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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한요소해석을 이용한 디스크 커플링의 토크전달 능력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Torque Transmitting Capability of a Disk Coupling by Finite Element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정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30 no.11, 2013년, pp.1171 - 1177  

서원상 (LG전자 연구소) ,  김성묵 ((주)성일기공) ,  김종봉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torque transmitting capability of a flexible disk coupling was investigated. Flexible disc coupling is used to transmit power between two axes, and there exist mis-alignments such as angle of deviation and end play between two shafts. A disk is an important part in the flexible d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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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3 반면, 소형 기계장치에서는 유체식 동력전달장치를 적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기계식 동력전달장치가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기계식 동력전달장치에 대한 연구는 유체식 동력전달장치와 다르게 많이 진행되고 있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기계식 동력전달장치의 종류중의 하나인 고정밀 플렉시블 디스크 커플링에 대해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4,5
  • 본 연구에서는 디스크 커플링에 대해서 연구를 수행하였다. 디스크 커플링 성능에 영향을 끼치는 인자들을 파악하기 위하여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였으며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 3절의 해석 결과를 통해서 경량화된 사각 디스크가 원형디스크보다 성능이 좋게 평가되었다. 본 절에서는 디스크의 형상에 따른 디스크의 회전 강성과 굽힘강성을 해석을 통해서 분석했다. 또한 편각과 축변위 비정렬이 회전 강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 연구에서는 축의 정렬이 어긋난 경우의 커플링 동력전달 성능의 변화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디스크 커플링 구조해석 모델을 구성하였고, 편각 및 축변위 정렬 오차에 따른 응력을 관찰하여 동력전달 능력을 간접적으로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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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커플링이란 무엇인가 커플링(Coupling)은 원동축과 종동축을 연결하여 동력을 전달하는 기계요소로써, 축을 연결하는 축이음의 일종이고 과부하가 전달될 때 기계장치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동력전달장치에는 대표적으로 기계식과 유체식이 있다.
기존 커플링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커플링은 원동축과 종동축 사이에 설치되며 두 축이 정렬(Align)이 되었을 때 안전하게 동력을 전달한다. 그러나 양쪽의 축을 연결할 경우 축 정렬이 맞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고, 또한 고속 회전하는 경우에도 축 정렬을 유지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편심, 편각(Deviation angle), 축변위(End play)와 같이 축의 정렬이 어긋난(Mis-alignment) 경우에도 동력을 전달하고자 Fig.
플렉서블 디스크 커플링의 성능은 무엇으로 판단할 수 있는가 플렉서블 디스크 커플링의 성능은 축의 비정렬규격 한도 내에서 피로파괴 없이 얼마의 토크를 전달할 수 있는가로 판단한다. 그렇기 때문에, 규정된 최대 편각과 축변위의 비정렬 상태에서 정격토크가 가해졌을 때 최대응력을 계산하는 방법으로 판 디스크의 안정성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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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Cho, Y. T., Lee, K. Y., and Lee, C. H., "Development of Flange Flexible Urethane-key Coupling," J. of Korean Soc. of Machine Tools Eng., Vol. 19, No. 5, pp. 667-671, 2010. 

  2. Heo, H. S. and Suh, Y. K., "Theoretical and Numerical Study on Flow Characteristics of a Fluid Coupling," Proc. of Korean Soc. Mech. Eng., pp. 2987-2991, 2005. 

  3. Choi, W., Song, J. H., Kosuge, H., Jang, J. D., and Joo, I. S., "A Study on Prediction of Front Cover Taper Angle by Finite Element Method," Proc. of Korean Soc. Automotive Eng., pp. 1043-1048, 2006. 

  4. Seo, W. S., Kim, J. B., and Kim, B. R., "Performance Evaluation of Flexible Disk Coupling by FEM," Proc. of KSPE Autumn Conference, pp. 679-680, 2012. 

  5. Yoo, B. C., Kim, C. D., Choi, J. W., Moon, J. H., Kim, J. B., Seo, W. S., and Kim, B. R., "A Study on the Fatigue Life of Flexible Disk Coupling," Proc. of KSPE Autumn Conference, pp. 677-678, 2012. 

  6. Alfares, M. A., Falah, A. H., and Elkholy, A. H., "Clearance Distribution of Misaligned Gear Coupling Teeth Considering Crowning and Geometry Variations," Mechanism and Machine Theory, Vol. 41, No. 10, pp. 1258-1272, 2006. 

  7. Sungil Machinery, "SDWA-31C CAD File," http://www.sungilfa.co.kr (Accessed 16 Oct. 2013) 

  8. ABAQUS Inc., "ABAQUS theory manual," 2006. 

  9. MatWeb, "Alclad Aluminum 7075-T6, T651," http://www.matweb.com (Accessed 16 Oct.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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