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生態環境建築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cological Architecture and Environment, v.13 no.4, 2013년, pp.21 - 26
김윤정 (Dept. of Architectural Engineering, Kyung Hee Univ.) , 김정태 (Dept. of Architectural Engineering, Kyung Hee Univ.)
Shading devices have become an integral part of the daylighting strategy for sustainable classroom design. The louver type is newly designed shading devices which provide more view to the outside and protect from outside condition such as snow or rai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are the day...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광선반과 차양은 각각 어떤 역할을 하는가? | 광선반은 실내로 유입되는 자연광을 천정면 반사를 통해 깊은 실내공간까지 유입시켜 과다한 창면부의 빛의 양을 감소시킴으로서 차양 역할을 한다. 또한 실내 후면부의 조도를 증가시킴으로써 실내에 균일한 자연광분포를 조성하여 실내 빛환경의 질을 높이고 조명 에너지를 절감하는 효과가 있다. 차양은 학교건물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설치 할 수 있는 장치로, 창 상부에 건물 외피에서 돌출시킨 부위이며 직사일광이 건물 내에 들어오는 양을 제어할 수 있는 장치이다[4]. | |
학교교실의 창은 어떻게 배치되는가? | 일반적으로 학교교실은 빛환경 측면에서 자연채광을 최대한 유입하기 위해 대부분 남향으로 배치되고, 상대적으로 넓은 창 면적을 확보하고 있다[2]. 국내 학교교실의 경우 측 창의 과도한 일사유입과 창면부의 눈부심을 방지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블라인드나 커튼을 사용하고 있다. | |
자연채광시스템에는 어떤방식이 있는가? | 교실에서의 적절한 시환경 조성과 조명에너지 절약을 할 수 있는 자연채광 이용을 위해서는 직사일광의 과도한 유입을 차단하고, 빛을 적절히 확산시켜 실내로의 유입을 극대화 시켜야한다[3]. 이에 따른 자연채광시스템으로 외부 고정차양방식인 광선반과 차양이 있다. |
J. Y. Lee, K. D. Song, Prediction of Indoor Visual Environment and Lighting Energy of an Anidolic Light-duct System in Classrooms, Journal of the Society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ng engineers of Korea, 2011, pp.377-380.
J. H. Lim, J. J. Jung, J. Y. Lee,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Daylighting Environment in Classroom of an School Building Due to the External Shading Device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15(2), 2008, pp.4-15.
Architectural Institute of Japan, Daylighting Design (Kimoondang), J. T. Kim, G. Kim, W. W. Kim, 2009, pp.84-85.
H. Y. Shin, J. T. Kim, Light Factor Performance of a Room with Light Guide and Blind Systems by Mockup Experiments,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cological Architecture and Environment, 7(1), 2007, pp. 23-31.
Carlos E. O., Isaac G. C., Evaluating visual comfort and performance of three natural lighting, Building and Environment, 41(1), 2006, pp.1128-1135.
I. S. Cho, B. S. Kim, J. S. Lee, Analysis on the Indoor Daylight Performance and Optimum Size Selection of a Light Shelf Using Lightscap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20(6), 2004, pp.231-238.
Ana I. Palmero-Marrero, Armando C. Oliveira, Effect of louver shading devices on building energy requirements, Applied Energy 87, 2010, pp.2040-2049.
W. S. Shin, K. Y. Han, A Study on the Optimum Size of the Classroom in Elementary and Middle-High School,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10(6), 2003, pp.27-37.
Korea Institute of Educational Environment, Architectural Planning of School, 2009, pp.11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