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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ANET 환경에서 효과적인 데이터 배포를 위한 RSU 협업 스케쥴링
Cooperative RSU Scheduling for Efficient Data Dissemination in VANET Environm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10, 2013년, pp.27 - 36  

복경수 (충북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홍승완 (충북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차재홍 (충북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임종태 (충북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유재수 (충북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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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VANET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됨에 따라 보다 편리하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차량에 제공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다수 RSU들을 유선망으로 연결하고 RSU들 사이의 협업을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는 새로운 스케쥴링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기법은 다중 RSU 협업 전략을 통해 안전 데이터와 비안전 데이터를 효율적인 전송하며 데드라인 실패율 및 평균 응답 시간을 감소시킨다. 안전 데이터가 발생할 경우 이전 RSU에서 데이터를 미리 전송하고 데드라인, 수신율을 고려하여 우선 순위를 부여한다. 비안전 데이터는 사용자의 요청에 따라 처리되는 요구 기반 데이터이기 때문에 RSU에서 부하가 발생할 경우 데드라인 실패율이 방지하기 위한 기법을 제공한다. 제안하는 기법의 우수성을 입증하기 위해 차량 수와 속도를 변화시키면서 성능 평가를 수행한 결과 데드라인 실패율과 평균 응답 시간 측면에서 제안하는 기법이 기존 기법보다 모두 우수함을 입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as researches on VANET have actively progressed, the convenient and reliable services can be provided to the vehicles. In this paper, we propose the collaborative RSU scheduling scheme using multiple RSUs which are connected through a wired backbone. The proposed scheme efficiently dissem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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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VANET 환경에서 RSU 스케쥴링은 RSU 통신 범위 내에서 다수의 차량에게 안전 데이터와 비안전 데이터를 전송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기존 RSU 스케쥴링에서는 요청 수, 데이터 크기, 데드라인 등을 고려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RSU들 간의 통신을 통해 안전 데이터와 비안전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 협업 스케쥴링 기법을 제안하였다. 안전 데이터에 대해서는 데드라인 실패율을 감소시키기 위해 안전 데이터가 발생한 RSU 방향으로 이동하는 차량에게 데이터를 미리 전송한다.
  • 따라서 실제 차량의 이동 속도 및 방향에 따라 RSU 내에서 데이터 수신율이 저하될 수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다수 RSU들을 유선망으로 연결하고 RSU 협업을 통해 안전/비안전 데이터를 모두 전송할 수 새로운 스케쥴링 기법을 제안한다. 비안전 데이터는 사용자의 요청에 따라 처리되는 요구 기반 데이터이기 때문에 RSU에서 부하가 발생할 경우 데드라인 실패율이 방지하기 위한 기법을 제공한다.
  • 다운로드를 최적화하기 위해 N(요청 수)을 추가하고 데드라인, 데이터 크기, 요청 수를 상호 비교하여 다운로딩할 때 D*S/N 스케쥴링을 사용하고 업로딩할 때에는 D*S/R 스케쥴링을 사용한다. 이를 통해 서비스 비율 및 데이터 품질 사이의 상충 관계를 연구하였다.

가설 설정

  • [그림 4]는 다중 RSU 협업 전략을 통해 안전 데이터를 차량에게 전송하기 위한 우선 순위를 부여하는 과정을 나타낸 것이다. [그림 4]의 (a)와 같이 RSU(A)에서 안전 데이터 {s2, s1, s3}가 발생하고 RSU(D)에서는 안전 데이터 {s6, s9}가 발생하여 이를 RSU(A)에 전달하였다고 가정하자. 먼저 RSU(A)에서는 차량으로 전송할 안전 데이터의 우선 순위를 부여하기 위해 [그림 4]의 (b)와 같이 데드라인, 수신율을 기준으로 정렬을 수행한다.
  • [그림 3]은 RSU에서 비안전 데이터를 전송하는 과정을 나타낸 것이다. RSU(A)에서 비안전 데이터에 대한 요청이 증가하여 RSU(A)에 부하가 발생하였다고 가정 하자. RSU(A)는 RSU의 부하로 인해 사용자의 요청을 처리하지 못해 데드라인 실패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면 사용자의 요청을 차량이 이동하는 방향에 존재하는 RSU(B)로 전달한다.
  • [그림 5]는 다중 RSU 협업을 통해 비안전 데이터를 배포하기 위한 스케쥴링 과정을 나타낸 것이다. item_queue의 크기를 100이라 가정하고 RSU(B)에서 차량들이 요청한 비안전 데이터를 {c, x, a, b, g, t, w}라고 하자. 데이터를 전송하는 주기는 6이며 {t, w}는 이전 RSU 내에서 처리되지 못하고 RUS(B)로 전달된 요청이라고 하자.
  • 이에 반해 안전 데이터는 상태 정보를 전송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전송할 데이터 크기에 차이가 발생하지 않는다. 따라서 제안하는 기법에서 안전 데이터에 우선 순위를 부여하기 위해 안전 데이터의 크기는 고려하지 않는다.
  • 기존 다중 RSU 협업 전략 기법에서는 안전/비안전 데이터의 구분이 없이 데이터 전송 스케쥴링을 수행한다. 또한, 교통 상황에 따라 차량의 속도와 RSU의 배치가 다르지만 차량의 이동과 무관하게 RSU가 모든 차량의 요청을 수신하여 정확하게 처리할 수 있다고 가정하고 있다. 따라서 실제 차량의 이동 속도 및 방향에 따라 RSU 내에서 데이터 수신율이 저하될 수 있다.
  • 만약 RSU(B)가 RSU(A)로부터 전달된 요청을 처리하지 못할 경우 RSU(B)는 RSU(A)의 요청을 RSU(C)로 재전송한다. 부하가 발생한 RSU의 요청을 다른 RSU에게 전송하는 수를 2번까지만 허용한다고 가정하면 RSU(A)에서 전달된 요청은 RSU(C)까지만 전달된다. RSU(C)에서도 차량의 요청을 처리하지 못할 경우 해당 메시지를 제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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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VANET 통신 방식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또한, 차량 충돌 및 도로 교통 정체로 인한 비용을 감소시킬 수 있어 편안하고 안전한 운행을 할 수 있도록 한다[1][2][11][12]. VANET 통신 방식은 V2I(Vehicle To Infrastructure)와 V2V(Vehicle To Vehicle)로 구분된다. V2V 기반의 통신 방식은 차량들 사이에 애드혹 형태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차량들 사이에 데이터를 직접 전송하기 때문에 다수 운전자의 요구에 적합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많은 통신 비용이 소요된다.
V2V 기반의 통신 방식이 다수 운전자의 요구에 적합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많은 통신 비용이 소요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VANET 통신 방식은 V2I(Vehicle To Infrastructure)와 V2V(Vehicle To Vehicle)로 구분된다. V2V 기반의 통신 방식은 차량들 사이에 애드혹 형태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차량들 사이에 데이터를 직접 전송하기 때문에 다수 운전자의 요구에 적합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많은 통신 비용이 소요된다. 또한, 차량의 빠른 이동으로 인해 안정적으로 정보 전송을 보장하지 못한다.
V2I에서 사용하는 RSU가 수행하는 역할은 무엇인가? V2I에서는 다수의 운전자가 요구한 정보 또는 특정 정보를 다수의 사용자에게 전달하기 위해 RSU(Road Side Units)를 사용한다. RSU는 도로 주변에 설치되어 차량의 요청을 수신하거나 차량에 필요한 정보를 전송하는 기지국 역할을 수행한다. 그러나 RSU의 통신 범위가 제한적이기 때문에 다수의 차량에게 정보를 배포하기 위한 전송 기법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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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H. T. Cheng, H. Shan, and W. Zhuang, "Infotainment and Road Safety Service Support in Vehicular Networking: From a Communication Perspective," Mechanical Systems and Signal Processing, Vol.25, No.6, pp.2020-2038, 2011. 

  2. P. Tomar, B. K. Caurasia, and G. S. Tomar, "State of the Art of Data Dissemination in VANETs,"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 Theory and Engineering, Vol.2, No.6, pp.957-962, 2010. 

  3. 홍승완, 임종태, 복경수, 유재수, "VANET에서 데드라인 실패를 감소시키기 위한 RSU 스케쥴링 기법", 데이터베이스연구, 제29권, 제1호, pp.37-50, 2013.04. 

  4. Y. Zhang, J. Zhao, and G. Cao, "On Scheduling Vehicle-Roadside Data Access," Proc. International Workshop on Vehicular Ad Hoc Networks, pp.9-18, 2007. 

  5. K. Liu and V. C. S. Lee, "RSU-based Real-time Data Access in Dynamic Vehicular Networks," Proc.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pp.1051-1056, 2010. 

  6. D. Aksoy and M. J. Franklin, "R ${\times}$ W : A Scheduling Approach for Large-Scale On-demand Data Broadcast," IEEE/ACM Transactions on Networking, Vol.7, No.6, pp.846-860, 1999. 

  7. G. G. M. Nawaz Ali, E. Chan, and W. Li, "Two-Step Joint Scheduling Scheme for Road Side Units (RSUs)-Based Vehicular Ad Hoc Networks (VANETs)," Proc. DASFAA Workshops, pp.453-464, 2011. 

  8. Y. Zhang, J. Zhao, and G. Cao, "Service Scheduling of Vehicle-Roadside Data Access," Mobile Networks and Applications, Vol.15, No.1, pp.83-96, 2010. 

  9. G. G. Md Nawaz Ali and E. Chan, "Co-operative Data Access in Multiple Road Side Units (RSUs)-based Vehicular Ad Hoc Networks(VANETs)," Proc. Australasian Telecommunication Networks and Applications Conference, pp.1-6, 2011. 

  10. Y. Gui and E. Chan, "A Motion Prediction Based Cooperative Scheduling Scheme for Vehicle-Roadside Data Access," Proc. International Conference on Networking and Information Technology, pp.195-204, 2011. 

  11. 조준모, "운전자의 안전을 위한 도심지역 자동차 애드혹 통신망의 뇌파전송 성능평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6호, pp.26-32, 2011. 

  12. 이은주, 이권익, 좌정우, 양두영, "차량간 통신을 위한 위치 정보 기반의 AODV 라우팅 프로토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3호, pp.47-54,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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