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부산 모바일 앱 산업 분야의 1인 창조기업 성공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An Empirical Research on Success Factors of One-person Creating Company of Mobile App Industry in the Busan Region원문보기
외환위기 이후 심각한 청년실업률과 경제 양극화 문제를 해결하고 스마트 신경제 시대를 대비하기 위하여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에서 모바일 앱 산업 분야의 1인 창조기업을 지원 육성하는 다양한 정책이 추진되고 있다. 이러한 지원 정책이 모바일 앱 1인 창조기업의 성공적인 창업에 기여할 수 있도록 부산지역 모바일 앱 1인 창조기업을 대상으로 성공요인에 대한 실증조사를 수행하고 이를 통해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지원 방안을 모색하고자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문헌 고찰을 통해 1인 창조기업의 성공요인에 관한 세 개의 연구가설을 도출하고, 51개의 부산지역 모바일 앱 1인 창조기업의 실증자료를 기반으로 연구한 결과 기업의 창업기간이 오래되고, 조직원의 수가 많으며, 외부 자금을 많이 유치하고, 창업가가 경영 교육을 많이 받을수록 기업의 경영성과가 높아지는 경향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정책적 함의를 얻을 수 있다. 첫째, 1인 창조기업의 자금 조달을 지원하기 위한 정부 자금 지원과 투자유치 자금 유치에 보다 많은 관심이 필요하다. 둘째, 인적 자원 개발을 위해 기술과 마케팅의 교육보다 창업자가 지속적으로 경영관련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정책이 필요하다. 향후, 연구대상 기업을 전국으로 확장하여 국가적인 차원의 모바일 앱 산업 분야에 대한 정책을 수립하고, 이를 기반으로 전 산업 분야로 확대할 수 있을 것이다.
외환위기 이후 심각한 청년실업률과 경제 양극화 문제를 해결하고 스마트 신경제 시대를 대비하기 위하여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에서 모바일 앱 산업 분야의 1인 창조기업을 지원 육성하는 다양한 정책이 추진되고 있다. 이러한 지원 정책이 모바일 앱 1인 창조기업의 성공적인 창업에 기여할 수 있도록 부산지역 모바일 앱 1인 창조기업을 대상으로 성공요인에 대한 실증조사를 수행하고 이를 통해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지원 방안을 모색하고자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문헌 고찰을 통해 1인 창조기업의 성공요인에 관한 세 개의 연구가설을 도출하고, 51개의 부산지역 모바일 앱 1인 창조기업의 실증자료를 기반으로 연구한 결과 기업의 창업기간이 오래되고, 조직원의 수가 많으며, 외부 자금을 많이 유치하고, 창업가가 경영 교육을 많이 받을수록 기업의 경영성과가 높아지는 경향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정책적 함의를 얻을 수 있다. 첫째, 1인 창조기업의 자금 조달을 지원하기 위한 정부 자금 지원과 투자유치 자금 유치에 보다 많은 관심이 필요하다. 둘째, 인적 자원 개발을 위해 기술과 마케팅의 교육보다 창업자가 지속적으로 경영관련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정책이 필요하다. 향후, 연구대상 기업을 전국으로 확장하여 국가적인 차원의 모바일 앱 산업 분야에 대한 정책을 수립하고, 이를 기반으로 전 산업 분야로 확대할 수 있을 것이다.
Currency crisis, in order to solve the problem of the polarization of economic and serious youth unemployment rate, to prepare for the smart new economic era, and like to support and nurture the one-persion creating company of mobile app industry of central and local government people policies are u...
Currency crisis, in order to solve the problem of the polarization of economic and serious youth unemployment rate, to prepare for the smart new economic era, and like to support and nurture the one-persion creating company of mobile app industry of central and local government people policies are underway. To be able to contribute to the establishment of the success of mobile app One-person creating company, to target the mobile app One-person creating company int the Busan region, we conducted an empirical study of success factors, and thus, support these solutions, more effective and efficient in an attempt to try to seek the support measures, was carried out this research. In this study, results derive a research three hypotheses about the success factors of One-person creating company through literature discussion, were investigated on the basis of empirical data of the mobile app one-persion creative company of Busan region of 51 individual, establishment of company period is longer, the number of organizations employee is large and attract a lot of external funds, and was able to find the tendency of more entrepreneurs receives an education, may increase an outcome of business. In this study, it is possible to obtain the policy implications as follows. First, to attract investment funds and attract government funding to support the funding of One-person creating company, it is necessary to pay attention more. Second, policy founder to an education about the management on an ongoing basis is needed than the education of marketing and technology for human resources development. Future, you will be able to expand across the country study company, we have established a policy of mobile app industry of national dimension, in this foundation, will be expanded to all industries.
Currency crisis, in order to solve the problem of the polarization of economic and serious youth unemployment rate, to prepare for the smart new economic era, and like to support and nurture the one-persion creating company of mobile app industry of central and local government people policies are underway. To be able to contribute to the establishment of the success of mobile app One-person creating company, to target the mobile app One-person creating company int the Busan region, we conducted an empirical study of success factors, and thus, support these solutions, more effective and efficient in an attempt to try to seek the support measures, was carried out this research. In this study, results derive a research three hypotheses about the success factors of One-person creating company through literature discussion, were investigated on the basis of empirical data of the mobile app one-persion creative company of Busan region of 51 individual, establishment of company period is longer, the number of organizations employee is large and attract a lot of external funds, and was able to find the tendency of more entrepreneurs receives an education, may increase an outcome of business. In this study, it is possible to obtain the policy implications as follows. First, to attract investment funds and attract government funding to support the funding of One-person creating company, it is necessary to pay attention more. Second, policy founder to an education about the management on an ongoing basis is needed than the education of marketing and technology for human resources development. Future, you will be able to expand across the country study company, we have established a policy of mobile app industry of national dimension, in this foundation, will be expanded to all industr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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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부산지역 모바일 앱 1인 창조기업을 대상으로 경영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여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1인 창조기업 지원 방안들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모바일 앱 산업 분야 1인 창조기업의 성공적인 창업을 위한 정책 수립을 위한 실증 연구로 학술적으로나 산업적으로 의의가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
본 연구는 부산지역 모바일 앱 1인 창조기업을 대상으로 경영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여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1인 창조기업 지원 방안들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모바일 앱 산업 분야 1인 창조기업의 성공적인 창업을 위한 정책 수립을 위한 실증 연구로 학술적으로나 산업적으로 의의가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목적 하에 부산지역의 모바일 앱 1인 창조기업에 관한 가설을 설정하고, 부산지역 모바일 앱 1인 창조기업에 대한 실증조사를 통하여 정책적 방향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도출된 조직특성 중기업의 창업기간, 종사자수, 자금조달, 창업가의 경험, 조직원의 교육 경험을 독립변수로 하여 종속변수로 대표적인 조직성과인 매출액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업 특성 요인으로 조직이 보유하고 있는 자원으로 조직의 인적자원능력, 자금조달능력을 분석하고자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1인 창조기업을 대표하는 창업가의 특성인 창업가의 사전 경험과 창업가의 창업 준비 기간 및 창업기간과 조직성과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1인 창조기업의 인적자원에 대한 교육훈련의 특성으로 창업가의 경영, 마케팅/영업, 기술 관련 교육 이수 경험을 분석하고자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스마트 경제시대에서 부산지역 모바일 앱 1인 창조기업 분야에서 부산광역시의 지원 정책에 대한 필요성을 1인 창조기업 대표자 내부로부터 도출하고, 1인 창조기업이 좀 더 안정적으로 성장, 발전할 수 있는 지원 방안들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모바일 앱 산업 분야 1인 창조기업의 실질적인 육성방안을 수립하기 위한 실증 연구로 학술적으로나 산업적으로 의의가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
본 연구는 스마트 경제시대에서 부산지역 모바일 앱 1인 창조기업 분야에서 부산광역시의 지원 정책에 대한 필요성을 1인 창조기업 대표자 내부로부터 도출하고, 1인 창조기업이 좀 더 안정적으로 성장, 발전할 수 있는 지원 방안들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모바일 앱 산업 분야 1인 창조기업의 실질적인 육성방안을 수립하기 위한 실증 연구로 학술적으로나 산업적으로 의의가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
본 연구는 스마트 경제시대에 핵심 산업이고 대한민국 청년 실업 해소와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모바일 앱 산업분야의 1인 창조기업의 기업 경영 성과 향상을 위한 단초를 제공함과 동시에 정책적인 대안을 찾는데 연구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부산 모바일 앱 개발센터의 지원을 받은 부산 모바일 앱 산업 분야 1인 창조기업을 대상으로 기업 특성, 창업가 특성, 조직원 특성 요인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실증분석을 하였다.
가설 설정
H 1. 기업 특성은 1인 창조기업의 조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 1-1) 기업의 인적자원능력은 조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 2-1) 창업가의 창업 전 사전 직장경험은 조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첫째, 기업의 성공요인에 대한 기존연구자들의 연구 결과를 소개하고, 이를 통해 부산 모바일 앱 분야 1인 창조기업의 성과 관련 접근 시각과 1인 창조기업 사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서의 요인에 대하여 문헌을 고찰한다.
둘째, 이러한 요인들을 범주화하여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고, 부산 모바일 앱 개발센터에 입주한 기업과 졸업한 기업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실증연구를 수행한다.
셋째, 수거된 설문지들을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과정을 파악한다. 그리고 통계 기법을 사용하여 연구 가설에 대한 검증을 수행한다.
1인 창조기업의 성공요인과 성과에 대한 관계를 검증하기 위하여 부산지역 모바일 앱 1인 창조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기간은 2012년 10월 24일부터 10월 31일까지, 조사방법은 1인 창조기업에 설문서를 발송하는 방법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e-mail을 통하여 총 70부가 배포되었으며, 이 중 51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였으며, 이들 중 불성실한 응답, 결측값이 없어 총 51부의 설문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1인 창조기업과 같은 초기 신생기업의 경우 창업자나 창업멤버들은 기술과 아이디어를 근거로 사업을 시작하기 때문에 인적 자원이 매우 중요하며, 이와 함께 조금조달이 아이디어를 제품화하여 시장에 진출하는데 있어 큰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1인 창조기업의 기업의 인적자원의 능력을 기업의 임직원수로 측정하였으며, 재무자원의 능력으로서 기업의 자금조달 금액으로 측정하였다.
1인 창조기업은 창업 초기의 창업자와 창업멤버들이 자신의 전공을 살리고, 이전 직장에서 기술영업 또는 시작품을 개발한 경험을 갖추고 창업할 때 창업에 성공할 가능성이 높은 경향을 보인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1인 창조기업의 창업가 특성을 3가지 차원인 창업가의 사전 직장경험과 창업 준비 기간, 그리고 창업 기간으로 측정하였다.
본 연구는 스마트 경제시대에 핵심 산업이고 대한민국 청년 실업 해소와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모바일 앱 산업분야의 1인 창조기업의 기업 경영 성과 향상을 위한 단초를 제공함과 동시에 정책적인 대안을 찾는데 연구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부산 모바일 앱 개발센터의 지원을 받은 부산 모바일 앱 산업 분야 1인 창조기업을 대상으로 기업 특성, 창업가 특성, 조직원 특성 요인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실증분석을 하였다.
대상 데이터
1인 창조기업의 성공요인과 성과에 대한 관계를 검증하기 위하여 부산지역 모바일 앱 1인 창조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기간은 2012년 10월 24일부터 10월 31일까지, 조사방법은 1인 창조기업에 설문서를 발송하는 방법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기간은 2012년 10월 24일부터 10월 31일까지, 조사방법은 1인 창조기업에 설문서를 발송하는 방법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e-mail을 통하여 총 70부가 배포되었으며, 이 중 51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였으며, 이들 중 불성실한 응답, 결측값이 없어 총 51부의 설문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자료 수집은 모바일 앱 산업 분야에 종사하는 부산지역 1인 창조기업을 대상으로 하였다. 설문지는 이메일을 통하여 총 70부를 배포하였으며, 이들 중 51부를 회수하였으며 이들 중 불성실한 응답, 결측값의 경우 직접 면접을 통해 보완하여 총 51부의 설문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자료 수집은 모바일 앱 산업 분야에 종사하는 부산지역 1인 창조기업을 대상으로 하였다. 설문지는 이메일을 통하여 총 70부를 배포하였으며, 이들 중 51부를 회수하였으며 이들 중 불성실한 응답, 결측값의 경우 직접 면접을 통해 보완하여 총 51부의 설문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먼저 응답자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셋째, 수거된 설문지들을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과정을 파악한다. 그리고 통계 기법을 사용하여 연구 가설에 대한 검증을 수행한다.
측정도구의 신뢰도는 Cronbach's Alpah Coefficient를 이용하여 측정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과 더불어 이 측정 도구들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수집된 자료는 통계패키지 SPSS 20.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조사대상 1인 창조기업의 인구통계학적 특성들에 대해서는 빈도와 백분율을 사용하였다. 측정도구의 신뢰도는 Cronbach's Alpah Coefficient를 이용하여 측정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과 더불어 이 측정 도구들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측정도구의 신뢰도는 Cronbach's Alpah Coefficient를 이용하여 측정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과 더불어 이 측정 도구들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분석에 포함된 이론적 변수들 간의 관계는 피어슨 상관계수(Pearson Correlation)를 이용하여 분석하였고 가설검증을 위해서 회귀분석방법을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이메일을 통하여 총 70부를 배포하였으며, 이들 중 51부를 회수하였으며 이들 중 불성실한 응답, 결측값의 경우 직접 면접을 통해 보완하여 총 51부의 설문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먼저 응답자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각 변수들 간의 상호관련성을 확인하기 위해 Pearson 상관관계분석을 하였다. 상관관계분석은 가설검증에 사용될 뿐 아니라 흔히 가설검증에 사용되는 중요변수들 간의 관계의 강도를 제시함으로써 변수의 관련성에 대한 대체적인 윤곽을 제시한다.
본 연구에서는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두 개 이상의 연속형 변수 사이에 얼마나 인과관계가 존재하는가를 설명할 뿐만 아니라 원인에 따라 결과를 예측하기 위해 사용하는 통계분석 방법인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각 요인들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본 결과 표 4에 제시된 바와 같이 기업의 특성 요인의 경우 임직원수와 자금조달액이 2012년 매출액과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01).
창업가 특성 요인의 경우 직장근무기간과 창업준비기간을 제외하고 창업기간이 2012년 매출액과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05).
이상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는 기업의 창업기간이 오래되고, 조직원의 수가 많으며, 외부 자금을 많이 유치하고, 창업가가 경영 교육을 많이 받을수록 기업의 경영성과가 높아지는 것을 시사한다.
첫째, 부산 모바일 앱 산업 분야 1인 창조기업의 기업 특성인 임직원수와 자금유치금액이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존 연구에서 1인 창조기업의 조직과 자원의 특성이 경영 성과의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결과와 일치하였다[1,12,13,15].
둘째, 부산 모바일 앱 산업 분야 1인 창조기업의 창업가 특성인 창업 기간이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존 연구에서 창업자가 자신의 전공과 이전 직장의 경험을 살려서 창업할 경우 성공가능성이 높다는 결과와는 일치하지 않으며, 창업 이후의 경험이 경영 성과의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결과를 보였다[6,8,17,19].
셋째, 부산 모바일 앱 산업 분야 1인 창조기업의 인적자원 특성인 경영 교육 이수 경험이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존 연구에서 창업가가 산업에 관련된 지식을 습득하고, 창업에 필요한 교육을 이수함으로써 기업의 경영 성과를 높일 수 있다는 결과를 보였다[15,19].
셋째, 모바일 앱 산업 분야의 1인 창조기업의 핵심성공요인을 도출해 냄으로써 산업 발전 및 실업 해소 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정책적, 현실적인 대안을 도출했다는 점이다. 본 연구에 의하면 1인 창조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큰 요인은 기업의 조직원수와 자금조달능력이었다.
셋째, 모바일 앱 산업 분야의 1인 창조기업의 핵심성공요인을 도출해 냄으로써 산업 발전 및 실업 해소 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정책적, 현실적인 대안을 도출했다는 점이다. 본 연구에 의하면 1인 창조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큰 요인은 기업의 조직원수와 자금조달능력이었다. 특히 자금조달에 있어 1인 창조기업이 내부 자본을 축적하기 위한 지원기관의 역할로 정부 자금와 엔젤투자자와 벤처캐피탈로부터 투자유치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지원 시책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특히 자금조달에 있어 1인 창조기업이 내부 자본을 축적하기 위한 지원기관의 역할로 정부 자금와 엔젤투자자와 벤처캐피탈로부터 투자유치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지원 시책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창업가가 경영과 관련된 교육을 받으면서 지식을 습득하면서 1인 창조기업을 지속적으로 사업을 할 때 기업의 성과가 증가한다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후속연구
마지막으로, 통계분석 결과에 대한 해석과 함께 1인 창조기업 성공을 위한 지원 사업 방향을 도출하고, 본 연구의 한계점 및 시사점을 제시한다.
본 연구에서 가설의 검증 결과에 대한 타당성을 인정받기 위해서는 측정도구의 신뢰성과 타당성의 검증이 선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측정도구의 신뢰성 분석을 위해 설문항목들의 내적 연관성을 나타내는 Cronbach's α 계수를 이용한다.
따라서, 기업의 임직원의 마케팅 교육과 기술 교육 이수 경험이 1인 창조기업의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H 3-2), H 3-3) 은 기각되었으며, 경영자의 경영 교육 이수 경력이 1인 창조기업의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H 3-1)은 채택되었다. 다만, F값이 3.845로서 높지 않은 것은 표본이 충분하지 않아 발생한 것으로, 향후 다수의 표본을 확보하여 연구 결과에 대한 추가적인 검증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 의하면 1인 창조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큰 요인은 기업의 조직원수와 자금조달능력이었다. 특히 자금조달에 있어 1인 창조기업이 내부 자본을 축적하기 위한 지원기관의 역할로 정부 자금와 엔젤투자자와 벤처캐피탈로부터 투자유치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지원 시책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창업가가 경영과 관련된 교육을 받으면서 지식을 습득하면서 1인 창조기업을 지속적으로 사업을 할 때 기업의 성과가 증가한다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첫째, 1인창조기업의 경영성과에 관련된 객관적 지표들을 좀 더 정확하게 수집할 필요성이 있다. 1인 창조기업은 아직까지 재무 관리에 대한 기틀이 마련되지 않아 ROI, ROA, ROS, ROE 등의 1인 창조기업의 재무성과에 대한 자료를 수집할 수 없어 매출액만으로 본 연구를 진행한 만큼 다차원적 접근이 필요 하다.
둘째, 설문조사 과정에서 응답한 연구의 대상이 모바일 앱 산업 분야의 1인 창조기업이기는 하나 설문 조사를 통한 실증분석의 데이터는 기본적으로 부산 모바일 앱 개발센터의 지원을 받은 사업자 및 예비 창업자로서 수도권과 부산을 제외한 비수도권에 사업중인 1인 창조기업의 특성이 배제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향후 연구에서는 표본수를 늘려서 본 연구에서 유의하지 않게 나온 변인들을 관계에 대해 다시 검증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를 통해 모바일 앱 산업 분야를 비롯한 지식 기반 1인 창조기업들을 지원하는 기관에서 기업의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전략을 세우는데 유용하게 활용되길 바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김선진은 디지털 콘텐츠 분야의 1인 창조기업의 유형을 어떻게 구분하였는가?
김선진은 디지털 콘텐츠 분야의 1인 창조기업의 유형을 크게 콘텐츠 생산형과 마케팅 도구형으로 구분하였으며, 하위 유형으로 엔터테인먼트형, 지식· 정보형, 소프트웨어형, 블로그형, UCC형, 쇼핑형으로 구분하였다. 이 연구의 분류에 따르면 모바일 앱 1인 창조기업은 소프트웨어형으로 스마트폰 등의 디지털 기기를 위한 기능성 프로그램, 게임 등 응용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여 수익의 원천으로 삼는 유형으로 적용할 수 있다[11].
1인 창조기업이란 무엇인가?
1인 창조기업은 1인 창조기업은 자신이 가진 지식, 경험, 기술 등을 바탕으로 창조적인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이윤을 창출하는 1인 중심기업을 의미한다. 최근 스마트폰 앱개발 성공사례와 맞물리면서 1인창조기업이 크게 주목을 받기 시작하였다.
우리나라 스마트폰 가입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2009년 11월 아이폰의 국내 이동통신 시장 진출을 계기로 우리나라 스마트폰 가입자는 2012년 9월 3,000만명을 돌파하였으며, 10월말 3,141만명을 넘어 서면서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23]. 이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사라지면서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모바일 라이프 시대와 더불어 다양한 종류의 전자제품들이 인터넷에 연결됨으로써 콘텐츠, 플랫폼, 네트워크, 기기가 상호간에 영향을 주고받으며 새로운 사업과 소득 기회가 창출되는 스마트 신경제 시대가 도래하였다는 것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26)
강원진, 이병헌, 오왕근, "국내 벤처기업의 성장 단계별 외부자원 활용이 기술혁신 성과에 미치는 영향," 벤처창업연구, 제7권, 제1호, pp. 35-45,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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