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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32, 2013년, pp.263 - 288
This research is about effects which frontal-flat cameras have on narrative films. This kind of confined camera angles make the audience have a sense of tension which is barely defined logically. I think the tension comes from aleatorism. The paper is a research on how aleatorism is working on what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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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평면’ 카메라 앵글이라고 못 박지 못하고 '정평면적'이라고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먼저 본고는 2장을 정평면적 카메라 앵글에 대한 범주 설정으로 할애하고자 한다. ‘정평면’ 카메라 앵글이라고 못 박지 못하고 ‘정평면적’ 이라고 하는 이유는 사실상 카메라의 시각이 원근법의 원리에서 벗어날 수가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정평면적 카메라 앵글은 구분짓기가 매우 애매하며, 그것이 명료하게 구분되는 것이 가능해 보이지도 않기는 하지만, 가능한 몇 가지 제한들을 제시함으로써 본고에서 다루고자 하는 정평면적 앵글에 대해 일종의 조작적 정의를 세우려 한다. | |
영화 속 정평면적 앵글은 관객들에게 어떤 반응을 이끌어내는가? | 그러한 정평면적 앵글은 일차적으로 관객의 주목을 유도하고, 이차적으로 장면에 대한 호기심을 만들어낸다. 이들 주목성과 호기심은 둘 다 각성의 임무에 봉사하는데, 문제는 이 중 호기심은 때로 각성적 기능이 아니라 해석의 몰입적 관성을 오히려 더 가속시키는 때가 있다는 점이다. | |
미학적 가치와 서사적 가치를 갖는 영화 속 우연성이 조형적 측면과 내용적 측면에서 고려되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영화는 시각서사물이므로 미학적 가치와 서사적 가치를 갖기 때문에, 이 우연성은 조형적 측면과 내용적 측면에서 고려되어져야 마땅하다. 그 이유는 회화나 사진 같은 정지영상 같은 경우에서의 우연성은 단순히 돌발성이나 불확실성을 뜻하지만 물리적인 시간성을 갖는 서사물에서의 우연성은 그 반대가치인 개연성이 전제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와 같은 이분법적 구분은 매우 도식적이기는 하지만 개념적 사유를 위해서는 필수적이라고 할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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