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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자의 게임기반 시각피드백 훈련에 따른 자세 균형 효과
Effects of Postural Balance at Game-based Visual Feedback Training of the Elderl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10, 2013년, pp.9 - 18  

이정원 (국립재활원 재활 연구소) ,  유미 (전북대학교 산학협력단) ,  이아름 (전북대학교 새만금산학융합지구조성사업단) ,  권대규 (전북대학교 바이오메디컬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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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게임 콘텐츠를 적용한 시각 피드백 훈련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정상 여성 고령자와 정상 20대 성인의 자세균형 조절의 효과를 분석 하였다. 실험은 힘판 기반의 자세균형 훈련 장치를 이용하여 20대 성인 23명과 60대 고령자 14명은 주 3일, 하루에 15분씩 총 4주의 자세균형 훈련을 받았다. 자세균형 훈련에 대한 평가는 Balance SD(Biodex, medicalscience Inc., USA)의 자세 안정성과 자세 한계성을 분석하였으며, 훈련 전, 중, 후의 각 시점에 대한 유효성을 검증하였다. 실험 결과, 젊은 성인과 고령자 모두 훈련 전, 후에 자세안정성과 자세한계성에 유의한 효과가 있었음을 확인하였다(p<0.05). 이는 자세 균형게임은 자세 균형과 관련된 전 후 좌 우 다양한 방향에서의 무게 이동 능력을 향상시켰음을 알 수 있었다. 게임 기반 시각적 피드백 훈련은 자세균형에 효과적으로 적용가능하며 개인과 다양한 연령층에 맞는 맞춤형 콘텐츠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analyzed the effects of game-based visual feedback training on postural balance control in young adults and older adults. We provided postural balance training by 23 young adults and 14 older adults and for four weeks in fifth minute a day and three days a week using IBalance(Cyb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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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훈련을 통하여 자세균형 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게임 콘텐츠를 적용한 시각 피드백 훈련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정상 여성 고령자의 자세 균형 조절 능력 향상에 관한 유효성을 검증하고 정상 20대 성인의 유효성 검증을 비교 분석한 후 시각 피드백 훈련 게임 콘텐츠의 개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부가적으로 시각 피드백 자세 균형 훈련 후 눈을 감은 조건에서의 자세 안정성을 평가하여 시각 차단 시 자세 조절 능력의 영향에 대하여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훈련을 통하여 자세균형 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게임 콘텐츠를 적용한 시각 피드백 훈련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정상 여성 고령자의 자세 균형 조절 능력 향상에 관한 유효성을 검증하고 정상 20대 성인의 유효성 검증을 비교 분석한 후 시각 피드백 훈련 게임 콘텐츠의 개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부가적으로 시각 피드백 자세 균형 훈련 후 눈을 감은 조건에서의 자세 안정성을 평가하여 시각 차단 시 자세 조절 능력의 영향에 대하여 검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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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상적인 자세와 균형 조절에는 무엇이 필요한가? 정상적인 자세와 균형 조절은 환경에 대한 신체 위치와 운동에 관하여 시각, 체성감각, 전정계로부터의 감각 정보 조직화를 필요로 한다[1]. 자세 균형 제어에 관여하는 감각 체계 중에서 시각계는 평형을 유지하기 위해 가장 많은 정보를 받아들이는 기관이며, 체성감각계는 근육에 있는 고유 수용기를 통해 근 길이나 근 장력을 감지함으로서 이에 관한 정보를 중추신경계로 전달하는 최전선의 감각수용기이다.
자세균형 훈련 시스템은 무엇을 측정하는가? , Korea)을 사용하였다[그림 2]. 이 시스템은 4개의 로드셀(load cell)이 장착된 힘판을 이용하여 신체 동요에 따른 압력중심(center of pressure, COP)의 변화를 측정하는 방식이다. 사용자는 힘판 위에 올라가 LCD 모니터를 통해 실시간 피드백이 가능하며, 측면에는 사용 도중 미연의 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안전바가 있다.
자세 재활치료에서 사용되는 되먹임은 무엇인가? 균형이 저하된 환자에게 힘판 위에 서서 시각 및 청각 등 다양한 감각의 생체되먹임을 제공하면서 균형 치료를 시행하는 방법이 널리 사용되고 있다. 자세 재활치료에서 사용되는 되먹임은 몸의 중심 동요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시각, 청각, 체성감각 되먹임을 사용하는 기술이다[2]. 시각적 바이오피드백은 전정, 체성 감각으로부터 들어오는 구심성 정보와 통합을 이루어 자세조절에 기여하며, 이를 이용한 훈련은 자세 동요를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줌으로써 자세 조절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고[3] 시각적 자극을 통한 감각계의 정보를 처리하고, 그에 의한 효과계의 반응을 이끌어 내는 효과적인 운동이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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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J. Vaillant, N. Vuillerme, A. Janvey, and F. O. Louisc, "Effect of manipulation of the feet and ankles on postural control in elderly adults," Brain Research Bulletin, Vol.75, pp.18-22, 2008. 

  2. J. Y. Park, S. Y. Oh, and J. H. Jang, "Comparison between the Effect of Intermittent and Continuous Visual Feedback in Sway Balance Training with Normal Subjects,"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University Trained Physical Therapists, Vol.4, No.2, pp.59-65, 1997. 

  3. P. J. Loughin and M. S. Redfern, "Spectral characteristics of visually induced postural sway in healthy elderly and healthy young subjects," IEEE Trans Neural Syst Rehabil Eng, Vol.9, No.1, pp.24-30, 2001. 

  4. 이민형, 뇌졸중 환자의 이동을 위한 비디오게임 운동, 부산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5. 정승민, 시청각 게임 훈련이 뇌졸중 환자의 선 자세에서의 정적 균형과 동적 균형에 미치는 효과,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6. R. Brown, H. Sugarman, and A. Burstin, "Use of the Nintendo Wii Fit for the treatment of balance problems in an elderly patient with stroke: A case report," International Journal of Rehabilitation Research, Vol.32, No.1, 2009. 

  7. E. B. Blanchard, "Biofeedback treatments of essential hypertension," Biofeedback Self-Regulation, Vol.15, pp.209-227, 1990. 

  8. 이정원, 유미, 정구영, 이낙범, 권대규, "게임기반의 시각 피드백 훈련이 자세균형 조절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3호, pp.25-33, 2012. 

  9. R. P. Tien, G. J. Felsberg, and J. Macfall, "Fast spin-echo high-resolution MR imaging of the inner ear," AJR Am. J. Roentrgenal, Vol.159, No.2, pp.395-398, 1992. 

  10. http://www.biodex.com/sites/default/files/950440man_10205reva.pdf 

  11. 이선우, "시각되먹임 균형훈련이 낙상을 경험한 노인의 균형에 미치는 효과", 근관절건강학회지, 제18권, 제1호, pp.16-27, 2011. 

  12. 홍소영, "가상현실 게임을 이용한 노인의 균형훈련 효과", 대한작업치료학회지, 제18권, 제1호, pp.55-64, 2010. 

  13. P. T. Cheng, S. H. Wu, M.Y. Liaw, A. M. Wong, and F. T. Tang, "Symmetrical body-weight distribution training in stroke patients and its effect on fall prevention," Arch. Phys. Med. Rehabil., Vol.82, No.12, pp.1650-1654, 2001. 

  14. Y. H. Kim, J. E. Shin, D. H. Kim, Y. K. Woo, and N. G. Kim, "Effect of dynamic balance training using visual biofeedback of center of pressure in patients with stroke," J. of Korean Acad. Rehab. Med., Vol.28, pp.515-522, 2004. 

  15. E. K. Kim, J. H. Kang, and H. M. Lee, "Effects of virtual reality based game on balance and upper extremity function in chronic stroke patients,"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 Rehabilitation Science, Vol.49, No.3, pp.131-149, 2010. 

  16. D. Y. Lee, H. H. Lee, and C. H. Song, "The Effect of Visual Feedback Training on Standing Balance and Motor Function in Chronic Stroke Patients," Journal of Korea Sport Research, Vol.18, No.4, pp.287-298, 2007. 

  17. D. G. Sayenko, M. I. Alekhina, K. Masani, A. H. Vette, H. Obata, M. R. Popovic, and K. Nakazawa, "Positive effect of balance training with visual feedback on standing balance abilities in people with incomplete spinal cord injury," Spinal Cord, Vol.48, pp.886-893, 2010. 

  18. G. C. Gauchard, G. Vancon, P. Meyer, D. Mainard, and P. P. Perrin, "On the role of knee joint in balance control and postural strategies: effects of total knee replacement in elderly subjects with knee osteoarthritis," Gait Posture, Vol.32, No.2, pp.155-160,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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