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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 영화로 본 한국과 미국의 영화 스토리텔링
Film Storytelling through Family Films of Korea and America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10, 2013년, pp.151 - 159  

육상효 (인하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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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식주의 서사이론은 스토리의 원 질료적 개념과 텍스트에 구현된 스토리 실체를 이원적으로 나누어 왔다. 질료를 뜻하는 파블라와 실체를 뜻하는 수제는 이 이원론을 이끄는 대표적인 개념이다. 최근의 스토리텔링이란 개념도 결국은 이 이원론의 영향을 받는다. 결국 스토리는 원 질료로서의 파블라이고, 스토리텔링은 텍스트에 그 스토리를 구현하는 모든 방법을 통칭하는 실용적 용어인 것이다. 스토리는 수용자 즉 관객을 만나러 나가면서 스토리텔링이라는 관객 중심의 서사방식을 차용하는 것이다. 이 스토리텔링의 방식으로 미국과 한국에서 구현된 대표적 영화 스토리텔링을 비교해 보는 것이 이 글의 의도이다. 미국 영화 <리틀 미스 선샤인>과 한국 영화<가족의 탄생>이 그 대상이 되는 영화들이다. 전자는 꽉 짜인 전체 구성을 가진 구조의 영화이고, 후자는 구조보다는 한 장면 안의 섬세한 디테일에 집중하는 장면의 영화이다. 전자는 객관적이라는 의미에서 공간의 서사를 차용하고, 후자는 복잡한 시간의 주관성을 중심으로 스토리를 전개시킨다. 캐릭터 역시 전자는 과거의 일들로 성격적 특징들이 고정된 캐릭터들이 중심이고, 후자는 현재도 끊임없이 변화하는 모호한 캐릭터들이 중심이다. 결론적으로 후자는 작가가 중심이 되는 주관적 서사이고, 전자는 관객 중심의 객관적 서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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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rmalism narrative theory adopts the dualism of Fabula, story material and Sujet, story substance. The recent theories of storytelling convert the dualism into story and storytelling. This essay delves into the mechanism of contemporary storytelling by comparatively analyzing the storytelling of t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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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 그러나 얼마가지 않아 낡은 밴의 1,2 단 기어가 망가진다. 궁여지책 끝에 운전자를 제외한 전 가족이 차를 먼저 밀고, 시동이 걸리고 난 후 달리는 차에 하나씩 올라타는 방식으로 여행을 하게 된다.
  • 3) 경석(봉태규)과 채현(정유미)은 연인이다. 그러나 채현의 정 많은 성격 때문에 두 사람은 자주 다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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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데이비드 보드웰은 서사를 어떻게 나누고 있는가? 그는 보리스 토마세프스키를 인용하면서 ‘수제는 사건을 제시하는 일련의 정보화 과정과 질서를 고려한다’ 고 말한다[5]. 그는 다른 책에서 추론된 사건들과 명시적으로 보이는 사건들을 아우르는 스토리와 명시적으로 보이는 사건들과 외재적으로 부가된 소재를 아우르는 플롯[6]으로 서사를 나눈다. 이상의 형식주의 서사학과 그로부터 유추된 데이비드 보드웰의 영화 서사학의 개념들을 정리하면 스토리, 수 제, 플롯이 실제적으로 텍스트에 구현된 서사 체계를 말하고 있고, 파블라, 스토리가 구현 이전에 이야기의 원 질료들을 의미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텔링은 무엇인가? 형식주의 서사이론과 관련해서 논의해볼 때 스토리는 파블라에 가깝고, 스토리텔링은 수제, 혹은 플롯에 가까운 것이다. 말하기, 텔링(Telling)이란 관객을 스토리의 세계 속으로 효과적으로 참여시키는 과정인 것이다. 결국 스토리는 말하는 사람, 화자의 세계이고, 스토리텔링은 듣는 사람, 즉 관객의 세계이다.
본 논문의 분석 결과 <리틀 미스 선샤인>과 <가족의 탄생>의 서사 측면에서 차이점은 무엇인가? 미국 영화 과 한국 영화이 그 대상이 되는 영화들이다. 전자는 꽉 짜인 전체 구성을 가진 구조의 영화이고, 후자는 구조보다는 한 장면 안의 섬세한 디테일에 집중하는 장면의 영화이다. 전자는 객관적이라는 의미에서 공간의 서사를 차용하고, 후자는 복잡한 시간의 주관성을 중심으로 스토리를 전개시킨다. 캐릭터 역시 전자는 과거의 일들로 성격적 특징들이 고정된 캐릭터들이 중심이고, 후자는 현재도 끊임없이 변화하는 모호한 캐릭터들이 중심이다. 결론적으로 후자는 작가가 중심이 되는 주관적 서사이고, 전자는 관객 중심의 객관적 서사이다. Formalism narrative theory adopts the dualism of Fabula, story material and Sujet, story substance. The recent theories of storytelling convert the dualism into story and storytell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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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류수열, 스토리텔링의 이해, 글누림, p.19, 2007. 

  2. 최예정, 김성룡, 스토리텔링과 내러티브, 글누림, p.26, 2005. 

  3. 이인화, 디지털 스토리텔링 창작론, 황금가지, p.13, 2003. 

  4. 미케 발, 한용환, 강덕화 역, 서사란 무엇인가, 문예출판사, p.16, 1999. 

  5. 데이비드 보드웰, 오영숙 역, 영화의 내레이션1, 시각과 언어, pp.138-139, 2007. 

  6. 데이비드 보드웰, 크리스틴 톰슨, 주진숙, 이용관 역, 영화예술(Film Art), 이론과 실천, p.99, 1993. 

  7. 데이비드 하워드, 심산스쿨 역, 시나리오 마스터, 2007. 

  8. 다이애너 기틴스, 안호용 역, 가족은 없다, 일신사, p.93, 2001, 

  9. 유지나, "유지나의 필름포커스, 가족의 탄생", 세계일보, 2006.6.8. 

  10. 김지미, "주목! 가족의 탄생", 씨네21, 2006.5.18. 

  11. 김은형, "가족의 탄생", 한겨레신문, 2006.5.18. 

  12. Roger Ebert, "Little Miss Sunshune," Roger Ebert.com, 2006.8.3. 

  13. Manohla Dargis, "Little Miss Sunshine," NY Times, 2006,7,26 

  14. 정지연, "김태용 감독 인터뷰", 필름2.0, 2006.5.25. 

  15. 안현진, 해외뉴스, "오스카상 시상식 동정", 씨네21, 2007.2.25. 

  16. 토마스 샤츠, 한창호, 허문영 역, 헐리우드 장르의 구조, 한나래, p.26, 1995. 

  17. http://www.boxofficemojo.com 

  18. http://www.kofic.or.kr 

  19. 데이비드 하워드, 심산스쿨 역, 시나리오 마스터, p.298. 

  20. 데이비드 하워드, 심산스쿨 역, 시나리오 마스터, p.290. 

  21. 토마스 샤츠, 한창호, 허문영 역, 헐리우드 장르의 구조, 한나래, p.27, 1995. 

  22. 로버트 맥기, 고영범, 이승민 역, 시나리오 어떻게 쓸 것인가, 황금가지, p.536, 2002. 

  23. 김미숙, "이혼율 현황과 국제비교", 보건 복지 Issue & Focus, 제12호, 2009.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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