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4-H청소년 서울현장체험학습』 프로그램의 효과 분석 -청소년인증수련활동 효과성 측정도구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Analysis of Effectiveness of 4-H Seoul Field-Experiential Learning Program 원문보기

농촌지도와 개발 = Journal of agricultural extension & community development, v.20 no.3, 2013년, pp.729 - 753  

김진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청소년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본 연구는 "4-H청소년 서울현장체험학습"프로그램의 효과성을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고 수행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에서 인증된 청소년 수련활동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측정하기 위해 개발한 "청소년 인증수련활동의 효과성 측정도구"가 활용되었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4-H청소년 서울 현장체험학습"은 글로벌리더십, 교류의 적극성, 세계(지역)문화의 이해 등 교류 활동으로서의 효과성과 관련된 모든 영역에서 정적인 효과성을 나타내었다. 둘째, "4-H청소년 서울현장체험학습"은 자신감, 도전정신, 성취동기, 공동체 리더십 등 모험개척활동으로서의 효과성과 관련 모든 영역에서 정적인 효과성을 나타내었다. 셋째, "4-H청소년 서울현장체험학습"은 문제해결능력, 도덕성, 타인존중, 자기존중 등 자기계발활동으로서의 효과성과 관련된 모든 영역에서 정적인 효과성을 나타내었다. 넷째, "4-H청소년 서울현장체험학습"은 자기효능감, 자율성에서 정적인 효과성을 나타내는 반면, 탐구심에서는 정적인 효과성을 나타내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effectiveness of 4-H Seoul Field-Experiential Learning Program(4-H SFELP). The effectiveness scale of youth accredited activity was applied to analyze the effectiveness and satisfaction of the program. After screening the data, 155 responses were used to ana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프로그램은 농촌 청소년들에게 도시의 다양한 역사⋅문화적 공간과 삶의 현장을 직접 경험하게 함으로써 도시에 대한 막연한 동경과 농촌청소년으로서 갖는 소외감을 극복하게 하고, 농촌청소년들의 지적 욕구를 충족시키며, 문화적 인식의 지평을 넓히기 위해 개발되었다. 그리고 도시에서의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자신의 꿈과 비전을 설계하고, 미래를 다짐하며, 자기 성찰의 계기를 마련하는 동시에 도시와 농촌이 상호 보완적인 공생관계에 있다는 점을 이해하고, 직업과 일, 우리 사회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데에도 목적을 두고 있다. 또한 서울탐방프로그램을 통해 4-H 이념을 구현하고, 경험학습(learning by doing)을 통해 지도력과 협동심을 배양하며, 과제학습을 통해 자신감을 향상시킴과 동시에 자신과 타인을 객관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 기회를 가져보게 함으로써 자신의 새로운 진로를 모색하게 하는데에도 초점을 두고 있다(한국 4-H 본부, 2006a, 2011).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를 담당하고 있는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에서 인증수련활동의 효과를 과학적으로 측정하기 위해 2008년부터 2011년까지 개발한 “인증수련활동 효과성 측정도구”를 활용하여“4-H 청소년 서울현장체험학습”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를 담당하고 있는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에서 인증수련활동의 효과성을 과학적으로 입증하기 위해 2008년도부터 2011년까지 개발한 “인증수련활동 효과성 측정도구”를 활용하여 “4-H 청소년 서울현장체험학습”프로그램의 효과성을 분석하고, “4-H 청소년 서울현장체험학습”프로그램의 장⋅단점과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 이 프로그램은 농촌 청소년들에게 도시의 다양한 역사⋅문화적 공간과 삶의 현장을 직접 경험하게 함으로써 도시에 대한 막연한 동경과 농촌청소년으로서 갖는 소외감을 극복하게 하고, 농촌청소년들의 지적 욕구를 충족시키며, 문화적 인식의 지평을 넓히기 위해 개발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농촌청소년들은 어떤 활동 욕구를 충족시키는데에 많은 제약이 있는가? 농촌청소년들은 도시 청소년들과 마찬가지로 신체적⋅인지적⋅정서적⋅ 사회적⋅문화적 측면에서 다양한 발달적 욕구를 지니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농촌지역은 사회⋅경제⋅문화적 측면에서 도시지역과 많은 격차가 존재하고 있으며, 농촌청소년들의 집단활동, 문화활동, 정서함양활동, 자기계발활동, 오락활동 등 다양한 활동 욕구를 충족시키는데 많은 제약이 있다. 특히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교육적 경험을 체계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시설과 프로그램이 부족하여 정서계발이나 지적발달에 심각한 지장을 초래하는 것은 심각한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한국 4-H 본부, 2006a).
농촌청소년들이 TV나 인터넷 등을 통해 느끼는 사회⋅문화적 격차는 어떤 문제를 야기 할 수 있는가? 이처럼 상대적으로 열악한 환경에서 농촌청소년들이 TV나 인터넷 등을 통해 느끼는 사회⋅문화적 격차는 도시문화에 대한 막연한 동경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현실과 이상의 괴리로 인해 나타나는 문화적 불균형은 농촌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저해하는 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 따라서 농촌 청소년들에게 도시지역의 문화를 경험하고 학습하게 하는 것은 농촌청소년들이 느끼는 문화적 불균형을 해소하고, 사고확장과 편견극복을 위해서 매우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김형주, 김진호, & 김혁진. (2012).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 개선 연구: 우수인증기관 지정제 도입을 중심으로. 서울: 한국청소년개발원.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2. 임영식, 문성호, & 정경은. (2008). 2008년 청소년인증수련활동 영역별 효과성 척도 개발 연구. 서울: 보건복지가족부.한국청소년진흥센터. 

  3. 임영식, 문성호, & 정경은. (2009). 2009 인증수련활동 효과성 측정 연구. 서울: 보건복지가족부.한국청소년진흥센터. 

  4. 임영식, 문성호, & 정경은. (2011). 2011 인증수련활동 효과성 검증 연구. 서울: 여성가족부.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5. 정경은, & 정미나. (2010). 2010 인증수련활동 효과성 측정 연구. 서울: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6. 한국4-H본부. (2001). 2001년도 사업활동 종합보고서. 서울: 한국4-H본부. 

  7. 한국4-H본부. (2003). 2002.2003년도 사업활동 종합보고서. 서울: 한국4-H본부. 

  8. 한국4-H본부. (2006a). 농촌청소년 도시문화체험인증심사 제출자료. 서울: 한국4-H본부. 

  9. 한국4-H본부. (2006b). 2004.2005년도 사업활동 종합보고서. 서울: 한국4-H본부. 

  10. 한국4-H본부. (2011). 4-H청소년 서울현장체험학습 교육자료. 서울: 한국4-H본부. 

  11. 한국청소년진흥센터. (2007). 청소년수련활동인증신청 매뉴얼. 서울: 한국청소년진흥센터. 

  12. 한국청소년진흥센터. (2008). 청소년수련활동인증신청 매뉴얼. 서울: 한국청소년진흥센터. 

  13. 한국청소년진흥센터. (2009). 2009년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 인증심사원 직무연수 교재. 서울: 보건복지가족부.한국청소년진흥센터,청소년수련활동인증위원회. 

  14.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2011). 2011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 인증심사원 직무연수교재. 서울: 여성가족부.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