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량 자철석 콘크리트의 유동성 및 역학적 특성에 미치는 보통중량 굵은골재 치환율의 영향 Effect of Substituting Normal-Weight Coarse Aggregate on the Workability and Mechanical Properties of Heavyweight Magnetite Concrete원문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국내생산이 가능한 자철석을 이용한 중량 콘크리트의 유동성 및 역학적 특성을 평가하고 설계기준의 안전성을 확인하는 것이다. 주요변수로는 물-시멘트 비와 보통중량 굵은골재(화강석)의 치환율이다. 배합된 콘크리트 기건 단위용적질량은 $2446{\sim}3426kg/m^3$ 범위에 있었다. 측정된 역학적 특성들은 압축강도, 응력-변형률관계, 탄성계수, 쪼갬인장강도, 파괴계수 그리고 철근과의 부착응력-미끄러짐 관계 등이다. 실험 결과, 자철석 중량 콘크리트의 초기 슬럼프는 보통중량 굵은골재 치환율이 증가할수록 향상하였다. 압축강도, 인장저항성 등의 역학적 특성은 굵은골재 치환율에 따른 영향이 미미하였으나, 응력-변형률 관계와 탄성계수는 콘크리트 단위용적질량에 중요한 영향을 받았다. ACI 349-06 및 CEB-FIP 제안모델들은 일반적으로 자철석 중량 콘크리트의 역학적 특성들에 대해 안전측에 있지만, 탄성계수 및 쪼갬인장강도에 대해서는 콘크리트 단위용적질량을 고려하여 보완될 필요가 있었다.
이 연구의 목적은 국내생산이 가능한 자철석을 이용한 중량 콘크리트의 유동성 및 역학적 특성을 평가하고 설계기준의 안전성을 확인하는 것이다. 주요변수로는 물-시멘트 비와 보통중량 굵은골재(화강석)의 치환율이다. 배합된 콘크리트 기건 단위용적질량은 $2446{\sim}3426kg/m^3$ 범위에 있었다. 측정된 역학적 특성들은 압축강도, 응력-변형률관계, 탄성계수, 쪼갬인장강도, 파괴계수 그리고 철근과의 부착응력-미끄러짐 관계 등이다. 실험 결과, 자철석 중량 콘크리트의 초기 슬럼프는 보통중량 굵은골재 치환율이 증가할수록 향상하였다. 압축강도, 인장저항성 등의 역학적 특성은 굵은골재 치환율에 따른 영향이 미미하였으나, 응력-변형률 관계와 탄성계수는 콘크리트 단위용적질량에 중요한 영향을 받았다. ACI 349-06 및 CEB-FIP 제안모델들은 일반적으로 자철석 중량 콘크리트의 역학적 특성들에 대해 안전측에 있지만, 탄성계수 및 쪼갬인장강도에 대해서는 콘크리트 단위용적질량을 고려하여 보완될 필요가 있었다.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the workability and various mechanical properties of heavyweight magnetite concrete and examine the reliability of the design equations specified in code provisions. The main parameters investigated were the water-to-cement ratio and substitution level of n...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the workability and various mechanical properties of heavyweight magnetite concrete and examine the reliability of the design equations specified in code provisions. The main parameters investigated were the water-to-cement ratio and substitution level of normal-weight coarse aggregate (granite) for magnetite. The oven-dried unit weight of concrete tested ranged between 2446 and $3426kg/m^3$. The measured mechanical properties included compressive strength development, stress-strain curve, splitting tensile strength, moduli of elasticity and rupture, and bond stress-slip relationship of concrete. Test results revealed that the initial slump of heavyweight magnetite concrete increased as the substitution level of normal-weight coarse aggregate increases. The substitution level of normal-weight coarse aggregate had little influence on the compressive strength and tensile resistance capacity of heavyweight concrete, while it significantly affected the modulus of elasticity and stress-strain curves of such concrete. The design equations of ACI 349-06 and CEB-FIP provisions mostly conservatively predicted the mechanical properties of heavyweight magnetite concrete, but the empirical equations for modulus of elasticity and splitting tensile strength need to be modified considering the unit weight of concrete.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the workability and various mechanical properties of heavyweight magnetite concrete and examine the reliability of the design equations specified in code provisions. The main parameters investigated were the water-to-cement ratio and substitution level of normal-weight coarse aggregate (granite) for magnetite. The oven-dried unit weight of concrete tested ranged between 2446 and $3426kg/m^3$. The measured mechanical properties included compressive strength development, stress-strain curve, splitting tensile strength, moduli of elasticity and rupture, and bond stress-slip relationship of concrete. Test results revealed that the initial slump of heavyweight magnetite concrete increased as the substitution level of normal-weight coarse aggregate increases. The substitution level of normal-weight coarse aggregate had little influence on the compressive strength and tensile resistance capacity of heavyweight concrete, while it significantly affected the modulus of elasticity and stress-strain curves of such concrete. The design equations of ACI 349-06 and CEB-FIP provisions mostly conservatively predicted the mechanical properties of heavyweight magnetite concrete, but the empirical equations for modulus of elasticity and splitting tensile strength need to be modified considering the unit weight of concre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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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 연구에서는 국내생산이 가능한 자철석을 이용한 중량 콘크리트의 유동성 및 역학적 특성들을 평가하고 ACI 349-06 및 CEB-FIP의 설계식과 비교하여 그 안전성을 확인하였다. 초기 슬럼프가 35 mm 이하인 자철석 기반 중량 콘크리트의 실험으로부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이 연구의 목적은 국내에서 생산하는 자철석을 이용한 중량 콘크리트의 유동성 및 역학적 특성들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는 것이다. 또한 경제성과 콘크리트 유동성을 고려하여 자철석을 보통중량 화강석으로 치환하는 것을 주요 변수로 설정하였다.
제안 방법
일반적으로 콘크리트의 탄성계수, 인장저항성및 부착강도와 같은 역학적 특성들은 압축강도의 지수 승에 비례한다.12) 이를 고려하여 측정된 역학적 특성들은 동일재령에서 측정된 압축강도의 루트승으로 무차원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설계기준2,4)에서 제시하는 역학적 특성 모델들의 중량 콘크리트에 대한 그 안전성을 Table 5에 나타내었다.
1에 나타내었다. 국내에서 생산되는 자철석 골재는 콘크리트 골재용이 아닌 이유로 배합을 하기 위한 입도분포의 조절이 어렵기 때문에 이 연구에서는 중량 자철석 골재를 KS 표준입도 분포곡선10)에 만족하도록 체가름 후 사용하였다. 일반적으로 자철석 중량골재의 흡수율과 밀도는 산화철(Fe2O3)의 함유량에 영향을 받는다.
이 연구의 목적은 국내에서 생산하는 자철석을 이용한 중량 콘크리트의 유동성 및 역학적 특성들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는 것이다. 또한 경제성과 콘크리트 유동성을 고려하여 자철석을 보통중량 화강석으로 치환하는 것을 주요 변수로 설정하였다. 밀도가 서로 다른 자철석과 화강석 굵은골재의 사용에 따른 콘크리트 재료분리 특성은 굳은 콘크리트의 절단면에서 이미지 분석을 통해 확인하였다.
화강석 굵은골재를 이용한 체적 치환율은 25% 간격으로 변화시켰으며, 그 결과 배합표에 의한 콘크리트의 단위용적질량은 2446~3426 kg/m3의 범위에 있었다. 모든 배합에서 단위수량과 잔골재율(S/a)은 각각 180 kg/m3, 40%로 고정하였으며, 잔골재는 최대직경 5 mm 이하의 자철석을 사용하였다.
모든 시험체들은 대기에서 1일 양생 후 강재 몰드를 제거하여 20±2℃, 상대습도 60±5%인 항온항습실에서 양생하였다.
물-시멘트비(W/C)가 35%(그룹 I)와 55%(그룹 II)에서 자철석 굵은골재를 보통중량의 화강석 굵은골재로 치환하였다(Table 1). 화강석 굵은골재를 이용한 체적 치환율은 25% 간격으로 변화시켰으며, 그 결과 배합표에 의한 콘크리트의 단위용적질량은 2446~3426 kg/m3의 범위에 있었다.
이를 고려하여 이 배합에서는 슬럼프를 가능한 한 작게 설계하였다. 물-시멘트비가 35%인 그룹 I의 배합에서는 콘크리트 타설을 위한 최소한의 유동성을 얻기 위하여 폴리카르본산계 감수제를 0.5% 첨가하였다. 실험체의 제작은 슬럼프를 고려하여 KS240310) 따라 진동다짐을 실시하였다.
또한 경제성과 콘크리트 유동성을 고려하여 자철석을 보통중량 화강석으로 치환하는 것을 주요 변수로 설정하였다. 밀도가 서로 다른 자철석과 화강석 굵은골재의 사용에 따른 콘크리트 재료분리 특성은 굳은 콘크리트의 절단면에서 이미지 분석을 통해 확인하였다. 측정된 콘크리트의 역학적 특성들은 ACI 349-062) 및 CEB-FIP4) 설계기준과 비교를 통하여 그 안전성을 평가하였다.
압축강도는 φ100×200 mm의 원형 공시체를 이용하여 재령 1, 3, 7, 28, 56 및 91일에서 측정하였다.
이형철근과의 부착응력-미끄러짐 관계는 150×150×150 mm 콘크리트 시험체에 매립된 직경이 16 mm 철근의 직접 인발실험으로 평가하였다.
밀도가 서로 다른 자철석과 화강석 굵은골재의 사용에 따른 콘크리트 재료분리 특성은 굳은 콘크리트의 절단면에서 이미지 분석을 통해 확인하였다. 측정된 콘크리트의 역학적 특성들은 ACI 349-062) 및 CEB-FIP4) 설계기준과 비교를 통하여 그 안전성을 평가하였다.
대상 데이터
이형철근과의 부착응력-미끄러짐 관계는 150×150×150 mm 콘크리트 시험체에 매립된 직경이 16 mm 철근의 직접 인발실험으로 평가하였다. 부착실험을 위하여 사용된 철근은 콘크리트의 파괴 전에 항복을 방지하기 위하여 항복강도 820 MPa인 고강도 철근을 사용하여 평가하였다11) (Fig. 3(d)).
일반적으로 자철석 중량골재의 흡수율과 밀도는 산화철(Fe2O3)의 함유량에 영향을 받는다. 이 연구에서 사용된 자철석 잔골재 및 굵은골재는 Fe2O3의 함유량이 각각 45.8%, 49.8% 이었으며, 밀도는 각각 3.76, 4.29 g/cm3이었다. 자철석의 흡수율은 0.
보통중량 굵은골재는 목포산 화강석을 분쇄한 것으로써 최대직경 25 mm이다. 중량 잔골재와 굵은골재는 국내 생산이 가능하고 ACI 304.3R9)에서 규정하고 있는 자철석을 파쇄하여 최대치수 5 mm와 25 mm 이하로 분류하여 사용하였다. 콘크리트 배합에 사용된 골재의 입도 분포 곡선은 Fig.
콘크리트 배합은 300l 용량의 강제식 믹서기를 사용하였다. ACI 304.
이론/모형
유동성 평가를 위하여 굳지 않은 콘크리트에서는 배합 직후 초기 슬럼프를 측정하였다. 슬럼프의 측정은 KS F240210)의 기준에 따라 측정되었다. 압축강도는 φ100×200 mm의 원형 공시체를 이용하여 재령 1, 3, 7, 28, 56 및 91일에서 측정하였다.
5% 첨가하였다. 실험체의 제작은 슬럼프를 고려하여 KS240310) 따라 진동다짐을 실시하였다. 모든 시험체들은 대기에서 1일 양생 후 강재 몰드를 제거하여 20±2℃, 상대습도 60±5%인 항온항습실에서 양생하였다.
3(a)). 쪼갬 인장강도는 KS F242310) 기준에서 제시 하는 방법으로 측정하였다(Fig. 3(b)).
3(b)). 파괴계수는 KS F240810)에 따라 3등분점 휨 실험을 통해 평가하였다(Fig. 3(c)).
성능/효과
1) 중량 자철석 콘크리트의 초기 슬럼프는 보통중량 굵은골재의 치환율이 증가할수록 높았다.
3) 콘크리트의 응력-변형률 관계는 그 단위용적질량이 높을수록 상승부 기울기는 증가하고, 최대응력 이후 하강 기울기는 완만하였다.
4) CEB-FIP의 예측모델과 비교하여 중량 콘크리트의 부착강도는 높았으며 철근의 미끄러짐 양은 작았다.
5) 일반적으로 중량 콘크리트의 역학적 특성들은 ACI 349-06 및 CEB-FIP의 모델식에 비해 안전측에 있지만, 탄성계수 및 쪼갬인장강도는 불안전측이 다소 높았다.
화강석 굵은골재의 치환율이 0%와 100%에서는 각 4등분한 면적에서 시멘트 페이스트와 굵은골재의 면적 비율이 각각 약 60~70%, 30~39% 수준으로 분포하였다. 골재의 치환율이 25%인 경우는 시멘트 페이스트, 자철석 그리고 화강석 굵은골재의 분포가 면적 비율 약 60%, 25%, 15% 수준이였으며, 치환율이 75%인 경우는 약 60%, 9% 그리고 30% 수준에 있었다. 즉, 밀도가 다른 두 골재를 사용함에도 불구하고 콘크리트 내에서의 재료분리 현상은 미미하였다.
W/C가 중량 콘크리트의 초기 슬럼프에 미치는 영향은 보통중량 콘크리트의 일반적인 경향과 비슷하였다. 굵은골재의 치환율에 따른 슬럼프 값은 W/C에 관계없이 화강석 골재의 치환율이 높아질수록 증가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이는 굵은골재의 밀도의 차이에 의하여 나타나는 현상으로 화강석 굵은골재와 비교하여 높은 밀도를 갖는 자철석 굵은골재가 유동성을 저하시키는 것으로 판단된다.
중량 콘크리트는 높은 단위용적질량으로 인하여 보통중량 콘크리트와 비교하여 상승부 구간의 기울기가 크고, 이에 따라 최대 응력 시 변형률은 작았다. 또한 최대응력 이후 하강부 구간은 보통중량 콘크리트 실험 결과에 기반한 CEB-FIP4) 제안식에 비해 더 연성적으로 거동하는 특성을 보였다. 보통중량 굵은골재 치환율에 대한 응력-변형률 관계는 중량 콘크리트의 특성에 부합하여 자철석 굵은골재의 함유량이 높은 배합일수록 상승부 구간의 기울기는 컸다.
이러한 초기 압축강도 발현율은 화강석 굵은골재의 치환율이 감소할수록 높았다. 반면, 28일 이후 장기재령에서는 압축강도 발현율이 예측 식과 비교하여 모든 배합에서 약 5~10%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는 자철석 콘크리트의 압축강도 발현은 자철석의 화학적 성분에 의해 다소 영향을 받고 있음을 의미한다.
5배 수준의 결과를 가졌다. 반면, ACI 349-062)의 예측식을 단위용적질량의 제한값인 2420 kg/m3을 초과하는 범위까지 확장한다면 실험 결과 보다 약 6~30% 높은 값을 예측함으로서 불안 전측에 있었다.
또한 최대응력 이후 하강부 구간은 보통중량 콘크리트 실험 결과에 기반한 CEB-FIP4) 제안식에 비해 더 연성적으로 거동하는 특성을 보였다. 보통중량 굵은골재 치환율에 대한 응력-변형률 관계는 중량 콘크리트의 특성에 부합하여 자철석 굵은골재의 함유량이 높은 배합일수록 상승부 구간의 기울기는 컸다. 이에 따라 최대응력 시 변형률은 압축강도가 45 MPa와 27 MPa일 때 각각 0.
CEB-FIP4)의 예측식은 재령별 압축강도를 시멘트 종류와 시간의 함수(βcc)로 제안하고 있다. 실험 결과, 초기 재령에서는 W/C와 관계없이 예측식보다 높았다. 재령 7일의 압축강도 발현율은 재령 28일 압축강도 발현율과 비교하여 W/C가 35%, 55%에서 각각 81~89%, 73~80%의 범위에 있었다.
인장저항성을 평가하기 위한 압축강도 루트승으로 무차원한 쪼갬 인장강도와 파괴계수는 물-시멘트비와 상관없이 보통중량 굵은골재의 치환율이 50%일때 가장 높았으며, 그 이후 인장저항성은 감소하였다(Figs. 9, 10). 자철석 중량 콘크리트의 쪼갬인장강도는 CEB-FIP4) 예측값에 비해 W/C비가 55%일 때에는 66~81% 수준이고, W/C 비가 35%일 때에는 65~77% 수준이었다.
11에 나타내었다. 자철석 기반 중량 콘크리트의 부착응력은 최대 부착응력 시 까지 상승 곡선부에서는 CEB-FIP4) 예측값에 비해 높은 값을 보였다. 이에 따라 최대 부착응력 시 미끄러짐 양은 0.
하지만 실험 결과 콘크리트 단위용적질량이 2420 kg/m3이 초과하는 범위에서도 단위용적질량의 증가에 따라 압축강도로 무차원된 탄성계수는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특히, 콘크리트의 단위용적질량이 3300 kg/m3 이상이 되는 범위에서는 ACI 349-062)이 예측 값과 비교하여 약 1.5배 수준의 결과를 가졌다. 반면, ACI 349-062)의 예측식을 단위용적질량의 제한값인 2420 kg/m3을 초과하는 범위까지 확장한다면 실험 결과 보다 약 6~30% 높은 값을 예측함으로서 불안 전측에 있었다.
이러한 이유로, ACI349-062)에서는 탄성계수를 예측하기 위한 콘크리트 단위용적질량을 1440~2420 kg/m3으로 제한하고 있다. 하지만 실험 결과 콘크리트 단위용적질량이 2420 kg/m3이 초과하는 범위에서도 단위용적질량의 증가에 따라 압축강도로 무차원된 탄성계수는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특히, 콘크리트의 단위용적질량이 3300 kg/m3 이상이 되는 범위에서는 ACI 349-062)이 예측 값과 비교하여 약 1.
물-시멘트비(W/C)가 35%(그룹 I)와 55%(그룹 II)에서 자철석 굵은골재를 보통중량의 화강석 굵은골재로 치환하였다(Table 1). 화강석 굵은골재를 이용한 체적 치환율은 25% 간격으로 변화시켰으며, 그 결과 배합표에 의한 콘크리트의 단위용적질량은 2446~3426 kg/m3의 범위에 있었다. 모든 배합에서 단위수량과 잔골재율(S/a)은 각각 180 kg/m3, 40%로 고정하였으며, 잔골재는 최대직경 5 mm 이하의 자철석을 사용하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적으로 중량 콘크리트는 어디에 사용되는가?
일반적으로 중량 콘크리트는 X선과 γ선 등의 방사선 차폐를 위한 원전 구조물 또는 병원의 방사선실 등의 특수용도로 주로 사용된다.1) 최근에는 콘크리트의 높은 수밀성과 고중량의 특성이 요구되는 해저 터널과 같은 수중 시설, 항만시설 및 도로용 중앙분리대 등으로 그 적용성이 확대되고 있다.
국내의 경우 생산 가능한 중량골재는?
또한, 중량 콘크리트의 경제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지역에서 생산되는 중량골재의 사용이 필요함을 지적하였다. 국내의 경우 생산 가능한 중량골재는 자철석이 유일하다. 따라서 자철석을 이용한 중량 콘크리트의 생산은 특별한 용도에 따라 중요하게 요구될 수 있다.
초기 슬럼프가 35 mm 이하인 자철석 기반 중량 콘크리트의 실험 결과는?
1) 중량 자철석 콘크리트의 초기 슬럼프는 보통중량 굵은골재의 치환율이 증가할수록 높았다.
2) 중량 자철석 굵은골재의 함유량이 높을수록 콘크리트의 초기 압축강도 발현율은 높았지만 장기강도 발현율은 감소하였다.
3) 콘크리트의 응력-변형률 관계는 그 단위용적질량이 높을수록 상승부 기울기는 증가하고, 최대응력 이후 하강 기울기는 완만하였다.
4) CEB-FIP의 예측모델과 비교하여 중량 콘크리트의 부착강도는 높았으며 철근의 미끄러짐 양은 작았다.
5) 일반적으로 중량 콘크리트의 역학적 특성들은 ACI 349-06 및 CEB-FIP의 모델식에 비해 안전측에 있지만, 탄성계수 및 쪼갬인장강도는 불안전측이 다소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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