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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1 no.10, 2013년, pp.779 - 787
강동우 (Department of Aerospace and System Engineering and Research Center for Aircraft Parts Technology,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 김준영 (Department of Aerospace and System Engineering and Research Center for Aircraft Parts Technology,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 명노신 (Department of Aerospace and System Engineering and Research Center for Aircraft Parts Technology,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 김원철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The effects of various nozzle configurations on infrared signature are investigated for the purpose of analysing the infrared signature level of aircraft propulsion system. A virtual subsonic aircraft is selected and then a circular convergent nozzle, which meets the mission requirements, is desig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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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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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존성을 두 가지 개념으로 구분하라 | 이에 따라 고정익 및 회전익 항공기, 무인 비행체의 생존성[1-2] 향상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생존성(survivability)은 적에게 아군 무기체계의 존재가 탐지되는 피탐지성(susceptibility)과 탐지된 후 타격을 받아 임무의 계속적 수행에 심각한 영향을 주는 취약성(vulnerability)의 두 가지 개념으로 나눌 수 있다. 이 중 탐지의 가능성을 감소시키는 스텔스 기술이 보다 중요하다. | |
비행체의 피탐지성에 관련된 신호는 무엇이 있는가 | 특히 그중에서도 추진기관에 관련된 고려요소가 핵심적 기술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비행체의 피탐지성에 관련된 신호로는 적외선 신호[3-5], 레이더 파[6], 음파, 가시광선 등이 있으며, 이 중 적외선 신호를 발생시키는 요소들로 항공기의 경우 공력가열 현상, 고열의 엔진, 엔진 배기가스, solar reflection 및 skin emission 등이 있다. IR 신호를 감소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열원과 배기가스의온도를 줄이는 방법, 열원의 표면 방사를 줄이는방법 및 표면에서 방사되는 부분을 줄이거나 차폐시키는 방법 등이 있다[7]. | |
스텔스 기술의 기술 보유국은 어디가 있는가 | 이 중 탐지의 가능성을 감소시키는 스텔스 기술이 보다 중요하다. 현재 스텔스 기술은 미국이 독보적인 기술을 확보하고 있고 유럽, 인도,중국, 일본 등과 같은 국가에서도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기술 보유국들이 자국 내 기술을 엄격하게 보호하고 있어 기술 이전이 불가능한 상태에 있으므로, 현재 국내에서 개발 중인 무기체계에 있어서 피탐지성 관련 신호 저감기술 개발이 절실하게 요구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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