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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1 no.6, 2013년, pp.81 - 91
배석정 (자동차부품연구원 에너지부품연구센터) , 허형석 (자동차부품연구원 에너지부품연구센터) , 박정상 (두원공조 기술연구소) , 이홍열 (두원공조 기술연구소) , 김찬중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A novel design process of a parallel multi-flow type air-cooled condenser of a dual-loop waste heat recovery system with Rankine steam cycles for improving the fuel efficiency of gasoline automobiles has been investigated focusing on reduction of the pressure drop inside the micro-tubes. The low 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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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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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폐열 회수 시스템 기술 연구 현황은? | 그 중에서 랭킨 스팀 사이클 기술은 현재 가장 실용화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1) BMW의 J. Ringler 등은 10년에 걸쳐서 ‘Turbo Steamer’라는 폐열 회수 시스템 기술을 개발해왔으며,2) 2012년에는 컴팩트하게 설계된 2세대 시스템을 선보이며 연비개선 목표 6% 이상을 제시하고 있다.3) Honda의 T. Endo 등은 랭킨 사이클 기술을 하이브리드 차량의 엑서지 극대화 관점에서 연구하였으며,4) AVL의 H. Teng 등은 작동유체 선정에 대한 상세한 고찰을 담아서 유기 랭킨 사이클 기술을 대형 트럭의 폐열 회수 시스템에 적용하는 기술을 연구하였다.5) | |
엔진 폐열 회수 시스템 기술 중 가장 실용화 가능성이 높은 것은? | 동력 에너지로 변환되지 못하고 외부로 방출되는 엔진의 폐에너지를 회수하는 엔진 폐열 회수 시스템 기술은 에너지 형태와 회수 방식에 따라 다양한 기술로 구분된다. 그 중에서 랭킨 스팀 사이클 기술은 현재 가장 실용화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1) BMW의 J. | |
LT 응축기의 기능은? | LT 루프는 HT 루프 및 엔진 냉각수로부터의 폐열을 회수하여 동력을 발생시키고, LT 응축기를 통하여 22 kW에 달하는 시스템 잔열을 방출시킨다.7) LT 응축기는 엔진 폐열 회수 시스템 전체의 방열에 사용되며, 기체 상태 또는 이에 가까운 포화 상태의 LT 작동유체를 과냉 상태로 충분히 응축시켜서 펌프 측으로 보내는 역할을 한다. 열교환량이 충분하지 않을 경우 출구 작동유체 상태가 과냉이 되지 않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리시버 드라이어를 본 연구의 응축기 모델에서는 배제하는 대신에 Fig. |
H. S. Heo and S. J. Bae, "Technology Trends of Rankine Steam Cycle for Engine Waste Heat Recovery," Auto Journal, KSAE, Vol.32, No.5, pp.23-32, 2010.
J. Ringler, M. Seifert, V. Guyotot and W. Hubner, "Rankine Cycle for Waste Heat Recovery of IC Engines," SAE Int. J. of Engines, Vol.2, No.1, pp.67-76, 2009.
R. Freymann, J. Ringler, M. Seifert and T. Horst, "The Second Generation Turbosteamer," MTZ Worldwide, No.5, pp.18-23, 2012.
T. Endo, S. Kawajiri, Y. Kojima, K. Takahashi, T. Baba, S. Ibaraki, T. Takahashi and M. Shinohara, "Study on Maximizing Energy in Automotive Engines," SAE 2007-01-0257, 2007.
H. Teng, G. Regner and C. Cowland, "Waste Heat Recovery of Heavy-duty Diesel Engines by Organic Rankine Cycle Part I: Hybrid Energy System of Diesel and Rankine Engines," SAE 2007-01-0537, 2007.
S. J. Bae, H. S. Heo, H. K. Lee, D. H. Lee, T. J. Kim, J. S. Park, H. Y. Lee and C. J. Kim,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a Rankine Steam Cycle and Boiler for Engine Waste Heat Recovery," SAE 2011-28-0055, 2011.
S. J. Bae, H. S. Heo, J. S. Park, H. Y. Lee and C. J. Kim, "Design and Performance Evaluation of Low Temperature Condenser of Waste Heat Recovery System for Fuel Economy Improvement," KSA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pp.250-255, 2012.
L. Ye, M. W. Tong and X. Zeng, "Design and Analysis of Multiple Parallel-pass Condensers," Int. J. of Refrigeration, Vol.32, No.6, pp.1153-1161,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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