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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물매개치료를 통한 독서부진 아동의 자아존중감 및 독서증진 효과에 관한 연구
A Study about the Effect of Reading Enhancement and the Selfrespect Improvement of Children through an Animalassisted Therapy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4 no.3, 2013년, pp.181 - 198  

허순영 (전남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  홍현진 (전남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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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동물매개치료 중에서 'Read to Dogs'를 활용하여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및 독서증진에 실제로 어떤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하여 실행연구, 설문지법, 미술치료기법 중 HTP의 나무그림, KFD의 움직임이 있는 가족그림의 사전, 사후검사를 통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독서보조견을 통한 책읽기 프로그램은 독서부진 아동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도서관이나 학교 현장에서 독서부진 아동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는데 유용한 정보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takes aim at finding how effective the usage of 'Read to Dogs' is for self-respect and reading improve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For this, this study was compared and analyzed with pretest and posttest using 'tree pictures' of HTP and 'family pictures with motion' of KFD through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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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논문은 동물매개치료 중 독서보조견을 통한 책읽기 프로그램이 독서부진 아동의 자아존중감 및 독서증진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 이 연구는 동물매개치료 중 독서보조견을 통한 독서부진 아동의 자아존중감 및 독서증진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친다는 결과를 검증한 데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이는 독서치료, 동물매개치료 등을 연구도구로 사용한 앞선 연구의 결과와도 일치한다(배옥선 2007; 백미영 2008; 서나라 2006; 신성자, 정숙희 2000; 최세환 2006).
  • 이 연구를 진행하기에 앞서 기존에 이루어졌던 독서보조견 또는 치료견의 연구 성과를 파악해 봄으로써 이 연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살펴보았다.
  • 이와 같은 어린이도서관의 독서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현실을 고려하여 이 연구는 동물매개치료 중에서 ‘Read to Dogs’를 활용해서 초등학교 4학년 독서부진아동의 자아존중감 및 서증진에 효과를 미친다는 것을 입증해 보고자 한다. 이는 도서관에서 독서부진 아동의 읽기에 대한 자신감과 흥미를 가지게 함으로써 자발적인 책읽기의 동기를 부여하는 독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 이와 같은 어린이도서관의 독서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현실을 고려하여 이 연구는 동물매개치료 중에서 ‘Read to Dogs’를 활용해서 초등학교 4학년 독서부진아동의 자아존중감 및 서증진에 효과를 미친다는 것을 입증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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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KFD란? KFD(Kinetic Family Drawing)는 자신의 가족을 그리게 해 인물의 행동과 움직임을 중점적으로 해석하는 검사이다. 아동은 자신에게 긍정적 또는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가족 구성원을 솔직하게 묘사한다.
동물매개치료 중에서 'Read to Dogs'를 활용하여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및 독서증진에 실제로 어떤 효과가 있는지 연구한 결과는? 이를 위하여 실행연구, 설문지법, 미술치료기법 중 HTP의 나무그림, KFD의 움직임이 있는 가족그림의 사전, 사후검사를 통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독서보조견을 통한 책읽기 프로그램은 독서부진 아동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도서관이나 학교 현장에서 독서부진 아동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는데 유용한 정보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자아존중감은 어떻게 정의되나? 자아존중감(self-esteem)은 개인이 자기 자신에 대해 형성하고 유지하는 평가로서,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태도로 표현되며, 자신이 중요하고 유능하며, 성공적이고 가치 있다고 보는 정도라고 정의하고 있다. 자아존중감(self-esteem)은 자아(self), 자신(ego), 자아지식(self-knowledge), 자아개념(self-concept), 자아정체성(self-identity), 자기이해(self-understanding), 형상적 자아(phenomenal self) 등과 같은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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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구현숙. 2005.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학과. 

  2. 김수연, 강정아. 2012. 읽기부진아를 위한 체험형 독서프로그램 설계.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6(3): 158-176. 

  3. 배옥선. 2007.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학과. 

  4. 백미영. 2008. 독서치료가 초등학교 저학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대전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학과. 

  5. 서나라. 2006.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학과. 

  6. 신성자, 정숙희. 2000. 치료견 보조 프로그램이 정신분열병 환자의 사회기능수준향상에 미치는 영향. 정신보건과 사회사업, 10:85-112. 

  7. 최세환. 2006. 발표보조견 프로그램이 아동의 발표행동에 미치는 효과. 박사학위논문. 계명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8. 최재경. 美 인디애나주 앨리츠빌 공공도서관; 개들에게 책 읽어 줬더니 아이들 독서능력이 쑥쑥- [online]. [cited 2008.4.9]. . 

  9. 최혜경. 2001. 품행장애와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증상을 가진 도벽 아동에 대한 단일미술치료 사례연구. 석사학위논문. 경성대학교 대학원, 교육심리학과. 

  10. Arambasic, L. and G. Kerestes. 1998. The role of pet ownership as a possible buffer variable in traumatic experience. Paper presented 8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Human-Animal Interractions, The changing roles of animals in society, September, 10-12, Praque. 

  11. Buck, J. N. 1970. The House-Tree-Person Technique: Revised Manual. Los Angeles: WPS. 

  12. Coopersmith, S. 1967. The antecedents of selfesteem. San Francisco: W. H. Freeman. 

  13. Dinkmeyer, Jr. Don. 2005. ADLER 상담 및 심리치료. 김춘경 역. 서울: 시그마 프러스. 

  14. Doll, Beth and Carol Doll. 1997. Bibliotherapy with young people: Librarians and mental health professionals working together. Englewood, colorado: Libraries Unlimited. 

  15. Intermountain Therapy Animals: Pets Helping People [online]. [cited 2013.4.19]. . 

  16. Toeplitz, Z., A. Matczak, A. Piotrowska, and A. Zigier. 1995. Impact of keeping pets at home upon the social development of children. Paper presented 7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Human-Animal Interactions: Animals, quality of life. September 6-9, Geneva, Switzerl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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