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응급의료종사자의 자기조절이 직무만족과 이직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수행되었다. 자료는 전국 8개 지역에서 2012년 5월부터 8월까지 4개월간 종합병원의 응급실에 종사하는 응급의료종사자 300명으로부터 설문지를 통하여 수집하였으며 빈도분석, 요인분석, 상관관계 및 다중회귀분석으로 분석하였다. 일반적 특성에 따라 여자가 남자보다 많았으며, 연령별로는 20대가 가장 많았다. 학력은 대졸이 전문대 및 대학원 이상 보다 많았으며, 결혼 여부에서는 미혼이 기혼보다 많았다. 고용형태에 따라서 정규직이 비정규직 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조절과 직무만족도 및 이직의사의 상관관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조절과 직무만족도의 결과 직무만족의 하위요인인 직무내용에 의사결정오류와 정보인식활용이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간관계에서는 정보인식활용이, 근무환경에서는 정보인식활용이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조절과 직무만족이 이직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결과 자기조절이 직무만족의 하위요인인 보상체계, 인간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보상체계는 이직의사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응급의료종사자의 자기조절이 직무만족과 이직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수행되었다. 자료는 전국 8개 지역에서 2012년 5월부터 8월까지 4개월간 종합병원의 응급실에 종사하는 응급의료종사자 300명으로부터 설문지를 통하여 수집하였으며 빈도분석, 요인분석, 상관관계 및 다중회귀분석으로 분석하였다. 일반적 특성에 따라 여자가 남자보다 많았으며, 연령별로는 20대가 가장 많았다. 학력은 대졸이 전문대 및 대학원 이상 보다 많았으며, 결혼 여부에서는 미혼이 기혼보다 많았다. 고용형태에 따라서 정규직이 비정규직 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조절과 직무만족도 및 이직의사의 상관관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조절과 직무만족도의 결과 직무만족의 하위요인인 직무내용에 의사결정오류와 정보인식활용이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간관계에서는 정보인식활용이, 근무환경에서는 정보인식활용이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조절과 직무만족이 이직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결과 자기조절이 직무만족의 하위요인인 보상체계, 인간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보상체계는 이직의사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nfluence of the self- regulation of paramedics on their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intention.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300 paramedics who worked at general and larger hospitals. A survey was conducted for about four months from May 6 to August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nfluence of the self- regulation of paramedics on their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intention.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300 paramedics who worked at general and larger hospitals. A survey was conducted for about four months from May 6 to August 30, 2012. As for data analysis, the statistical package SPSS WIN 18.0 was employed to make a frequency analysis, and the reliability of the instrument used was checked. A factor analysis was made, and a correlation analysis was carried out to look for connections between the variables, and a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as utilized. Concerning the general characteristics of the respondents, many of the respondents were female, in their 20s, unmarried and received junior-college or higher education. Self-regulation had a very close correlation to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intention, and self-regulation affected the subfactors of job satisfaction. Self-regulation exerted an influence on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intention. The findings of the study are expected to suggest how to boost the job satisfaction of paramedics to step up the development of the organization that they belong to.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nfluence of the self- regulation of paramedics on their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intention.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300 paramedics who worked at general and larger hospitals. A survey was conducted for about four months from May 6 to August 30, 2012. As for data analysis, the statistical package SPSS WIN 18.0 was employed to make a frequency analysis, and the reliability of the instrument used was checked. A factor analysis was made, and a correlation analysis was carried out to look for connections between the variables, and a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as utilized. Concerning the general characteristics of the respondents, many of the respondents were female, in their 20s, unmarried and received junior-college or higher education. Self-regulation had a very close correlation to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intention, and self-regulation affected the subfactors of job satisfaction. Self-regulation exerted an influence on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intention. The findings of the study are expected to suggest how to boost the job satisfaction of paramedics to step up the development of the organization that they belong 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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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종합병원급 이상의 응급실에 근무하는 응급의료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자기조절이 직무만족과 이직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문제에 따른 연구결과를 토대로 논의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응급실에 근무하는 응급의료종사자들의 자기조절이 직무만족과 이직의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여 응급의료종사자들의 직무만족을 증진시키며 조직의 효율적인 발전 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길을 시사해줄 것이다.
본 연구는 종합병원급 이상의 응급실에 근무하는 응급의료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자기조절이 직무만족과 이직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문제에 따른 연구결과를 토대로 논의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응급의료종사자들의 자기조절과 직무만족이 이직의사에 대한 관계를 조사하고 이와 관련된 요소를 탐색하여 궁극적으로는 응급의료종사자들의 직무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행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응급의료종사자들의 자기조절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사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하여 사용된 통계방법은 Windows용 SPSS 20.
제안 방법
2) 자기조절, 직무만족 및 이직의사에 대한 상관관계를 실시하였다.
넷째, 근무환경의 측정도구는 윤혜미[22]에 의해 개발된 척도를 본 연구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둘째, 보상체계의 측정도구는 Smith, Kendall & Hulin[21]에 의해 개발된 직무기술지표(Job Descriptive Index : JDI의 척도를 본 연구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규명하기 위하여 사용한 측정도구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설문지 문항의 구성은 일반적 특성, 자기조절, 요인별 직무만족(직무내용, 보상체계, 인간관계, 근무환경), 이직의사 총 56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규명하기 위하여 사용한 측정도구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설문지 문항의 구성은 일반적 특성, 자기조절, 요인별 직무만족(직무내용, 보상체계, 인간관계, 근무환경), 이직의사 총 56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설문문항의 구성은 Table 1과 같다.
회수된 설문지 중 획일적 응답 등 불성실하게 응답한 자료로 판단되거나 응답내용의 일부가 누락된 60부를 제외한 총 300부를 이 연구 대상으로 사용하였다. 설문지의 작성은 먼저 연구의 목적과 설문작성 시의 유의점을 인식시키고 응급의료종사자들의 자기조절, 직무만족, 이직의사에 대한 정서를 솔직하게 답할 수 있도록 시간을 할애하여 자기평가기입식(self-adminstration method) 으로 실시하였다.
셋째, 인간관계의 측정도구는 Smith, Kendall & Hulin[10]에 의해 개발된 직무기술지표(Job Descriptive Index : JDI)의 척도를 본 연구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셋째, 인간관계의 측정도구는 Smith, Kendall & Hulin[10]에 의해 개발된 직무기술지표(Job Descriptive Index : JDI)의 척도를 본 연구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인간관계에 대한 요인으로는 상급자 관계 6문항, 동료관계 3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고객관계의 문항은 남선이[18]가 사용한 문항을 본 연구에 맞게 재구성하여 3문항으로 사용하였다. 인간관계의 척도는 12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신뢰도는 Cronbach's ⍺=.
첫째, 직무내용의 측정도구는 Slavity 등이[19]가 개발한 척도 중에서 남선이, 남승규, 남미애[20]등이 사용한 도구를 본 연구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 사용된 표본은 총 300명의 응급의료종사자들 가운데 남자가 85명(28.3%), 여자가 215명(71.7%)이고, 연령별로는 20대가 189명(63.0%), 30대 86명(28.7%), 40대 이상 25명(8.3%)이었다.
첫 번째 조건은선택된 표본은 전체를 대표하는가에 관한 것이며, 두 번째 조건은 대상자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도록 적절한 인원수를 포함하는가 하는 것이다. 이러한 조건에 만족할 수 있도록 본 연구에서는 Cluster Sampling방법에 의해 표본지역을 선정하고 선정된 지역의 대표적인 병원을 선택하여 병원종사자 전원을 표본으로 선택하는 방법을 적용하여 서울, 부산, 대전, 광주, 경북, 충북, 충남, 강원 등 8개 지역의 12개 종합병원급 이상의 병원응급실에서 근무하는 응급의료종사자인 의사, 간호사, 응급구조사를 대상으로 병원마다 각 30명씩 총 360명을 대상으로 2012년 5월 6일부터 2012년 8월 30일까지 진행하였다.
자료 수집은 2012년 5월부터 8월까지 조사를 실시하여 표본은 전국 8개 종합병원급 이상의 응급실에 근무하는 응급의료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자기평가기입식(self-administrated questionnaire) 설문지를 360부 실시하였으나 응답내용이 부실하다고 판정된 것 중 60부를 제외한 300명을 수집된 자료를 활용하였다. 이 연구에서 밝혀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 사용된 표본은 총 300명의 전국의 종합병원급 이상의 응급실에 근무하는 응급의료종사자들이다. 이들 가운데 남자가 85명(28.
회수된 설문지 중 획일적 응답 등 불성실하게 응답한 자료로 판단되거나 응답내용의 일부가 누락된 60부를 제외한 총 300부를 이 연구 대상으로 사용하였다. 설문지의 작성은 먼저 연구의 목적과 설문작성 시의 유의점을 인식시키고 응급의료종사자들의 자기조절, 직무만족, 이직의사에 대한 정서를 솔직하게 답할 수 있도록 시간을 할애하여 자기평가기입식(self-adminstration method) 으로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빈도와 백분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3) 자기조절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하여 사용된 통계방법은 Windows용 SPSS 20.0을 사용하였으며, 빈도분석, 요인분석과 문항내적 일치도를 측정하는 Cronbach's ⍺, 자기조절, 직무만족 및 이직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따라서 응급의료종사자들의 자기조절에 사용된 측정도구는 남선이[18]가 사용한 설문지로 신뢰도와 타당도검증을 거친 표준화된 측정도구로서 하위요인으로 의사결정 오류 10문항, 정보인식 활용 4문항으로 총 14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매우 그렇다 5점”에서 “전혀 그렇지않다 1점”의 likert 5점 척도로 점수가 높을수록 자기조절에 대한 긍정적임을 의미한다.
이직의사는 현재의 조직을 떠나 다른 조직원으로 이동하겠다는 자발적 이직의 협의적 이직에 대한 의도로써 구성원이 현 조직을 떠나고자하는 의사를 의미하며, 한개인이 소속된 분야에서 현 직무를 계속 수행한다면 자신의 목표달성이 어렵다고 인지하기 때문에 현 직무를 떠나려는 심리상태이다[23]. 이러한 이직의사의 측정 도구는 Mathieu와 Zajac[24]의 연구를 바탕으로 개발된 측정도구를 정한열[25]의 연구에서 상용된 2개의 문항으로 측정하였다. 이직의사의 신뢰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문항내적 일치도를 측정하는 결과 Cronbach's ⍺=.
성능/효과
끝으로 자기조절과 직무만족이 이직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직무만족의 보상체계, 인간관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직의사에 대한 결과, 보상체계가 이직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심지목[29]의 연구의 병원 근무자의 자기조절이 조직 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에서도 유사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넷째, 자기조절과 직무만족이 이직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자기조절이 직무만족의 하위요인인 보상체계, 인간관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직의사에 대한 결과, 직무만족에서는 보상체계가 이직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그리고 응급의료종사자들의 자기조절과 직무만족 및 이직의사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하여 상관관계를 실시한 결과 관련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조절은 근무환경과 인관관계 간의 상관계수가 가장 높았으며, 직무내용, 보상체계에 정적상관관계를 보였다.
둘째, 응급의료종사자들의 자기조절과 직무만족도 및 이직의사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하여 상관관계를 실시한 결과 상관관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어떤 일이든 계획대로 자신감 있게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잘 수행하며, 어떤 상황에서든 사람들과 잘 사귀는 사람일수록 직무만족도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보상체계 만족이 낮을수록(β=-.227) 이직의사가 높아지며, 보상체계 만족으로 이직의사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드러났다.
보상체계에 대한 요인으로 급여 4문항, 승진기회 3문항, 사회적 인정 3문항을 포함한 3개의 하위요인, 총10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신뢰도는 Cronbach's ⍺= .847이었다.
셋째, 응급의료종사자들의 자기조절과 직무만족도의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직무만족의 하위요인인 직무내용에 의사결정오류와 정보인식활용이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간관계에 정보인식활용이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고, 근무환경에 정보인식활용이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응급의료종사자들의 자기조절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직무만족의 하위요인인 직무내용에 의사결정오류와 정보인식활용이 요인별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간관계에 정보인식활용이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고, 근무환경에 정보인식활용이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보상체계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이직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자기조절, 요인별직무만족 하위 영역이 이직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단계선택 방법에 의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승진기회 만족(β=-.162, p<.01), 업무량 만족(β=-.147, p<.01), 급여 만족(β=-.111, p<.05), 직무자체 만족(β=-.171, p<.01), 상급자 관계 만족(β=-.178, p<.01) 순으로 이직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드러났다.
자기조절과 요인별 직무만족이 이직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보상체계 만족(p<.001)이 이직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그리고 응급의료종사자들의 자기조절과 직무만족 및 이직의사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하여 상관관계를 실시한 결과 관련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조절은 근무환경과 인관관계 간의 상관계수가 가장 높았으며, 직무내용, 보상체계에 정적상관관계를 보였다. 이는 박혜림[27]의 연구결과와 최효숙[28]의 결과와 일치한다.
첫째, 본 연구의 일반적 특성에서 이들의 성별 분포에서는 여성이 71.7%였다. 간호사로 종사하는 인력이 대부분 여성이고 병원에 근무하는 응급구조사 또한 대부분 여성이기 때문에 나타나는 결과라 사료된다.
01) 순으로 이직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드러났다. 추진력이 이직의사를 설명하는 설명력은 8.2%로 가장 높았으며, 승진 기회 만족이 추가되어 7.2%, 업무량 만족은5.4%, 급여 만족 1.3%, 직무자체 만족 1.1%, 상급자 관계만족 2.3%를 설명하며 이직의사를 설명하는 전체 설명력은 25.6% 로 드러났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몇 개 지역의 응급의료종사자들을 대상으로 하였다는 한계점이 있어 모든 응급의료종사자들을 대표한다고 볼 수 없다. 추후 연구를 통해 응급의료종사자들의 자기조절이 직무만족 및 이직의사에 대한 다각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하지만 차츰 남성 인력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 생각된다. 향후 연구에 있어서는 남성의 분포도 늘 것이라고 생각된다. 연령분포도는 20대가 63.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조절을 잘 하는 개인의 특징은 무엇인가?
따라서 자기조절을 잘 하는 개인은 과제수행 수준이높고, 계획이나 문제해결과 같은 고차적인 인지기능을 포함하는 실행기능이 뛰어나며, 직장에서 목표한 바를 성공적으로 일구어내고, 좋은 대인관계를 형성하여 신체적⋅정신적으로 건강하고 만족스러운 삶을 영위한다[5].
현대의 병원의 구성은 어떠한가?
현대의 병원은 특수 직무에 맞는 전문적 훈련을 받은 각각의 다양한 전문 인력으로 구성되어 있고, 이들이 하나의 유기적인 팀으로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조직화되어 있다.
병원의 직무만족도의 요인은 무엇인가?
병원의 직무만족도는 지금까지 경영학의 조직행동론과 인사관리에 관해서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왔던 분야이다[7]. 이러한 직무만족도의 요인을 살펴보면[7], Vroom[8]은 감독, 작업집단, 직무내용, 임금, 승진의 기회, 작업시간을 들고 있다. Locke[9](1976)의 연구에서는 작업, 임금, 승진, 인정, 복지, 작업조건, 감독, 동료작업자, 회사와 관리로 분류하고 있다. 또 Smith Kendall & Hulin[10]의 연구에서는 직무자체 ,임금, 감독, 승진, 동료의 요인으로 직무만족을 결정한다고 연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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