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등 수학 예비교사의 수학을 다루는 방식과 무한에 관한 언어적 표현 양상에 대한 질적 사례 연구
A Qualitative Case Study about Mathematics Pre-Service Teachers' Ways of Dealing with Math and Linguistic Expressions on Infinity 원문보기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5 no.3, 2013년, pp.633 - 650  

전영국 (순천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신향근 (순천대학교 수학교육과)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 수학 교사가 수학을 대하는 방식과 무한과 관련된 수학적 개념을 일상적인 언어로 표현하는 방식을 탐색함으로써 언어적 표현이 수학적 표현으로 연계되는 과정을 통합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S 사범대학을 선정하여 수학 예비교사들을 대상으로 무한에 관련된 개념, 둘레 길이가 무한인데 넓이가 유한한 도형에 대한 아이디어, 무한합에 관련된 개념과 수학적 지식을 다루는 언어적 표현 양상을 탐구하였다. 2009년 11월부터 2010년 2월 사이에 수학교육과 2학년 학생 2명을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하였으며 연구참여자가 고안한 무한에 관련된 문제상황을 풀어나가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후속질문을 구사하였다. 본 연구는 수학을 다루는 연구참여자 개인적 특성과 고유한 방식에 따라 무한과 관련된 개념을 일상적 언어와 수학적 언어로 표현하는 방식에 차이가 있음을 보여주었다. 마지막에 연구참여자에 대한 사례간의 논의를 통하여 교수학적 지식 형성과 관련하여 후속 연구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paper is to explore and understand, using in-depth interviews, the participant's interests and discourse analytic expressions in studying the notion of infinity and limit. In addition we tried to understand how the participant's ways of dealing with math and thinking patterns on the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적 지식형성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무엇인가? 수학적 지식형성 과정에는 언어적 표현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는데 특히 수학적 개념을 다룰 때 일상적 언어로 표현하는 것과 수학적 언어로 표현하는 것의 관련성을 살펴보는 것은 그 학생의 수학적 지식 형성을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중·고등학교 시절 이후에 대학에 진학 하여 논리와 증명 위주의 수학공부에 적응하게 되는 수학예비교사들은 전공 수학을 공부하면서 수학적 개념을 수학적 언어로 정형화하기 이전에 어떻게 일상적 언어로 받아들이고 표현하는지에 관하여 살펴보는 것은 흥미로운 주제이다.
무한과 극한에 대한 개념은 학생들에게 어떤 어려움을 주는가? 무한과 극한에 대한 개념은 수열, 연속과 근사치, 급수 및 미분 등의 영역에서 자연스럽게 연관되어 나타나는 중요한 영역을 차지하지만 학생들이 언어적 표현으로 다루기에 상당히 어려움이 있고 자칫 언어의 함정에 빠질 수가 있다. 또한 박수정(2002)의 연구에서 지적하였듯이 무한과 수열의 극한에 관한 교수학적 지식을 규정하기가 어렵고 수학 예비교사들이 수열의 극한에 관한 교수학적 지식을 어떻게 형성하는지 찾기 어려운 점을 감안 할 때 다음과 같은 부분을 탐색할 필요가 있다.
수학의 추상성과 변수, 일반화의 관점에서 예비 교사의 수학적 태도와 지식 형성 과정을 탐구하는 것은 중요한 과제인 이유는 무엇인가? 학생들이 형식적이고 규칙에 따라 계산을 해 가는 방식으로 수학을 공부하다보면 수학이 매우 중요한 과목이라는 인식을 함에도 근본 개념을 이해하거나 실생활에서 엄청난 응용을 할 수 있는 수학적 힘을 느끼기는 쉽지 않다(전영국, 2013; 전영국, 강윤수, 2005). 통상 학생들은 수학 개념의 일반적 성질을 보지 못한 채 수학의 단편적 지식을 습득하는 데 몰두했음을 나중에 깨닫게 된다. 이런 측면에서 수학이 무엇에 대한 학문인지, 자연현상을 탐구하는데 왜 수학이 필연적으로 엄밀한 사고의 도구로 사용되는지에 관하여 수학의 추상성과 변수, 일반화의 관점에서 예비 교사의 수학적 태도와 지식 형성과정을 탐구하는 것은 중요한 과제이다(오채환, 200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