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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지 =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3, 2013년, pp.39 - 47
이경은 (동국대학교 전산원 관광경영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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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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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 공간 연출의 목표는? | 현대 사회에는 식문화가 발전하면서 음식을 먹는 식 공간 연출에 대한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식 공간 연출은 ‘table decoration'이라고도 하며 식 공간을 그 목적과 기능에 맞도록 이벤트 공간으로 디자인 하고 연출하는 것으로 이벤트의 목적에 합당한 환경을 창출하여 인간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이끌고 인간의 오감에 유쾌한 자극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9]. 식공간 연출의 요소들 중에서도 식탁위의 미적인 요인들이 많은 영향 미치는데, 특히 전병길(2005)[10]은 tableware 등 식 공간 연출의 도구도 많은 영향을 미치며, 식사 시 tableware 를 중요한 시각적 요소로 간주한다고 하였고, 식 환경 연출에서 식탁을 중심으로 보다 구체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 |
푸드스타일링이란? | 또한, 사전적 의미로 스타일은 방법, 방식, 종류, 유형으로 풀이되어 푸드스타일리스트는 음식을 여러 방식과 유형의 디자인으로 연출하는 사람이라 볼 수 있고 푸드스타일링은 푸드스타일리스트가 의뢰인의 요구에 따라 푸드 디자이너가 만든 다양한 시판용 제품들과 식재료를 새롭게 디자인하여 상품가치가 높은 요리로 재창조하는 일을 말한다고 할 수 있다[11]. | |
한국의 전통음식의 특징은? | 그리고 잔칫상에 올려지는 국수 위에도 장수를 기원하는 오색 고명을 얹어 오행에 순응 하는 기복의 의미를 더하였다[14]. 우리나라는 사계절의 구분이 뚜렷하고 지역적으로 기후의 차이가 있어 각 지방마다 산물이 다양하게 생산되기 때문에 지방마다 그 지역의 특성을 살린 음식들이 고루 발달했다. 뿐만 아니라 궁중음식, 서민음식, 사찰음식 등으로 신분과 계층에 맞게 발달되었고 음식의 맛과 색상에 있어서도 뚜렷한 차이를 보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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