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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生態環境建築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cological Architecture and Environment, v.13 no.3, 2013년, pp.129 - 134
박중호 ((주)이가종합건축사사무소) , 최재원 (경운대학교 건축학부) , 최영오 (영남이공대학교 건축과) , 이호영 (대구보건대학교 소방안전학과)
This study is to search for improvement of Pedestrian Environment through User Satisfaction on Underground Public Pedestrian Facility. Development of large scale underground spaces has been increased by urban multi-dimensional. However, concern for practical users is in lack because the aim of the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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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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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공공보도시설의 실증적 보행환경 개선요인을 추출하여 제시한 현실적이고 친환경적인 대안은? | 첫째, 2000년대에 건립된 지하공공보도시설의 경우 보도폭이 최소 6.0m 이상으로 충분한 폭을 확보하고 있었으며 설문조사결과도 만족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러나 80년대에 건립된 지하공공보도시설의 경우 보도폭이 4.8m 혹은 5.0m 정도의 폭을 확보하고 있었으며 실제 유효보도폭은 3.0m 내외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따라서 지하공간의 환경적 개선을 위해서는 유효폭의 확보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지상출입구의 경우 대부분의 지하공공보도시설이 100m 이내외에 1개소 이상의 지상출입구를 확보하고 있었으며 출입구개당 연면적은 만족도에 크게 영향을 끼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즉, 적절한 출입구의 확보와 더불어 내부공간의 친환경적 개선이 보다 필요할 것이라 판단된다. 셋째, 2000년대에 건립된 지하공공보도시설의 경우B5. (가로시설물의 적절성 ) C2.(수직이동편의시설의 정도)항목과 D2.(출입구의 인식성)항목이 우선적으로 개선되어야 할 항목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80년대에 건립된 지하공공보도시설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보행환경에 대하여 전반적인 개선이 이루어진 것으로 사료된다. 그러나 B5. (가로시설물의 적절성)항목과 C2.(수직이동편의시설의 정도)항목의 경우 시민의식수준과 삶의 질 향상에 따라 시민들의 요구도는 높은 반면 해당 시설의 수준은 그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사료되며 이는 추후 지속적인 환경적 개선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넷째, 80년대에 건립된 지하공공보도시설의 경우 총 7개의 항목이 개선대상항목으로 추출되었는데 이는 지하공공보도시설에서의 친환경적 보행환경에서 전반적으로 문제점을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사료되며, 특히 접근성과 쾌적성에 대한 항목의 비중이 높게 나타났다. 이는 추후 개선의 우선순위결정 및 개선방법에 대한 면밀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 |
지하공공보도시설이란? | 지하공공보도시설에 대한 정의는 지난 년에 제정된 2005‘ · ’ 지하공공보도시설의 결정 구조 및 설치기준에 관한 규칙1)을 통하여 정의되고 있으며 도로·광장 등의 지하에 설치된 지하보행로·지하광장·지하도상가와 그에 따른 지하도출입시설 지하층연결로 및 부대시설을 지칭하는 것으로 규정하고 있다. | |
지하공공보도시설의 특징은? | 지하공공보도시설은 지상의 환경과는 격리된 채, 지하보행로나 지하도출입시설 등으로 연결되며 또한 계획적이고 대규모적인 개발에 의하여 형성된다는 점에서 일반적인 지상의 환경과는 다르게 개발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초기의 지하공공보도시설은 지하보행로 중심의 공간으로 시작하였으나 점차 그 기능과 공간의 효율적 이용의 측면에서 지하도상가의 필요성이 부각되었고 현재 대부분의 지하공공보도시설에서 지하보행로와 지하도상가가 함께 개발되고 있다 이에 관련된 선행연구는 다음과 같다. |
심우갑, 김창수, 이강주. 지하공간건축. 시공문화사, 1997
권태범. 대구광역시 보행환경 정비방안. 대구경북개발연구원, 2001,12
임윤환. 지하공공보도의 보행만족에 영향을 주는 계획요소에 관한 연구. 서울대 석사논문, 2005
박현근. 입체복합시설의 매개공간내 물리적 요소에 따른 보행 환경 특성 연구. 홍익대 석사논문, 2008
김태호. 지속가능한 보행환경을 위한 보행자 네트워크 서비스질 평가지표 개발. 한양대 석사논문, 2008
이강주, 서충원. 지하공간 건축가이드라인 설정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제22권 제4호(통권210호). 2006
박소현, 최이명, 서한림. 도시 주거지의 물리적 보행환경요소 지표화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제24권 제1호(통권231호). 2008
이강주. 경남지역 지하공공보도시설의 시설현황 조사 분석.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제24권 제2호(통권232호), 2008
김효경, 민들레, 정성원. 도심부 보행활성화를 위한 기존 지하 공간 활용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제26권 제1호(통권255호). 2010
John Carmody, Raymond Sterling. (1993). Underground Space Design. New York, Van Nostrand Reinhold.
Brambilla, Roberto. (1977). For pedestrians only : planning, design, and management of traffic-free zones. Whitney Library of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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