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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열 회수 시스템용 공랭식 응축기의 압력 손실 저감 설계
A Design Process for Reduction of Pressure Drop of Air-cooled Condenser for Waste Heat Recovery System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1 no.6, 2013년, pp.81 - 91  

배석정 (자동차부품연구원 에너지부품연구센터) ,  허형석 (자동차부품연구원 에너지부품연구센터) ,  박정상 (두원공조 기술연구소) ,  이홍열 (두원공조 기술연구소) ,  김찬중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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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novel design process of a parallel multi-flow type air-cooled condenser of a dual-loop waste heat recovery system with Rankine steam cycles for improving the fuel efficiency of gasoline automobiles has been investigated focusing on reduction of the pressure drop inside the micro-tubes. The low te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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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폐열 회수 시스템의 저온 루프 응축기의 방열 성능을 유지하면서 압력 손실을 저감시키는 설계 프로세스 모델을 구축하였다. LT 응축기의 압력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는 패스 수 및 각 패스의 튜브 수 배치와 유동 균일도를 유지할 수 있는 다류관 구조 설계 방안에 대해서 기술한다.
  • LT 응축기가 일반적인 에어컨 시스템 응축기와 구별되는 점은, 우선 기상 구간영역이 넓은 에어컨 응축기와 달리 대부분의 영역이 포화 상태라는 것이며, 많은 열량을 방출하기 위해서 대량의 작동유체가 통과함으로써 압력 손실 저감이 큰 도전이 된다는 점이다. 또한, 통상적으로 마지막 패스 직전에 리시버 드라이어를 장착하는데 반해, LT 응축기에는 리시버 드라이어가 없이 출구 이후에 리저버 탱크를 설치함으로써 프런트 엔드의 공기 유동 저항을 저감하고자 하였다.
  • 랭킨 스팀 사이클 방식의 듀얼 루프 엔진 폐열 회수 시스템에서 전체 시스템의 방열을 담당하는 LT 응축기의 방열 성능을 유지하면서 압력 손실을 저감할 수 있는 설계 프로세스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랭킨 스팀 사이클 방식의 엔진 폐열 회수 시스템을 가솔린 자동차에 적용하기 위해서 듀얼 루프 폐열 회수 시스템을 구성하였다. 엔진 배기로부터 폐열을 회수하는 HT(high temperature) 루프는 작동유체로 물을 사용하고, HT 루프의 방열 및 비교적 저온인 냉각수로부터 폐열을 회수하기 위한 LT(low temperature) 루프에서는 작동유체로 냉매를 사용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응축기의 패스 수 및 각 패스에서의 튜브 수를 결정한 후에, 튜브별 유량 분배율을 입력하여 성능 예측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였다. 3차원 수치 해석을 통하여 계산한 값들을 Fig.
  • 반면에, 자체 개발한 LT 응축기 전용 설계 프로그램의 성능 예측은 1차원적이지만, 과열, 포화, 과냉 상태의 상변화 과정을 모두 모사할 수 있으며, 설계 인자 변경에 따른 영향성을 신속하게 확인할 수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 두가지 설계 기법을 조화하면서 최적화된 LT 응축기 설계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폐열 회수 시스템의 저온 루프 응축기의 방열 성능을 유지하면서 압력 손실을 저감시키는 설계 프로세스 모델을 구축하였다. LT 응축기의 압력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는 패스 수 및 각 패스의 튜브 수 배치와 유동 균일도를 유지할 수 있는 다류관 구조 설계 방안에 대해서 기술한다.

가설 설정

  • 7) 실험적 연구에 있어서 시제품과 실험 조건은 제한적인 범위에서이 뤄졌다. 1D 코드는 외부공기의 속도 및 온도 분포까지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졌지만, 본 연구의 범위 안에서는 외부 공기측은 모두 균일한 것으로 가정하였다. 실험 오차는 아마도 여기서 기인된 것으로 판단된다.
  • 6) 작동 유체의 압력 손실은 튜브 내부의 상변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더욱 정확한 계산을 위해서는 형상의 영향(3차원 코드)과 상변화의 영향(1차원 코드)를 상호 작용하도록 하는 2-way 방식의 해석 커플링이 요구된다.
  • 튜브 패스 수는 2-Pass로 하고, 설계 조건에서 튜브 수 배열의 영향을 분석하였다. 각 튜브로 유입되는 유량은 각 패스별로 일정한 것으로 가정하고, 최적의 튜브 수 범위를 결정하기 위하여 1D 코드를 이용한 계산을 수행하였다. 시스템 설계점에서 R134a 냉매의 입구 상태인 건도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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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엔진 폐열 회수 시스템 기술 연구 현황은? 그 중에서 랭킨 스팀 사이클 기술은 현재 가장 실용화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1) BMW의 J. Ringler 등은 10년에 걸쳐서 ‘Turbo Steamer’라는 폐열 회수 시스템 기술을 개발해왔으며,2) 2012년에는 컴팩트하게 설계된 2세대 시스템을 선보이며 연비개선 목표 6% 이상을 제시하고 있다.3) Honda의 T. Endo 등은 랭킨 사이클 기술을 하이브리드 차량의 엑서지 극대화 관점에서 연구하였으며,4) AVL의 H. Teng 등은 작동유체 선정에 대한 상세한 고찰을 담아서 유기 랭킨 사이클 기술을 대형 트럭의 폐열 회수 시스템에 적용하는 기술을 연구하였다.5)
엔진 폐열 회수 시스템 기술 중 가장 실용화 가능성이 높은 것은? 동력 에너지로 변환되지 못하고 외부로 방출되는 엔진의 폐에너지를 회수하는 엔진 폐열 회수 시스템 기술은 에너지 형태와 회수 방식에 따라 다양한 기술로 구분된다. 그 중에서 랭킨 스팀 사이클 기술은 현재 가장 실용화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1) BMW의 J.
LT 응축기의 기능은? LT 루프는 HT 루프 및 엔진 냉각수로부터의 폐열을 회수하여 동력을 발생시키고, LT 응축기를 통하여 22 kW에 달하는 시스템 잔열을 방출시킨다.7) LT 응축기는 엔진 폐열 회수 시스템 전체의 방열에 사용되며, 기체 상태 또는 이에 가까운 포화 상태의 LT 작동유체를 과냉 상태로 충분히 응축시켜서 펌프 측으로 보내는 역할을 한다. 열교환량이 충분하지 않을 경우 출구 작동유체 상태가 과냉이 되지 않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리시버 드라이어를 본 연구의 응축기 모델에서는 배제하는 대신에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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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H. S. Heo and S. J. Bae, "Technology Trends of Rankine Steam Cycle for Engine Waste Heat Recovery," Auto Journal, KSAE, Vol.32, No.5, pp.23-32, 2010. 

  2. J. Ringler, M. Seifert, V. Guyotot and W. Hubner, "Rankine Cycle for Waste Heat Recovery of IC Engines," SAE Int. J. of Engines, Vol.2, No.1, pp.67-76, 2009. 

  3. R. Freymann, J. Ringler, M. Seifert and T. Horst, "The Second Generation Turbosteamer," MTZ Worldwide, No.5, pp.18-23, 2012. 

  4. T. Endo, S. Kawajiri, Y. Kojima, K. Takahashi, T. Baba, S. Ibaraki, T. Takahashi and M. Shinohara, "Study on Maximizing Energy in Automotive Engines," SAE 2007-01-0257, 2007. 

  5. H. Teng, G. Regner and C. Cowland, "Waste Heat Recovery of Heavy-duty Diesel Engines by Organic Rankine Cycle Part I: Hybrid Energy System of Diesel and Rankine Engines," SAE 2007-01-0537, 2007. 

  6. S. J. Bae, H. S. Heo, H. K. Lee, D. H. Lee, T. J. Kim, J. S. Park, H. Y. Lee and C. J. Kim,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a Rankine Steam Cycle and Boiler for Engine Waste Heat Recovery," SAE 2011-28-0055, 2011. 

  7. S. J. Bae, H. S. Heo, J. S. Park, H. Y. Lee and C. J. Kim, "Design and Performance Evaluation of Low Temperature Condenser of Waste Heat Recovery System for Fuel Economy Improvement," KSA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pp.250-255, 2012. 

  8. L. Ye, M. W. Tong and X. Zeng, "Design and Analysis of Multiple Parallel-pass Condensers," Int. J. of Refrigeration, Vol.32, No.6, pp.1153-1161,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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