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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8 no.10, 2013년, pp.245 - 252
최정원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은경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이영준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the implications after investigating how gifted education affected the school achievements and academic skills of students who have experience of gifted education. In this study, academic skills include academic knowledge, creative problem solving skills, log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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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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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nership for 21st Century Skills에서 역량과 지식, 전문성을 지닌 학생들에게 어떤 것을 강조하고 있나? | Partnership for 21st Century Skills는 21세기를 준비하는 학생들을 지원하는 국가 기관으로 학생들이 혁신을 필요로 하는 글로벌 사회의 경쟁에 살아남을 수 있도록 기초문 해력(3Rs)과 비판적 사고력, 문제해결력, 의사소통력, 협동력, 창의성과 혁신이라는 핵심역량(4Cs: Critical thinking and problem solving, Communication, Collaboration, and Creativity and innovation)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고 있다[1]. 역량과 지식, 전문성을 지닌 학생들이 삶과 직업세계에서 성공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며 지식, 핵심 역량, 전문적인 기술, 학문의 기초 등을 효과적으로 융합하여 학생들이 비판적인 사고력을 가지고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강조한다. 이를 위하여 4가지 영역으로 구성된 프레임을 제시하고 있으며 핵심교과와 21세기 테마라는 영역을 토대로 삶과 직업 역량, 학습과 혁신 역량, 정보, 미디어, 기술 역량의 세 영역을 강조하고 있다. | |
영재교육의 목적은? | 영재교육의 목적은 영재성을 보이는 아동을 조기에 발굴하여 그 능력과 소질에 맞게 교육함으로써 그들의 자아실현 뿐아니라 국가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도록 하는 것이다. 과거의 인재는 읽기, 쓰기, 셈하기의 기초문해력 (3Rs: Read, wRite, aRithmetic)를 중심으로 학습하고 우수한 성적을 거두면 되었다. | |
21세기 학습자가 갖추어야 할 핵심 능력은 무엇이 있는가? | 본 연구에서는 영재교육 수혜 경험이 영재의 학교 성적 및 학업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영재교육의 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1세기 학습자가 갖추어야 할 핵심 능력인 새로운 지식의 습득, 창의적 문제 해결력, 논리적 사고력, 설득력, 협동력, 자기주도학습능력, 의사소통능력을 영재가 갖추어야 할 학업 능력으로 정의하고 과학고등학교와 영재학교 재학생 1,156명을 대상으로 영재교육 경험이 학교 성적이나 학업 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 결과 영재교육은 학생들의 새로운 지식 습득, 협동력, 의사 소통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으나 자기주도학습능력, 설득력 향상에 미치는 긍정적 효과는 낮게 나타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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