 1인 창조기업의 기업 경영 성과 향상을 위한 단초를 제공함과 동시에 정책적인 대안을 찾는데 연구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부산 모바일 앱 개발센터의 지원을 받은 부산 모바일 앱 산업 분야 1인 창조기업을 대상으로 기업 특성, 창업가 특성, 조직원 특성 요인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실증분석을 하였다.

가설 설정

  • H 1. 기업 특성은 1인 창조기업의 조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1-1) 기업의 인적자원능력은 조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2-1) 창업가의 창업 전 사전 직장경험은 조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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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김선진은 디지털 콘텐츠 분야의 1인 창조기업의 유형을 어떻게 구분하였는가? 김선진은 디지털 콘텐츠 분야의 1인 창조기업의 유형을 크게 콘텐츠 생산형과 마케팅 도구형으로 구분하였으며, 하위 유형으로 엔터테인먼트형, 지식· 정보형, 소프트웨어형, 블로그형, UCC형, 쇼핑형으로 구분하였다. 이 연구의 분류에 따르면 모바일 앱 1인 창조기업은 소프트웨어형으로 스마트폰 등의 디지털 기기를 위한 기능성 프로그램, 게임 등 응용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여 수익의 원천으로 삼는 유형으로 적용할 수 있다[11].
1인 창조기업이란 무엇인가? 1인 창조기업은 1인 창조기업은 자신이 가진 지식, 경험, 기술 등을 바탕으로 창조적인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이윤을 창출하는 1인 중심기업을 의미한다. 최근 스마트폰 앱개발 성공사례와 맞물리면서 1인창조기업이 크게 주목을 받기 시작하였다.
우리나라 스마트폰 가입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2009년 11월 아이폰의 국내 이동통신 시장 진출을 계기로 우리나라 스마트폰 가입자는 2012년 9월 3,000만명을 돌파하였으며, 10월말 3,141만명을 넘어 서면서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23]. 이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사라지면서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모바일 라이프 시대와 더불어 다양한 종류의 전자제품들이 인터넷에 연결됨으로써 콘텐츠, 플랫폼, 네트워크, 기기가 상호간에 영향을 주고받으며 새로운 사업과 소득 기회가 창출되는 스마트 신경제 시대가 도래하였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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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1. 강원진, 이병헌, 오왕근, "국내 벤처기업의 성장 단계별 외부자원 활용이 기술혁신 성과에 미치는 영향," 벤처창업연구, 제7권, 제1호, pp. 35-45, 2012. 

  2. 권미영, 정해주, "기업가, 기술 및 네트워크 특성이 기술창업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 벤처창업연구, 제7권, 제1호, pp. 7-18, 2012. 

  3. 김경영, 박기술, "기업 R&D 투자에 대한 정부 지원정책 효과 분석," 기술혁신연구, 제31권, 제 3호, pp. 34-45, 2009. 

  4. 김경환, "지식기반 1인 창조기업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경영학회 통합학술발표논문집, pp. 1-10, 2009. 

  5. 김선진, "1인 창조기업 유형 분석 및 성공전략 연구," 디지털디자인학연구, 제10권, 제1호, pp. 69-77, 2010. 

  6. 김진희, 김대호, 김홍, "혁신형 중소기업의 성공 요인에 관한 사례연구," 벤처창업연구, 제3권, 제2호, pp. 65-88, 2008. 

  7. 김홍, "대학생의 창업요인과 창업의지와의 관계 연구," 벤처창업연구, 제7권, 제1호, pp. 263-271, 2012. 

  8. 남영호, 벤처기업의 배태조직 특성과 창업성공 가능성 분석, 정보통신부 연구결과보고서, 1999. 

  9. 신동하, 1인 창조 기업의 사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한성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10. 심규박, "스마트폰이 이동 중인지 아닌지를 판단하는 방법,"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제15권, 제5호, pp. 632-638, 2012. 

  11. 심상민, "1인 창조기업 개념과 유형에 관한 연구," 문화산업연구, 제10권, 제2호, pp. 5-26, 2010. 

  12. 오현목, 이상우, 박명철, "정보통신기업의 기술개발전략과 성과에 관한 연구," 경제학연구, 제 31권, 제4호, pp. 881-901, 2002. 

  13. 윤종록, 김형철, 김광숙, "벤처기업의 성공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한국비즈니스리뷰, 제1권, 제1호, pp. 39-68, 2008. 

  14. 이승희, 김건, "학생 1인창조기업 육성을 위한 거시적 교육방향 탐색,"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5호, pp. 125-133, 2012. 

  15. 이인찬, 이광훈, 박성진, 김운호, 벤처기업의 성장단계별 성공요인 분석과 정책과제, 정보통신정책연구원, 1998. 

  16. 이현우, 김운한,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서 1인 창조기업의 광고산업 적용에 관한 탐색적 연구," Journal of Digital Interaction Design, 제 11권, 제1호, pp. 87-101, 2012. 

  17. 조형래, "창업인의 특성, 제품혁신성과 벤처기업 성과간의 상황적 관계," 한국과학기술원 박사학위논문, 1994. 

  18. 최종인, 양영석, "창업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과제," 벤처창업연구, 제7권, 제1호, pp. 125-134, 2012. 

  19. 황보윤, 양영석, "창업교육 전문성 제고를 위한 창업전문대학원 설립방안 연구," 벤처창업연구, 제7권, 제1호, pp. 113-123, 2012. 

  20. 1인 창조기업 지원사업 운영 등에 관한 고시, 중소기업청, 2011. 

  21. 1인 창조기업 육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중소기업청, 2011. 

  22. KT경제경영연구소, 스마트 혁명, 세상을 바꾸다, IT전략 보고서, 2012. 

  23. 방송통신위원회, 2012년 10월 유무선통계, 2012. 

  24. 중소기업청, 2011년 1인 창조기업 실태조사, 2012. 

  25. 통계청, 경제활동인구조사, 2012. 

  26. 한국콘텐츠진흥원, 2011년 스마트콘텐츠 시장조사 보고서,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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